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전남도 “학생독립운동 유적, 국가지정유산으로”
광주학생독립운동 100주년을 앞두고 관련 유적들을 국가유산으로 승격하는 사업이 본격화된다. 광주시와 (재)한국학호남진흥원은 7일 5·18민주화운동기록관에서 국가지정유산 추진을 위한 광주학생독립운동의 문화유산적 가치 발굴을 위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심포지엄에서 박찬승 한양대 교수, …
- 1일 전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광주학생독립운동 100주년을 앞두고 관련 유적들을 국가유산으로 승격하는 사업이 본격화된다. 광주시와 (재)한국학호남진흥원은 7일 5·18민주화운동기록관에서 국가지정유산 추진을 위한 광주학생독립운동의 문화유산적 가치 발굴을 위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심포지엄에서 박찬승 한양대 교수, …
전북 새만금이 정부의 이차전지 특화단지 지정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관련 기업의 약속한 투자가 제대로 이행되면 16조 원의 경제적 파급 효과가 창출될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이차전지 산업 후발주자인 전북이 다른 지역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관련법과 제도적 정비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모집〉 인천 □별자리 교실=초등학교 1학년생 이상 ‘일요 별자리 여행’ 참가자 50명. 10일 오후 4∼5시 선학별빛도서관 천체투영관. □저자 강좌=초등학교 1∼3학년생 대상 ‘진주 작가와의 만남―빨간 사과가 먹고 싶다면’ 참가자 20명. 16일 오후 2시∼3시 반 청라국제도서관 제…
부산 대구 광주 대전 울산 등 5개 광역시에 ‘지방판 판교 테크노밸리’를 조성하는 작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도시별로 2030∼2035년까지 산업 및 주거, 문화, 교육 등 고밀 복합 개발을 통한 ‘도심융합특구’를 조성해 수도권 집중을 해소하고 지방의 성장거점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2일 인천 중구 인천아트플랫폼을 찾은 관람객들이 개관 15주년 기획전시 ‘협업의 기술(The Act of Collaboration)’을 감상하고 있다. 내년 2월 2일까지 열리는 이번 전시에선 예술가들의 창작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는 인천아트플랫폼의 성과를 엿볼 수 있다.
인천시는 11일부터 면역 저하 영유아(6개월∼4세)를 대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유아용 화이자 백신 접종을 시작한다. 7일 시에 따르면 백신 접종 예약은 지정된 의료기관에 전화나 방문을 통해 가능하며, 접종 의료기관 정보는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
이달 첫째 주 서울 송파구 아파트 전셋값이 약 7개월 만에 하락 전환했다. 강동구는 두 달 반 만에 상승세를 멈췄다. 27일 1만2032채 서울 강동구 올림픽파크포레온(옛 둔촌주공) 입주를 앞두고 주변 단지 전셋값이 영향을 받은 것으로 해석된다. 신규 입주 물량이 대규모로 풀릴 때 주…
인천시는 12일부터 연수구 송도국제도시에 있는 인천도시역사관에서 ‘인천 자동차 40년―마이 카로의 여정’을 주제로 한 특별전시회를 연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특별전은 1960∼90년대 부평구에서 운영된 새나라자동차, 신진자동차, 새한자동차, 대우자동차의 40년 역사를 조명한다. 새나…
인천의 유일한 공공의료기관인 인천의료원이 매년 100억 원 이상의 만성 적자에서 좀처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계속되는 재정난에 2029년까지 인천에 2번째 공공의료원을 지으려는 계획도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7일 인천시 등에 따르면 인천의료원은 올해 약 200억 원의 의료손익 적자를…
금융당국이 새 국제회계기준(IFRS17)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발표하며 보험사들의 ‘고무줄 회계’에 제동을 걸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4일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 주재로 제4차 보험개혁회의를 개최해 ‘IFRS17 주요 계리가정 가이드라인’과 ‘보험부채 할인율 현실화 연착륙 방안’…
한림대는 7일 강원 춘천시 송암스포츠타운 인라인스케이트장에서 ‘2024 춘천 창업브랜드 스테이션(Station) C 선포식과 제3차 춘천창업포럼’을 가졌다. 춘천시가 주최하고 한림대,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 강원정보문화산업진흥원, 춘천바이오산업진흥원이 공동 주관한 이번 포럼은 춘천 창…
충북 영동군이 ‘2025영동세계국악엑스포’를 앞두고 심천면 고당리의 ‘국악체험촌’을 새 단장했다. 군은 6월부터 18억 원을 들여 숙박시설과 보도블록, 가로등 교체 작업을 진행했다고 7일 밝혔다. 숙박시설은 욕실 개선, 벽지·마루 교체, 테라스 진입 차단시설 등 49개 숙박실이 전면 …
관세를 줄이기 위해 중국·베트남산 매트리스를 한국산으로 위조해 미국에 수출한 일당이 적발됐다. 관세청 서울본부세관은 7일 관세법, 대외무역법 등의 위반 혐의로 수입·가공·수출업체 대표 3명을 적발했다고 밝혔다. 서울본부세관에 따르면 이들은 2022년 12월부터 2023년 10월까지 7…
산림청은 소나무재선충병 확산을 막고 예방하기 위해 항공 예찰과 예방 나무주사를 확대할 것이라고 7일 밝혔다. 소나무재선충은 말라죽은 나무에 서식하는 매개충(솔수염하늘소, 북방수염하늘소)의 몸속으로 들어가 새로운 나무로 이동하면서 병을 옮긴다. 한 번 감염되면 치료 회복이 안 되고 나…
충남도 최대 현안 중 하나인 ‘대산∼당진 고속도로’ 건설 사업이 마침내 첫 삽을 떴다. 두 차례 예비타당성조사(예타) 탈락과 사업비 급증으로 표류하던 사업이 정상 궤도에 올려지며,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충남도는 대호방조제 인근에서 김태흠 충남지사와 박건태…
도널드 트럼프 미국 공화당 후보 겸 전 대통령이 당선되면서 국내 조선·항공업계는 전통 화석 연료를 중시하는 ‘트럼프발 에너지 전환 정책’에 주목하고 있다. 우주 산업의 경우 ‘폭발적 확장’까지 기대하는 분위기다. 7일 조선업계와 삼정 KPMG 등에 따르면 트럼프 정부는 인플레이션감축법…
피부에 부드럽게 밀착해 외부 환경의 정보를 착용자에게 진동과 울림으로 전달할 수 있는 웨어러블 기기 소재가 개발됐다. 시각장애인 환자가 이 기기를 활용하면 주변 환경을 느낄 수 있어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존 로저스 미국 노스웨스턴대 교수 연구팀은 내부에 …
빅뱅이 일어나고 15억 년이 지난 초기 우주에서 이론적으로 예측된 한계보다 물질을 40배 빨리 ‘먹어 치우는’ 초대질량(supermassive) 블랙홀이 사상 처음으로 발견됐다. 초기 우주에서 거대한 블랙홀이 빠르게 성장한 이유를 설명하는 실마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혜원 제미니천…
과학자들이 전자를 가속시켜 무거운 원자핵과 충돌시키는 장치인 상대성중이온가속기(RHIC)를 사용해 원자핵의 세부적인 형태를 규명하는 시각화 기술을 개발했다. 관찰된 원자핵은 약간 찌그러든 축구공의 형태를 보였다. 관찰 축에 따라 형태에 미묘한 차이가 있다는 사실도 확인됐다. 이번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