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현충일에 “굳건한 평화가 순국선열 넋 기리는 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현충일을 맞은 6일 “흔들림 없는 굳건한 평화가 순국선열의 넋을 기리는 길”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전투를 앞둔 병사의 눈빛을 본 적 있는 사람이라면 전쟁하자는 말을 차마 하지 못할 것이다.’ 독일의 재상 비스마르크가 한…
- 2024-06-06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현충일을 맞은 6일 “흔들림 없는 굳건한 평화가 순국선열의 넋을 기리는 길”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전투를 앞둔 병사의 눈빛을 본 적 있는 사람이라면 전쟁하자는 말을 차마 하지 못할 것이다.’ 독일의 재상 비스마르크가 한…
갈매기가 또 호랑이를 잡았다. 롯데는 5일 프로야구 광주 방문 경기에서 KIA를 0-3으로 물리쳤다.롯데는 이로써 최근 3연승이자 KIA 상대 5연승 기록을 이어갔다.롯데가 KIA를 상대로 5연승을 기록한 건 2017년 8월 23일 이후 2478일(6년 9개월 13일) 만이다.김태형 …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5일(현지시간) 한국이 우크라이나에 직접 무기를 공급하지 않는 점을 높이 평가한다고 밝혔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러시아 국영 타스통신이 주최한 외신 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이탈리아와 마찬가지로 한국 지도부의 업무에는 러시아를 혐오하는 태도가 전혀 없음…
현충일인 6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고 중부내륙과 경북권내륙을 중심으로 낮 기온이 30도 안팎으로 올라 덥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동해상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대체로 맑지만 강원 내륙산지와 전라권, 제주도에는 오후에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다. 소나기…
6·25전쟁에서 전사한 국군 용사 형제가 75년 만에 넋으로 상봉했다. 국방부는 5일 전병섭 하사(현 계급 상병)의 유해를 먼저 묻힌 전병화 이등상사(중사)의 묘역에 함께 안장하는 ‘호국의 형제’ 안장식을 거행했다. 이번 안장식은 서울 동작구 동작동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신원식 국방부 장…
22대 국회 첫 본회의가 국민의힘의 불참으로 파행하며 ‘반쪽 출발’했다. 제헌국회 이후 여당이 불참한 가운데 야당 단독으로 국회가 개원한 것은 처음이다.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은 5일 오후 본회의를 단독 소집해 민주당 출신 우원식 의원(5선·서울 노원갑)을 전반기 국회의장으로 선출했다…
미 공군의 B-1B 장거리 전략폭격기가 5일 한반도로 날아와 정밀유도장치가 달린 실제 폭탄을 투하하는 실무장 폭격 훈련을 실시했다. ‘죽음의 백조’로 불리는 B-1B가 한국에서 폭격 훈련을 한 것은 2017년 7월 이후 7년 만이다. 북한의 대규모 ‘오물 풍선’ 테러 등이 이어지자 정…
국민의힘 의원총회에서 차기 당 대표 선출을 기존 단일지도체제로 치르는 방향으로 의견을 모은 다음 날 황우여 비상대책위원장이 선거 1등이 당 대표를, 2등이 부대표를 맡는 ‘2인 지도체제’ 도입을 주장하고 나서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당 대표가 전권을 갖는 단일지도체제를 바꿔 당 대표가…
“제가 상원의원에 도전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지난해 9월 23일(현지 시간), 한인 2세인 앤디 김 미국 연방 하원의원(42·뉴저지주)은 참모 6명을 불러 긴급회의를 열고 도전 의사를 드러냈다. 이날은 민주당 중진이자 상원 외교위원장인 밥 메넨데스 의원이 뇌물 수수 혐의로 기소된 다…
대통령실이 한덕수 국무총리를 교체하기 전에 재임 2년이 된 일부 부처 장관들을 대상으로 한 개각을 먼저 단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5일 알려졌다. 국무총리를 교체한 뒤 호흡을 맞출 장관 인선을 단행하는 게 자연스러운 흐름이지만 22대 국회 원구성 진통과 거대 야당의 동의 가…
북한이 지난달부터 동해선 철로를 철거하기 시작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앞서 우리 정부가 남북 철도·도로 연결 공사 명목으로 북한에 제공했던 차관을 둘러싼 논란도 일 것으로 전망된다. 과거 정부가 제공한 대북 차관은 경의선·동해선 철도·도로 공사를 포함해 식량, 경공업 원자재 등 3개 분야…
“국회법 18조 1호에 따라 22대 국회 전반기 의장 선거를 위한 회의를 주재하게 된 추미애 의원입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의원이 5일 열린 22대 국회 첫 본회의 임시의장을 맡아 우원식 의장 선출 전까지 진행을 맡았다. 국회법은 출석 의원 중 최다선 의원이, 최다선 의원이 2명 …
22대 국회 원 구성 협상에서 핵심 쟁점은 법안의 국회 본회의 통과 전 마지막 관문인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대통령실을 피감기관으로 둔 운영위원회, 방송통신위원회를 담당하는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등 3곳 상임위 위원장을 누가 차지하느냐다. 상임위원장은 회의 소집권과 법안 상정 권한,…
더불어민주당이 당내 일각의 반발에도 당원의 권한 강화를 위해 국회의장과 원내대표 선거에 권리당원 투표를 반영하는 당헌·당규 개정안을 처리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올해 8월 전당대회에서 이재명 대표의 연임이 기정사실화되는 분위기 속에 이 대표가 2026년 6월 지방선거를 치른 뒤 대선에 …
문재인 전 대통령이 부인 김정숙 여사와 관련된 여권발 각종 의혹 제기에 대해 “가만히 있을 수 없다”며 직접 반박에 나섰다. 국민의힘은 “당당하게 감사, 조사 등을 통해 엄정하게 진상을 소상히 밝힐 수 있는 객관적인 방법을 찾으라”고 맞받았다. 문 전 대통령은 5일 페이스북에 “최근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경북 포항시 영일만 일대 심해 탐사시추 계획에 대해 “밑 빠진 독에 물 붓기가 될지 모른다”며 우려를 표했다. 한편 영일만 일대 석유·가스 매장 가능성을 분석한 미국 업체 ‘액트지오’의 고문 비토르 아브레우 박사가 방한했다. 영일만에 유전 존재 가능성이 있는…
반도체를 중심으로 한 수출 회복 효과와 엔저, 통계 기준시점 변경 등의 효과가 한 번에 겹쳐 한국의 1인당 국민총소득(GNI)이 단번에 큰 폭으로 뛰었다. 지난해 1인당 GNI가 이웃 나라인 일본과 대만을 제친 가운데, 정부는 수년 내에 4만 달러 시대가 열릴 수 있을 것으로 낙관하고…
5일 경기 수원 제10전투비행단(수원기지). 이영수 공군참모총장이 지휘비행에 나섰다. 7일 공식 퇴역이 예정된 F-4 팬텀 전투기를 타고 이날 우리 공군 주요 전투비행부대의 대비태세를 점검한 것. 이 총장은 지휘비행을 마친 뒤 “팬텀은 모두 퇴역하겠지만 공군은 팬텀에 깃들어 있던 국민…
5일 서울 종로구 국립고궁박물관 지하 수장고(收藏庫·유물을 보관하는 곳). 지하 11m에 자리 잡은 400m 길이의 터널을 지나 25cm 두께의 철문 4개를 통과한 끝에야 닿을 수 있었다. 1962년 중앙청(구 조선총독부 청사)의 안보 회의장으로 지어진 이곳은 1970년대 중반에는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