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종사, 사고 4분전 조류 충돌 언급하며 ‘메이데이’ 요청”
전남 무안국제공항에서 발생한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의 조종사가 사고 4분 전 ‘조류 충돌’(버드 스트라이크)로 인한 ‘메이데이’(긴급구조신호)를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국토교통부는 3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종완 국토부 항공정책실장 주재로 브리핑을 열고 “사고기 조종사가 오전 8시 59분 …
- 2024-12-30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전남 무안국제공항에서 발생한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의 조종사가 사고 4분 전 ‘조류 충돌’(버드 스트라이크)로 인한 ‘메이데이’(긴급구조신호)를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국토교통부는 3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종완 국토부 항공정책실장 주재로 브리핑을 열고 “사고기 조종사가 오전 8시 59분 …
중국 정부는 새로 구매하는 공무용 차량의 30%를 신에너지 차량으로 구매하도록 의무화했다고 관영 중앙(CC)TV가 30일 보도했다. 방송에 따르면 재무부는 이날 신에너지 차량에 대한 정부 조달 비율 요구 사항을 발표했다. 재무부의 발표에 따르면 관용 차량 구매자는 신에너지 차량의 기능…
지난 29일 오전 추락사고가 발생한 제주항공기(7C2166편)의 조종사가 전남 무안국제공항에 동체착륙 전 ‘메이데이’(긴급구난신호)를 외쳤음에도 관제탑의 소방출동 요청이 약 3분 지연됐던 것으로 나타났다.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는 이날 관제사 면담과 관제기록을 확보하면서 경위에 대해 살…
무안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사망자들의 신원을 확인하고 시신을 수습하는 과정에서 일부 혼선이 빚어지고 있다. “신원이 확인됐다”는 안내를 듣고 간 유가족들이 헛걸음을 하거나, 탑승객 명단의 이름이 틀려 생년월일로 신원을 확인하기도 했다. 29일 사고 이후 전남 무안국제공항에 머물고 있는…
최성용(72) 대한역도연맹 회장이 앞으로 4년 더 한국 역도를 이끈다.최성용 회장은 30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회관에서 열린 제46대 대한역도연맹 회장 선거에서 박상인 전 대한역도연맹 부회장을 꺾고 당선됐다.새로운 임기는 내년 1월부터 시작되며 최 회장은 2029년 1월까지 연맹 수장으…
한국배구연맹(KOVO)이 2025년 1월4일 강원 춘천호반체육관에서 열기로 한 도드람 2024~2025 V-리그 올스타전 개최를 취소한다고 30일 밝혔다.이날 KOVO는 연맹 대회의실에서 긴급회의를 열고 이번 주 올스타전의 진행 여부에 대해 신중히 논의한 끝에 취소 결정을 내렸다.KO…
국민의힘 권영세 비상대책위원장(5선·서울 용산)이 30일 취임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 27일 만, 한동훈 지도부가 붕괴된 지 14일 만이다. 권 위원장은 이날 당 전국위원회의 온라인 투표를 거쳐 비대위원장으로 공식 임명됐다. 권 위원장은 제주항공 참사를 감안해 서면으로 대…
글로벌 담배 기업 JTI코리아가 신임 사장으로 이리나 리(Irina Lee) 씨를 선임한다고 30일 밝혔다.카자흐스탄 출신인 이리나 리 신임 사장은 마케팅 및 영업(M&S) 분야에서 뛰어난 역량을 갖춘 담배 업계 전문가다. JTI에서 26년간 다양한 부서를 거치며 경험을 쌓아왔다. 1…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로 희생된 태국인 탑승객 2명은 가족을 보러 한국에 오가는 길에 참변을 당한 것으로 전해진 가운데, 태국에 있는 이들의 가족과 소속 학교에서도 애도가 이어졌다.29일(현지시각) 태국 매체 카오소드(KhaoSod)에 따르면 이번 참사 희생자인 태국인 승객 A씨(45)…
더불어민주당은 30일 공조수사본부(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경찰·국방부 조사본부)가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체포영장을 청구하자, 법원을 향해 “국민께서 하루빨리 내란의 공포에서 벗어나게 해달라”고 밝혔다. 한민수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면 브리핑을 내고 “헌정사상 처음으로 현직 대통령에…
무안 제주항공 추락 사고 과정에서 항공기가 큰 폭발을 일으킨 사실이 알려지면서 항공기에 남은 연료량에 대한 궁금증도 커지고 있다. 항공기가 비행할 때는 출발공항과 목적지공항을 운행할 때 필요한 연료량 뿐만아니라 추가 연료를 의무적으로 추가해야 하기 때문에 사고 항공기에도 어느 정도 연…
다사다난한 2024년을 보낸 오승환(42·삼성 라이온즈)이 2025시즌 반등을 꿈꾼다. 오승환은 2024년 롤러코스터를 탔다. 2023시즌을 마친 뒤 프리에이전트(FA)가 된 오승환은 2년 총액 22억원에 계약하고 삼성에 잔류했다. 불펜 보강을 노리던 삼성이 마무리 투수 자원인 김재윤…
탄핵 정국으로 경제 환경도 악화되고 있는 가운데 내년 1분기(1~3월) 벤처기업 경기가 나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30일 벤처기업협회가 발표한 ‘2024년 4분기(10~12월) 벤처기업 경기실사지수’에 따르면 내년도 1분기 벤처기업 경기전망지수(BSI)는 88.9로 전 분기(110.…
12·3 비상계엄 사태를 주도한 혐의로 구속기소 된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 사건 심리를 서울중앙지법 형사25부가 맡게 됐다.30일 법원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형사25부(부장판사 지귀연)는 김 전 장관의 내란중요임무종사,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 혐의 사건을 배당받았다.구속 사건의 경우 …
국내 의료진이 최근 기생충 감염 질환인 ‘스파르가눔증(Sparganosis)’으로 발생한 뇌 염증성 병변 치료 사례를 발표하며, 기생충 감염의 조기 진단과 치료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연구팀은 스파르가눔증 유충이 뇌로 이동하며 발생한 질환을 정밀 검사로 진단하고, 수술로 성공적으로 제거…
미국 역대 최장수 대통령 지미 카터 전 대통령이 별세한 데 대해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일본 총리도 애도의 뜻을 표명했다. 30일 일본 공영 NHK, 지지통신에 따르면 이시바 총리는 이날 담화를 발표하고 “서거 소식을 접하고 깊은 슬픔에 휩싸여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시바 총리는…
내년부터 숙취 해소 식품 광고가 까다로워진다. “술 깨는”, “술먹은 다음날”과 같은 광고 표현은 실증자료를 갖춰야 한다.30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025년 1월 달라지는 식품안전 제도’를 소개했다. 새해부터 숙취해소 관련 표현을 사용해 광고하는 식품은 인체적용시험 실증 자료를 갖춰…
프로축구 K리그1 전북현대의 제9대 사령탑으로 부임한 우루과이 출신의 거스 포옛 감독이 승리를 통한 명가 재건을 다짐했다.포옛 감독은 30일 오후 2시30분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전북 취임 기자회견을 통해 “이런 큰 구단에 함께 할 수 있어 영광이다. 선수들을 만나고, 팬들을 만나…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임명된 권영세 의원이 30일 오후 여객기 사고가 발생한 전남 무안국제공항을 방문해 유가족을 위로했다.권 새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후 검은색 정장에 근조 리본을 착용하고 유가족들이 있는 무안국제공항을 찾았다.그는 “이번 참사로 인해서 희생된 179분 영령에 명복…
이달 말 은퇴를 앞둔 정현성 씨(61)는 내년 2월 베트남 달랏 여행을 계획했으나 30일 결제 직전에 취소했다. 이 시기에 해당 여행지로 가는 노선은 제주항공밖에 없기 때문이다. 정 씨는 “마음이 불편해 도저히 가고 싶은 마음이 들지 않았다”며 “다른 항공사라고 해도 찝찝한 건 마찬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