최근 교육이나 건전한 놀이를 목적으로 보드게임을 찾는 사용자가 점차 늘고 있다. 또한 '모두의 마블'이 성공함에 따라, IT/게임 업계에서도 교육 서비스나 게임으로 활용하기 좋은 보드게임을 발굴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이에 IT동아는 매주 다양한 보드게임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어린 시절, 우리는 카드를 맞추거나 퀴즈놀이를 하면서 한글을 배웠다. 요즘 어린이들도 한글 낱말을 색칠하거나 애니메이션을 보거나 동요를 들으면서 한글을 익힌다. 이처럼 한글을 배우는 방법이나 놀이는 다양하다. 만약 어린 자녀에게 좀 더 재미있게 한글을 가르쳐주고 싶은 부모라면, 한글을 활용한 보드게임에도 주목해 보는 것은 어떨까. 예를 들면, 즐겁게 한글을 접할 수 있는 보드게임 ‘라온’이 있다.
라온은 제한 시간 내 한글 자음과 모음 타일을 이용해 단어를 나열하고 구성하는 단어 연상 게임이다. 영어 보드게임으로 ‘스크램블’, ‘보글’이 유명하다면, 한글 보드게임으로는 ‘라온’이 있다. 라온은 이제 한글을 배우기 시작하는 아이들이 어휘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주는 교육용 보드게임이다. 요즘처럼 한글을 변형해 사용하는 데 익숙한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한글을 일깨워주기에도 좋다.
물론, 교육용 보드게임이라고 해서 어른들이 유리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 것이 좋다. 타일뽑기 운과 번득이는 단어 구사가 게임의 승패를 가를 것이다. 게임 시간이 짧아 가족끼리 가볍게 즐기기 적합하다. 2명에서 4명까지 플레이할 수 있지만 혼자서도 즐길 수 있다.
라온은 2가지 방법으로 플레이할 수 있다. 1) 가장 많은 단어를 만들어야 하는 게임, 2) 긴 단어를 만들어 높은 숫자를 외치는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두 가지의 게임 방법 중, 자신의 취향에 맞는 게임을 선택해 즐기면 된다.
1. 가장 많은 단어를 만들어라!
첫 번째, 많은 단어를 조합하는 방법이다. 먼저 자음과 모음 타일을 잘 섞은 뒤, 자음 타일 11개와 모음 타일 9개를 나눠 갖는다. 그리고 모래 시계를 뒤집고, 모래가 다 떨어질 때까지(약 3분) 단어를 만든다. 단어는 가로와 세로로 연결할 수 있다. (아래 사진처럼 주행, 행복, 복수, 수의사로 연결 가능하다) 모래시계의 모래가 다 떨어지면 게임이 끝난다.
단어의 점수를 계산해 가장 높은 점수를 얻는 사람이 승리한다. 1글자는 1점, 2글자는 3점, 3글자는 6점, 4글자는 10점, 5글자는 15점, 6글자는 21점, 7글자는 28점이다. 20개의 타일을 전부 사용해서 단어를 만들었다면 추가로 10점을 얻는다.
2. 높은 숫자를 먼저 외쳐라!
두 번째 게임은 바닥에 놓인 타일들을 눈으로만 보고, 가장 많은 타일을 사용해 단어를 조합하는 게임이다. 자음 타일 14개를 세로로 2줄, 모음 타일 10개를 세로로 2줄이 되도록 늘어놓는다. 이제 모래시계를 뒤집고, 바닥에 놓인 타일들을 눈으로만 보아 머릿속으로 단어를 만들고 사용한 타일의 개수를 외친다. 예를 들어 ‘자동차’라는 단어를 생각했다면 ‘ㅈ, ㅏ, ㄷ, ㅗ, ㅇ, ㅊ, ㅏ’를 사용하니 총 7개의 타일을 사용하는 셈이다.
모래시계의 모래가 다 떨어지면, 가장 높은 숫자를 말했던 사람부터 타일을 가져와 방금 생각했던 단어를 만든다. 만약 단어를 만들지 못했다면, 다음으로 높은 숫자를 외친 사람이 단어를 만든다. 단어를 만드는 데 성공했다면 사용한 타일을 모두 가져와 개당 1점으로 계산한다. 이제 다시 바닥에 타일을 채우고 게임을 진행하면 되며, 총 25점을 먼저 얻는 사람이 승리한다.
2010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수상
라온은 2010년 한국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수많은 영어단어 게임들 속에서, 한글이 쉽고 과학적이며 재미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게임으로 인정받았다.
라온은 ‘즐거운’이라는 뜻을 가진 순 우리말이다. 그 이름 그대로,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없이 즐길 수 있다. 정해진 시간 안에 누구보다 빠르게 타일을 완성해야 하는 긴장감, 가장 많은 단어와 가장 긴 단어를 생각해내 딱 맞아떨어지게 타일을 조합했을 때의 짜릿한 성취감이 게임의 재미를 더한다. 자세한 게임 규칙은 다이브다이스(http://me2.do/5pnoWlpW)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글 / 코리아보드게임즈 방신영
편집 / IT동아 안수영(syahn@itdonga.com)
코리아보드게임즈(대표 정영훈, http://www.koreaboardgames.com)는 보드게임 퍼블리싱과 유통을 전문으로 하는 국내 1위 보드게임 기업이다. 현재 국내 시장에 보드게임 3,000여 종을 유통하고 있다. 국내 최대의 보드게임 커뮤니티 divedice.com을 운영하고 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