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작 없던 ‘베테랑2’ 추석 흥행 성공했지만…
‘베테랑 2’가 별다른 경쟁작이 없던 추석 연휴 극장가에서 흥행몰이에 성공했다.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KOBIS)에 따르면 추석 연휴인 14∼18일 극장에서 영화를 본 관객은 466만 명이다. 하루 평균 93만 명이 영화관을 찾은 셈. 이는 지난해 추석 연휴에 하루 평균 52만 명이 …
- 2024-09-20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베테랑 2’가 별다른 경쟁작이 없던 추석 연휴 극장가에서 흥행몰이에 성공했다.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KOBIS)에 따르면 추석 연휴인 14∼18일 극장에서 영화를 본 관객은 466만 명이다. 하루 평균 93만 명이 영화관을 찾은 셈. 이는 지난해 추석 연휴에 하루 평균 52만 명이 …
국내 발레단의 양대 산맥인 국립발레단과 유니버설발레단이 대작 ‘라 바야데르’로 맞붙는다.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에서 한 달 간격으로 작품을 잇달아 선보이는 것. 오는 27일 먼저 개막하는 유니버설발레단 공연은 ‘고전 발레의 아버지’ 마리우스 페티파의 안무를 토대로 한다. 프…
경기 안성시에 거주하는 한 직장인 여성(30)은 지난해 출산 한 달 전 휴직하고 친정으로 갔다. 이 여성은 “안성만 해도 분만을 하는 산부인과가 없다 보니 친정인 광주의 한 대형병원에서 아이를 낳았다”며 “임신 전까지는 분만 가능한 산부인과가 이렇게 부족할 거라곤 상상도 못 했다”고 …
백남준이 뉴욕에서 썼던 작업실 공간을 그대로 복원한 공간 ‘메모라빌리아’. 경기 용인 백남준아트센터에서 볼 수 있는 이곳은 평소에는 관객이 들어가 볼 수 없다. 그런데 12일 관객 8명이 인솔자를 따라 브라운관 모니터가 쌓인 수장고는 물론이고 큐레이터의 사무실과 관장실까지 들어갔다. …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등 한국에 진출한 중국 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 판매하는 귀금속과 생활용품 8개 중 1개에서 기준치 이상의 유해 화학물질이 검출됐다. 환경부는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쉬인 등 중국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 중인 생활용품과 금속장신구 558개를 조사한 결과 69개(12.…
“자연은 ‘초월적인 존재’잖아요. 인간관계처럼 내가 어쩔 수 없는 것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을 때 자연을 빌려와서 곡을 써요.”4일 서울 성북구 연습실에서 만난 싱어송라이터 최유리(26)는 대표 곡 ‘숲’을 작곡·작사한 계기를 묻자 이렇게 답했다. ‘숲’은 BTS 뷔와 세븐틴 도겸 등…
추석 연휴 이후에도 이어지던 늦더위가 20일 비와 함께 한풀 꺾일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은 20일 전국적으로 비가 내리면서 늦더위가 물러날 것이라고 19일 예보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20, 21일 예상 강수량은 서울 등 수도권 30∼80mm(많은 곳 150mm 이상), 강원 동해안 지…
“오히려 너무 몰입하지 않는 게 앞으로 목표입니다. 행복을 지키며 연구할 것입니다.” 2022년 6장짜리 논문으로 전 세계 수학계를 들썩이게 만든 한국 수학자가 있다. 박진영 미국 뉴욕대 쿠란트 수학연구소 교수(사진)가 주인공이다. 7일 서울 동대문구 카페에서 만난 박 교수는 앞으로의…
앞으로 항공권 예매 후 비행기에 탑승하지 않으면 여객공항사용료를 환급받을 수 있는 방안이 법제화된다. 탑승 예정일 기준 5년 내에 항공사에 환급을 요청하면 된다. 국토교통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공항시설법 개정안을 20일부터 다음 달 30일까지 입법예고한다고 19일 밝혔다. 여객공항…
“실제 사용후핵연료를 보관할 처분 용기를 3분의 1 크기로 제작한 겁니다. 부식에 강한 구리로 만들었죠.” 8월 말 대전 한국원자력연구원 ‘공학적 방벽시스템 성능 실증 실험실’에서 김진섭 한국원자력연구원 처분성능실증연구부 책임연구원은 거대한 원통을 가리키며 설명했다. 지름 0.5m, …
지난달 22일 오전 9시(현지 시간) 스웨덴 남부 항구도시 말뫼시의 펠루글란 유치원 정문 앞. 특수 제작한 20인용 빨간색 ‘이동식 버스 유치원’ 안에서 5세 어린이 20여 명이 선생님이 읽어주는 책 내용에 귀를 기울였다. “모기가 곤충일까요, 거미가 곤충일까요.” 학생들은 “잘 모르…
북한 여자 축구가 국제축구연맹(FIFA) 20세 이하(U-20) 월드컵 결승에 올라 일본과 우승을 다툰다. 북한은 19일 콜롬비아 칼리에서 열린 U-20 월드컵 준결승전에서 미국을 1-0으로 꺾고 결승에 진출했다. 미국은 이 대회에서 세 차례 우승한 강팀으로 독일과 함께 이 부문 공동…
“시민과 참가자 모두 안전하게 ‘2024 공주백제마라톤’을 즐길 수 있도록 유관기관과 협력해 교통 안전과 질서 유지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정재일 충남 공주경찰서장(사진)은 19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이번 대회가 참가자의 건강과 지역 사회의 우정을 증진하는 축제로 남도록 최선을…
“2003년 준공된 공주∼부여 간 백제큰길을 기념해 시작된 대회가 어느덧 22년의 역사를 바라보며 중부권 최고의 마라톤 축제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최원철 충남 공주시장(사진)은 19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올해도 백제의 왕도, 세계유산도시 공주에서 ‘2024 공주백제마라톤’을 개최…
2024 공주백제마라톤이 22일 오전 9시 충남 공주시민운동장 앞에서 출발해 금강을 따라 백제큰길 일대를 돌아오는 코스에서 열린다. 공주시, 동아일보, 스포츠동아가 공동 주최하는 공주백제마라톤은 2003년 초대 대회 개최 이후 중부권을 대표하는 마스터스 대회로 자리매김했다. 올해 대…
우리는 일상에서 다양한 공간적 서비스를 알게 모르게 이용하며 살아간다. 아침에 일어나 전깃불을 켜고 수돗물로 씻고 냉난방 설비를 사용하는 것부터, 집을 나서서 도로를 걷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며 커피숍에서 커피를 마시거나 공원에서 운동과 산책을 즐기고 통신 서비스나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것…
미국을 방문하는 해외 정상들이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대선 후보 겸 전 대통령과 잇따라 회동에 나서고 있다. 다음 주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 총회 등에 참석하는 해외 정상들이 미 대선이 초박빙 구도를 이어가자 트럼프 후보의 당선 가능성에 대비하는 모양새다. 특히 최근 두 번째 암살 시도를…
◇고재순 씨 별세·정윤식 강원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명예교수 모친상=19일 경북 상주중앙장례식장, 발인 21일 낮 12시 054-541-4477 ◇김낙선 6·25참전유공자(전 경찰공무원) 별세·흥래(개인 사업) 붕래(개인 사업) 씨 시래 전 중앙일보 경제에디터(전 JTBC 광고전략실…
한국의 신약 개발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기여한 채치범 포항공대 생명과학과 명예교수(사진)가 18일 건국대병원에서 혈액암 투병 중 세상을 떠났다. 향년 84세. 고인은 경복고, 서울대 화학과를 졸업한 뒤 1967년 미국 노스캐롤라이나대에서 생화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1993년 포항공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