흉악범 ‘신상 공개’ 실효성 논란… “머그샷 공개” 여론 확산[인사이드&인사이트]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서현역 일대에서 습격 난동을 벌인 최원종(22). 경기 파주시에서 택시기사·동거녀를 살해한 이기영(32). 과외 중개 애플리케이션(앱)에서 만난 20대 여성을 살해한 정유정(24·여). 그리고 지난달 21일 서울 관악구 신림역 인근 번화가에서 흉기를 휘둘러 20대…
- 2023-08-08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서현역 일대에서 습격 난동을 벌인 최원종(22). 경기 파주시에서 택시기사·동거녀를 살해한 이기영(32). 과외 중개 애플리케이션(앱)에서 만난 20대 여성을 살해한 정유정(24·여). 그리고 지난달 21일 서울 관악구 신림역 인근 번화가에서 흉기를 휘둘러 20대…
토끼가 잠든 새 아기 주인님은 거북이걸음으로 종종 멀리 가버리셨나 봐요. 돌아와요, 주인님∼.―경기 하남시에서
한여름 서당 체험을 온 아이가 훈장님으로부터 등목을 받고 있습니다. 역시 무더위 이기는 데 찬물 등목만 한 게 없습니다. ―충남 논산 양지서당에서
철학은 전통적으로 남성의 전유물이었다. 그리스에 소크라테스는 있었어도 그에 상응하는 여성 철학자는 없었다. 조선에 퇴계는 있었어도 그에 상응하는 여성 철학자는 없었다. 그러고 보면 임윤지당이라는 18세기 조선 여성은 무척 예외적인 존재다. 그는 남성이 중심인 시대에 ‘내가 비록 부녀자…
뉴욕의 공립고등학교 교사 헨리는 단기간 계약직으로만 일한다. 한 달간 그의 눈앞에 펼쳐진 풍경은, 품행 불량으로 퇴학시킨 교사의 얼굴에 침을 뱉으며 협박하는 여학생의 폭력과, 저런 딸을 이제는 내가 집에서 종일 돌봐야 하냐며 교사를 고소하겠다는 엄마의 난동과, 아들이 다른 학생에게 폭…
많은 정상회담은 잘 꾸며진 사진촬영 행사에 그치지만 어떤 정상회담은 역사적으로 중대한 의미를 갖는다. 18일 미국 메릴랜드주 캠프데이비드에서 열릴 윤석열 대통령,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의 만남은 한미일 3국의 정상회의를 동아시아 안보의 핵심적이고 …
종종 아이의 안전 문제와 관련해 의견 차이를 겪는 부모들이 있다. 흔한 주제가 심부름이나 등하교시키기, 어린 나이에 휴대전화를 주는 문제들이다. 한 사람은 이런 얘기가 나오면 ‘우리 아이가 유괴, 납치, 성범죄를 당하면 어떡하지?’ 하며 아이의 안전과 위험을 떠올리는 반면 다른 한 사…
뼈 때리는 말로 시작한다. ‘미루는 사람의 인생은 언제나 잔잔하게 불행하다.’ 동기부여 전문가인 저자는 힘든 일을 빨리 끝내고 자유를 얻고 싶다면 미루지 말라고 말한다. 자꾸 미루는 원인과 일을 즉시 처리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려준다. 정확히는 ‘미루지 않는 법’뿐만 아니라 ‘일을 잘하…
무더위 쉼터는 경로당, 주민센터, 은행 등에 있다. 하지만 일부 쉼터는 이용하기에 눈치가 보인다. 별도 공간 없이 업무 보는 공간이 그대로 무더위 쉼터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이다. 볼 일 없이 주민센터를 방문해 일하는 창구 앞에 앉아 쉬는 것은 눈치 보일 수밖에 없다. 업무 공간과 쉬는…
“그때는 정말 모든 사람이 나를 죽이려는 줄 알았어요. 가족도 다 가짜라고 생각했어요.” 조현병에 걸렸지만 초기에 입원 치료를 받고 외래 통원 치료를 거쳐 일상으로 돌아간 젊은 청년의 말이다. 조현병 등 중증 정신질환을 앓는 사람이 제대로 치료받지 못하는 경우 누군가 자신을 해치…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는 8일 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의 김기중 이사가 해임처분 사전통지서 수령을 회피하는 행위는 공무집행 방해라고 주장했다. 김 이사는 안형준 MBC 사장의 주식 소유 의혹과 관련한 특별감사 때 참관인으로 참여해 감사원의 감사를 방해했다는 등의 이유로 방통위의…
‘살인하겠다’라고 예고하는 글을 인터넷에 여러 차례 남긴 10대가 8일 구속됐다. 경찰이 살인 예고 글을 남긴 피의자에게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혐의를 추가 적용해 구속한 첫 사례다.경기남부경찰청에 따르면 별다른 직업이 없는 A 씨(19)는 이달 4일 오전 10시 45분경 한 방…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철근 누락 아파트 공사를 담당한 내부 직원들도 수사 의뢰했다. 공정거래위원회도 관련 용역을 따낸 감리업체와 시공사에 대해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를 조사하기로 했다. 건설 현장 전관 특혜에 대한 경찰과 공정위 조사가 전방위로 확산하고 있다. LH는 8일 무량판 구…
더불어민주당이 주최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관련 간담회에서 초등학생을 포함한 아동과 청소년이 윤석열 정부와 대통령을 비판했다. 이를 두고 국민의힘은 “미래세대를 정쟁에 이용한다”고 비판했다.민주당은 8일 오전 국회에서 부모를 동반한 아동·청소년 10여 명이 참석한 ‘후쿠시마 오염…
제6호 태풍 카눈의 여파로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참가자들이 8일 전북 부안군 새만금 야영장에서 조기 철수한 가운데, 김관영 전북도지사가 “아쉬운 마음이 크다”고 심경을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오후 페이스북을 통해 “새만금 잼버리를 성공적으로 치르기 위해 많은 분들이 헌신적…
경찰이 초고가 외제차량을 몰고 인도로 돌진해 시민에게 중상을 입힌 운전자를 체포한 뒤 석방해 논란이 일고 있다. 마약 투약이 의심되는 정황이 나왔는 데도 구속영장을 신청하지 않고 풀어줬기 때문이다.8일 경찰에 따르면 신모 씨(28)는 2일 오후 8시 10분경 서울 강남구에서 롤스로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살해하지 않으면 폭발물 테러를 하겠다는 협박 이메일이 발송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8일 국회 사무처 경호기획관실에 따르면 전날 밤 12시 29분 “A 법률사무소 소속 일본인 B 씨가 시한폭탄을 설치했다. 9일 오후 3시 34분까지 이 대표를 살해하지 않으면 …
윤석열 대통령이 8일 군 전력 증강과 관련해 “북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억제·대응 능력을 최우선으로 구축하고 당장 긴요하지 않은 무기체계 전력화 사업은 과감히 조정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대통령 직속 국방혁신위원회 2차 회의 모두…
서울 관악구 신림역과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서현역에서 발생한 흉기난동 사건과 이를 모방한 ‘살인 예고’ 글이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칼을 사용한 강력범죄가 10년새 2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 조직폭력배 간 다툼이나 외국인 밀집 지역에서 주로 나타났던 ‘칼부림 사건’이 장소…
“코로나 기간 동안 마카오는 ‘호캉스(호텔+바캉스)의 도시’로 더욱 업그레이드됐습니다. 미식과 쇼핑의 1번지인 마카오로 오세요.” 신종코로나바이러스 증후군(코로나19) 팬데믹을 겪었던 마카오가 올해 1월8일 국경을 재개방한 이후로 한국시장에서 본격적인 마케팅활동을 벌이고 있다. 마카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