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올해는 장벽으로 막는다~ All about Anti-pollution

  • 여성동아
  • 입력 2016년 3월 23일 11시 28분


코멘트
봄의 불청객, 미세먼지가 연일 기승을 부리고 있다.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작은 10um 이하의 미세먼지는 폐포 깊숙이 침투해 호흡기 질환과 피부 트러블을 유발하고 면역 기능을 저하시키는 무서운 존재. 미세먼지 속에서도 건강을 지키는 생활 방법과 면역력 향상에 효과적인 식재료, 공기를 청정하게 만들어주는 리빙 제품과 스마트한 안티폴루션 뷰티 아이템을 찾았다.

Part 1 미세먼지에 철통 장벽 쌓는 생활법

1 외출을 자제한다
미세먼지가 심한 날은 가능한 한 외출을 자제하고, 실외에 머무는 시간을 줄인다. 털이나 니트로 된 의류는 섬유 사이에 미세먼지가 붙으므로 가급적 입지 말 것. 먼지가 잘 붙지 않는 실크 소재나 방수 외투를 걸친다.

2 기능성 마스크를 착용한다
일반 마스크로는 미세먼지가 걸러지지 않는다. 마스크 조직 사이가 최소 10um 이하 되는 기능성 마스크를 착용한다. 기능성 마스크에는 ‘의약외품’ 표시와 함께 ‘KF80’이라는 표시가 있다. KF는 ‘Korea Filter’의 약자로 KF80, KF94, KF99 등급으로 나뉘며, KF80은 미세입자 차단 효율이 80% 이상이라는 뜻. 1회용으로 사용해야 하며, 뒤집어 사용하면 분진을 바로 입으로 흡입하는 꼴이 되니 삼간다.

3 콘택트렌즈를 사용하지 않는다
미세먼지가 심한 날 콘택트렌즈를 사용할 경우 각결막염에 걸릴 수 있고, 잘못 비비면 각막궤양이 유발되기도 한다. 따라서 렌즈를 착용하지 않거나 렌즈를 더 꼼꼼하게 관리해야 한다. 귀가 후에는 미지근한 물로 눈을 깨끗이 씻는다. 생리식염수를 눈에 흘려 여러 번 씻어내고 화끈거리거나 자극감이 있으면 얼음 수건으로 진정시킨다.

4 화장은 가볍게 할 것
환절기에는 피부가 건조해져 오일이나 리치한 화장품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럴 경우 얼굴에 미세 분진이 더 많이 붙기 때문에 사용을 자제한다. 또 피부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항산화 성분이나 비타민 C가 들어 있는 제품을 사용한다. 미세먼지나 유해물질 차단 효과가 있는 안티폴루션 화장품을 사용하면 도움이 된다.

5 옷의 먼지를 터는 습관을 들인다
미세먼지가 심한 날 외출하고 집에 들어오면 바로 옷을 턴다. 집 밖에서 옷을 솔로 털고 고무장갑으로 한 번 훑으면 미세먼지가 어느 정도 없어진다. 바지 끝단과 외투 끝단은 꼼꼼하게 털 것.

6 손은 자주 씻을수록 좋다
외출에서 돌아오자마자 손을 깨끗이 씻고, 얼굴 세안한 후 샤워를 한다. 깨끗이 씻어낼 목적으로 강하게 자극을 주는 것은 오히려 민감한 봄철 피부에 해로울 수 있다. 얼굴은 스팀타월을 이용해 이중 세안을 하고 폼 클렌징 거품을 충분히 내 부드럽게 세안한다.

7 집 안 청소를 꼼꼼하게 한다
집 안은 자주, 깨끗이, 그리고 구석구석 청소한다. 특히 신발장과 현관은 외부에서 먼지가 묻어 들어오기 쉬운 장소이므로 자주 청소할 것. 미세먼지 농도가 낮을 때 환기시키고, 평소에는 공기청정기를 사용해 실내 공기를 정화한다.

8 물을 자주 마신다
충분한 수분 섭취는 대사를 활발하게 해서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으며, 호흡기 점막의 건조를 막아주어 호흡기 질환을 줄이는 데도 효과적이다. 실내 습도를 적정하게 맞추고 하루 8컵 정도 수분 섭취을 섭취하는 것도 미세먼지 속에서 건강하게 지낼 수 있는 방법이다.

Part 2 면역력 장벽 강화하는 식재료

미세먼지를 이겨내기 위해서는 면역력을 키워주는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면역력이 높아지면 미세먼지로 인한 호흡기 질환이나 피부 트러블에 대항하는 힘이 생기고 회복도 빨리 된다.

녹황색 채소
브로콜리, 토마토, 당근, 시금치 등 녹황색 채소에는 섬유질과 비타민 A · B · C, 칼슘과 칼륨, 인, 철분, 망간 등의 무기질이 함유돼 있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탁월하고 항산화 작용도 뛰어나다. 풍부한 섬유질은 유해물질을 분해하고 배출하는 효과가 있다.

봄나물
봄철 최고의 음식으로 꼽히는 것이 바로 봄나물. 봄에 많이 나오는 봄나물은 비타민 B와 C가 풍부해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쑥은 비타민과 미네랄, 칼슘이 풍부하며 비타민 C가 사과보다 많이 들어 있다. 냉이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칼슘과 철분도 가득하다. 달래, 두릅, 미나리에 풍부한 비타민 A · B1 · C는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미네랄은 해독에 효과적이다.

해조류
미역, 다시마 등 해조류에 풍부한 알긴산은 중금속이나 농약, 환경호르몬, 발암물질 등을 흡착해 배설하므로 미세먼지 배출에 도움을 준다.

김치
김치에 빠지지 않는 재료인 마늘에 듬뿍 들어 있는 알리신은 살균과 정장 효과가 뛰어나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무는 비타민 C와 수분이 풍부해 면역력을 높여주고, 고추의 매운 성분인 캡사이신은 항산화 작용과 면역력을 높인다. 배추와 파는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해 항산화 작용을 돕는다.

돼지고기 안심
돼지고기 속에 포함된 불포화지방산이 중금속을 흡착해 배설 및 해독하는 역할을 한다. 삼겹살보다는 단백질과 비타민 B군이 풍부한 안심, 뒷다리살, 앞다리살을 섭취하는 것이 면역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된다.

현미와 잡곡
현미, 수수, 보리, 기장, 메밀, 콩 등 잡곡은 면역력을 높이고 몸의 저항력을 키워주는 효과가 있다. 쌀보다는 현미와 같은 통곡식이 좋으며 잡곡을 섞어 먹으면 효과가 배가된다. 현미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함유돼 있는데, 특히 비타민 D가 풍부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버섯
버섯의 다당류 성분인 글루칸은 몸속의 유해산소인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화를 방지하고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준다.

Part 3 미세먼지 제거로 우리 집은 청정구역!

미세먼지는 이기는 것이 아니라 피해야 한다. 외기를 차단한 집 안에서는 유입된 미세먼지를 완벽하게 제거하고 공기를 정화하는 것이 필수. 미세먼지 제거에 도움을 주는 공기청정기와 청소기, 의류 관리 제품을 소개한다.


1 신일 공기청정기 SAR-6000BS
프리 필터, 탈취 필터, 헤파 필터의 3단계 필터가 쾌적한 실내 공기를 보장하는 공기청정기. 공기를 전면에서 흡입하고 상부로 배출하는 방식이라 벽면에 제품을 붙여놓을 수 있다. 17만원대 신일전자.

2 듀얼 파워 공기청정기 IoCare
실내외 공기질을 스마트폰을 통해 실시간으로 보여주고, 축적된 공기질 데이터를 분석해 공기를 관리해준다. 항바이러스 헤파 필터가 실내 공기 내 미세먼지를 걸러줄 뿐만 아니라 유해 바이러스를 99.9% 이상 제거한다. 월 렌털료 4만5천9백원(등록비 10만원 기준), 일시불 1백28만원 코웨이.

3 다이슨 퓨어 쿨™
0.1um의 극초미세먼지까지 제거할 수 있는 헤파 필터 기술을 적용한 공기청정기. 6.45m의 붕규산염 초극세사 섬유를 2백54번 접어 만든 헤파 필터가 꽃가루와 박테리아, 바이러스, 미세먼지를 99.95%까지 걸러낸다. 89만8천원 다이슨.

4 코드제로 침구킹
독일 SLG로부터 미세먼지 99.99% 차단, 영국 BAF로부터 알레르기 원인물질 제거 인증을 받은 침구 청소기. 분당 8천 번 두드리는 듀얼 진동 펀치로 침구의 먼지나 머리카락, 미세먼지를 제거한다. 36만9천원 LG전자.

5 아쿠아트리오 프로
진공 청소와 물청소, 알러지 케어까지 한 번에 해결하는 청소기. 1분에 6천7백 번 회전하는 초고속 극세사 듀얼 브러시가 먼지와 얼룩을 닦아내며, 흡입된 먼지가 물과 함께 배수 탱크로 이동해 미세먼지 재배출 걱정이 없다. 89만6천원 필립스.

6 옥시즌 공기청정기
트루 헤파 H13 필터가 0.3um의 초미세먼지까지 99.98% 걸러낸다. 산소이온 발생 장치는 공기 중에 플라즈마 이온을 발생시켜 세균 및 독감 바이러스, 유해 가스를 99.6% 제거한다. 34만9천원 일렉트로룩스.

7 트롬 스타일러
1분에 약 1백80~2백 회 좌우로 흔들어 미세먼지와 황사 등을 옷에서 분리하고, 옷에서 분리된 미세먼지와 황사에 수분 입자를 입혀 바닥으로 떨어트리는 원리의 의류 관리 제품. 미세먼지가 95.9% 제거된다. 1백29만원 LG전자.

Part 4 미세먼지에 피부 장벽 세우는 신상 뷰티

미세먼지가 피부 트러블과 노화를 일으킨다고 알려지면서 피부를 보호하는 안티폴루션 화장품이 올해 최고의 화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미세먼지 습격에도 피부를 건강하게 지켜주는 코즈메틱을 모았다.


1 키엘 미세먼지 차단 허벌 마스크
3단계로 피부를 보호하는 마스크팩으로, 바르는 즉시 피부 표면에 촘촘하게 막을 형성해 미세먼지가 모공을 통해 침투하지 않도록 한다. 75ml 3만8천원대.

2 꼬달리 폴리페놀 C15 디펜스 세럼
피부에 버블막을 씌운 듯 외부 환경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세럼. 폴리페놀과 비타민 C 성분이 피부 노화를 예방한다. 30ml 6만1천원.

3 라네즈 올데이 안티폴루션 디펜서
미세먼지를 차단하고 피부 장벽을 강화해 피부를 탄탄하고 깨끗하게 가꾼다. 에센스 제형으로 스킨케어 마지막 단계에 펴 바른다. 40ml 3만5천원대.

4 크리니크 이븐 베터 시티 블록 안티폴루션 SPF40 PA+++
자외선과 공해 및 유해 환경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주는 화이트닝 자외선 차단제. 연한 베이지 톤으로 메이크업 베이스 겸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30ml 4만8천원.

5 CNP B.B.B+ 포뮬라
미세먼지를 막아주는 안티폴루션 기능이 있는 비비크림으로 칙칙한 피부톤을 환하고 윤기 있게 가꾼다. 30ml 4만7천원.

6 라로슈포제 똘러리앙 울트라
미세먼지와 공해로 인해 자극받은 피부를 진정시키고 보호하는 수딩 크림. 40ml 3만7천원대.

7 랑콤 UV 엑스퍼트 차단 CC 커버 SPF50 PA+++
미세먼지가 피부에 흡착되지 않도록 도와주는 자외선 차단제. 12시간 동안 자외선을 차단하며, 블루라이트(모니터, 스마트폰 등에서 나오는 광원) 차단 기능도 있다. 30ml 5만7천원대.

기획 · 한여진 기자 | 사진 · 김도균
도움말 · 조애경(WE클리닉) | 제품협찬 · 꼬달리(02-546-7424) 다이슨(1588-4253)
라네즈(080-033-5454) 라로슈포제(080-344-0088) 신일전자(1577-6667) 일렉트로룩스(1566-1238)
코웨이(1588-5200) 크리니크(02-3440-2773) 키엘(080-022-3332) 테팔(080-733-7878)
필립스(02-709-1200) CNP(080-220-0707) LG전자(1544-7777) | 디자인 · 유내경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