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고 폼나는 고기 요리

  • 여성동아
  • 입력 2016년 1월 20일 15시 35분


손님 초대할 일 많은 1월.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고기는 새해를 위한 최고의 식재료다. 독일, 헝가리, 영국 등 세계 각국의 고기 요리를 준비하면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하며 식사 분위기도 한층 고조되지 않을까? 고기 부위는 좀 더 구하기 쉬운 재료로 바꿔 만들기도 어렵지 않다.
칠면조구이 대신 레몬닭구이
외국의 고기 요리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칠면조구이. 구하기 어려운 칠면조 대신 닭을 사용하면 만들기 쉽고 맛도 담백하다. 오리고기를 활용해도 OK!


Ingredients
닭다리 8개, 레몬 2개, 다진 마늘 · 꿀 · 올리브오일 1큰술씩, 소금 · 후춧가루 · 다진 파슬리 약간씩, 샬롯(미니 양파) 4개, 알감자 5개

How to make
1 닭다리는 흐르는 물에 가볍게 씻어 물기를 제거한다.
2 레몬은 씻어 한 개는 모양을 살려 편으로 썰고, 한 개는 즙을 낸다.
3 넓은 볼에 ②의 레몬즙과 다진 마늘, 꿀, 올리브오일,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섞은 뒤 닭다리를 넣고 밑간한다.
3 샬롯, 알감자, 슬라이스한 레몬은 올리브오일에 살살 버무려 오븐팬에 담고 닭다리를 올린다.
4 200℃로 예열한 오븐에 ③을 넣고 30분간 구운 뒤 접시에 담는다.

HUNGARY

헝가리안 굴라시
굴라시는 헝가리식 소고기 채소 스튜다. 으깬 감자나 리소토 등과 함께 먹으면 더욱 맛있다.

Ingredients
소고기(우둔살 등 기름기 적은 부위) 400g, 그린빈 5개, 마늘 2쪽, 감자 · 양파 · 빨간 파프리카 1개씩, 당근 ⅔개, 홀토마토 통조림 1캔, 올리브오일 1큰술, 카레가루 1작은술, 고운 고춧가루 2작은술, 물 4컵, 소금 · 후춧가루 · 다진 허브 약간씩

How to make
1 소고기는 2cm 크기로 깍둑썰고, 그린빈은 2cm 길이로 자르고, 마늘은 편으로 썬다.
2 감자와 당근은 큼직하게 잘라 모서리를 둥글게 다듬고, 양파도 큼직하게 썬다. 파프리카는 씨를 제거한 뒤 크게 썬다.
3 홀토마토 통조림의 토마토는 굵게 으깬다.
4 깊은 냄비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마늘과 소고기를 볶다가 고기가 노릇해지면 나머지 채소를 넣고 볶는다.
5 채소가 노릇해지면 ③의 토마토와 카레가루, 고춧가루, 물을 넣고 끓인다.
6 모든 재료가 뭉근하게 익을 때까지 끓이다가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하고 다진 허브를 뿌린다.


UNITED KINGDOM

영국 로스트비프
영국의 대표 요리 중 하나로 고기 겉은 바삭하고 안은 육즙이 살아 있다. 고기 굽는 시간은 기호에 따라 조절해도 된다.

Ingredients
단호박 ¼개, 방울양배추 · 방울토마토 6개씩, 올리브오일 약간, 소고기 등심 600g, 밑간양념(홀그레인 머스터드소스 · 우스터소스 2큰술씩, 다진 마늘 1큰술, 소금 · 후춧가루 · 올리브오일 · 다진 로즈메리 약간씩), 통마늘 2개, 소스(밀가루 1큰술, 레드와인 250ml, 머스터드 1작은술, 버터 약간)

How to make
1 단호박은 씨를 제거해 도톰하게 편으로 썰고, 방울양배추와 방울토마토는 올리브오일에 살짝 버무린다.
2 소고기는 조리용 실을 이용해 모양을 잡고 단단하게 감은 뒤 밑간양념에 30분간 재운다.
3 오븐팬에 ①의 채소와 통마늘, 소고기를 올리고 200℃로 예열된 오븐에서 40분간 굽는다.
4 구운 채소와 고기를 꺼내고 오븐팬에 남은 육즙을 덜어낸다. 팬에 육즙을 담고 밀가루를 넣고 볶다가 레드와인과 머스터드를 넣어 중간 불에서 끓인 후 불을 끄고 버터를 녹여 소스를 만든다.
5 그릇에 구운 소고기와 채소를 담고 소스를 곁들인다.

UNITED KINGDOM

영국 미트파이
고기 소로 속을 채운 파이로 한 개만 먹어도 속이 든든하다. 모양도 귀여워 테이블에 놓으면 포인트가 된다.

Ingredients
파이지(중력분 180g, 버터 120g, 소금 2g, 달걀 1개, 물 약간), 필링(불고깃감 소고기(다짐육) 400g, 채썬 양파 ¼개, 간장 · 다진 파 · 다진 마늘 1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How to make
1 볼에 밀가루를 담고 깍둑썬 차가운 버터와 소금을 넣고 스크래퍼로 잘라가면서 고슬고슬하게 섞일 때까지 섞는다.
2 ①에 달걀을 넣고 물로 농도를 조절하며 한 덩어리가 될 때까지 반죽한 뒤 비닐에 넣어 냉장고에서 30분간 휴지시킨다.
3 분량의 필링 재료를 섞어 10분간 재운 뒤 차가운 팬에 물기가 없어질 때까지 볶는다.
4 ②의 파이 반죽을 꺼내 3mm 정도로 밀어 머핀틀 사이즈로 잘라 담고 뚜껑을 만들어 자른다.
5 ④의 파이 시트에 볶아놓은 소고기를 담고 다시 뚜껑반죽을 덮어 테두리를 포크로 찍어 모양을 낸다.
6 190℃로 예열된 오븐에서 25분간 굽는다.


ARGENTINA

아르헨티나식 백립아사도
아사도는 소갈비를 통으로 숯불에 굽는 요리다. 베이비립을 사용하면 먹기가 한층 편하다.

Ingredients
베이비립 1.5kg, 밑간(다진 로즈메리 1큰술, 소금 · 후춧가루 · 청주 약간씩), 바비큐소스(올리브오일 · 양겨자 · 설탕 · 청주 1큰술씩, 다진 양파 · 다진 마늘 3큰술씩, 물 · 시판용 바비큐소스 ½컵씩, 토마토케첩 · 간장 2큰술씩, 다진 마른 홍고추 1개 분량), 빨간 파프리카 1개, 레몬, 통마늘 2개, 껍질콩 10줄기, 파에야나 볶음밥 약간

How to make
1 베이비립은 찬물에 1시간 정도 담가 핏물을 빼고 칼집을 낸다. 밑간 재료로 밑간한 뒤 찜통에서 15분간 찐다.
2 냄비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다진 양파와 다진 마늘을 볶은 후 나머지 재료를 넣고 졸여 바비큐소스를 만든다.
3 파프리카는 한 입 크기로 썰고, 레몬은 웨지 모양으로 자른다. 통마늘은 반으로 자르고, 껍질콩은 씻는다.
4 오븐팬에 소스를 바른 베이비립, 손질한 채소를 넣고 200℃로 예열한 오븐에 넣는다.
5 ④를 15분 정도 구운 뒤 5분 정도 간격으로 남은 바비큐소스를 4~5번 정도 덧바르며 굽는다.
6 립을 접시에 담고 구운 채소와 파에야나 볶음밥을 곁들인다.

GERMANY

삼겹살 활용한 독일식 슈바인스학세
슈바인스학세는 우리나라 족발과 비슷한 독일의 돼지고기 요리다. 맥주에 재운 돼지다리를 구하기 쉬운 통삼겹살이나 목살로 대신해 완성했다. 기름기가 빠져 맛이 담백하고 건강에도 좋다.

Ingredients
통삼겹살 800g, 맥주소스(물 3컵, 맥주 5컵, 간장 · 올리고당 ⅓컵씩, 월계수잎 4장, 통후추 1큰술), 감자 1개, 통마늘 2개, 양배추피클 약간, 마늘소스(마요네즈 3큰술, 레몬즙 1큰술, 올리고당 2큰술,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How to make
1 통삼겹살은 찬물에 2시간 정도 담가 핏물을 뺀 뒤 물기를 닦는다.
2 냄비에 맥주소스의 모든 재료를 넣고 우르르 끓인 뒤 통삼겹살을 넣고 30분 정도 삶는다.
3 ②를 150℃로 예열한 오븐에 넣고 1시간 30분 정도 굽는다.
4 오븐 온도를 200℃로 올린 뒤 웨지 모양으로 자른 감자와 통마늘을 함께 넣고 20~30분 정도 겉을 바삭하게 굽는다.
5 ④의 통마늘 1개는 껍질을 까고 분량의 마늘소스 재료와 함께 믹서에 넣고 간다.
6 ③의 고기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 감자와 나머지 껍질 벗긴 통마늘, ⑤의 마늘소스를 곁들인다.


기획·강현숙 기자 | 사진·홍중식 기자 REX | 디자인·김수미
요리·김영빈(수라재)
요리 어시스트·이정화 김은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