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상업시설이 의료특화 등 특정 업종에 최적화된 ‘전문 테마’를 내세워 차별화 강화에 나서고 있다.
특정 업종들이 함께 어우러져 있는 상가는 고정 수요 확보에 유리한 것이 특징이다. 방문객들 대다수가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상가를 방문을 하는 경우가 많아, 실제 구매로 이어질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또한 같은 업종들이 몰려 있는 만큼, 더욱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어 구매 만족감도 높일 수 있다.
최근에는 의료업종을 위한 특화설계를 선보인 ‘메디컬 상가’가 대표적인 ‘전문 테마’로 주목 받고 있다. 갈수록 의료종사자들이 늘어나고 있고, 중국 등 주변 국가에서 의료관광을 위해 한국을 찾는 이들도 증가해 높은 미래가치를 평가받고 있어서다. 이에 따라 의료업종에 최적화된 구조를 갖춘 메디컬 상가에 대한 수요가 더 커질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부동산 전문가는 “최근 주택시장에 대한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상가 시장의 ‘옥석가리기’가 더욱 치열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최근 강남 신사를 중심으로 외국인들의 의료관광이 늘어나고 있는 만큼, 메디컬 상가는 투자자들의 ‘옥석가리기’ 경쟁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할 것”이라고 말했다.
◆ 메디컬&클리닉 특화 승부수 띄운 ‘신사역 멀버리힐스’
강남 대표 상권 신사역 도보 1분거리에 조성되는 메디컬&클리닉 상가 ‘신사역 멀버리힐스’가 대표적이다.
하나자산신탁이 시행하고 롯데건설이 시공하는 ‘신사역 멀버리힐스’는 서울 서초구 잠원동 27-2․4․6번지 일원에 위치하며, 지하 8층~지상 13층 주거동과 지하 8층~지상 14층 근린생활시설동 등 총 2개동으로 구성된다. ‘신사역 멀버리 힐스’는 상업시설(136호 예정)과 메디컬타워로 구성된다.
‘신사역 멀버리힐스’는 성형, 뷰티, 헬스케어 등 관련 의료업종들에 특화된 메디컬 타워가 조성될 예정이다. 차별화된 특화설계는 물론 지상 3층부터 지상 14층까지 ‘메디컬&클리닉’ 관련 시설들이 대거 입점해 고품격 메디컬타워로 입지를 다질 전망이다. 또한 ‘신사역 멀버리힐스’ 상업시설은 ‘브리티시컨템포러리’를 표방한 특색 있는 외관 디자인도 갖췄다.
◆ 초역세권은 물론 교통 개발호재, 풍부한 배후수요 등 다양한 강점 갖춰
초역세권 입지도 눈길을 사로잡는다. ‘신사역 멀버리힐스’는 도보 1분 거리에 지하철 3호선 신사역이 위치해있다. 신사역은 서울 중심업무지구를 쉽게 이동할 수 있는 황금노선을 품고 있다. 압구정은 2분, 종로3가는 15분대, 광화문 20분대 등 서울 주요 지역 대부분을 30분 내로 이동 가능하다. 여기에 7호선 논현역도 도보 5분 거리에 자리해 강남구청역, 고속버스터미널, 이수역 등을 10분대에 이동할 수 있다.
교통개발호재에 대한 기대감도 높다. ‘신분당선 서울구간 연장 사업’과 ‘위례신사선’이 대표적이다. 우선 용산부터 강남을 연결하는 신분당선 서울구간 연장 사업은 2022년 완공을 목표로 현재 1단계 사업인 신사~강남 구간이 공사 중이다. 사업 완료시 8호선을 제외한 서울 시내 전 노선과의 환승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위례신사선은 위례중앙광장에서 강남구를 지나 신사역을 잇는 노선으로 오는 2024년 완공 예정이다. 경기 동부지역 교통 분산 효과가 예상되는 만큼 경기 지역의 수요까지 흡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양재IC에서 한남IC까지 지하터널을 조성하는 ‘경부고속도로 지하화’도 추진 중에 있다. 지상에는 대규모 공원과 편의시설까지 확충될 계획으로 서울의 교통 체증 감소와 함께 자연친화적인 공간이 기대된다.
강남 대표 상권 입지를 갖춘 만큼 배후수요도 풍부하다. 우선 ‘신사역 멀버리힐스’ 주변에는 국민연금공단 서울남부본부 등 공공기관을 비롯해 현대제철, 더리버사이드호텔, 한국야쿠르트, 셀트리온, KCC건설 등 다양한 기업들이 자리해 고정수요 확보에 유리하다. 이와 함께 가로수길, 논현동 먹자골목 등 국내 대표 ‘핫플레이스’까지 인접한 입지 여건으로 수많은 유동인구를 자연스럽게 끌어들일 수 있다. 이밖에 신세계백화점 센트럴시티, 현대백화점 등 강남 대표 대형쇼핑몰들이 가깝다는 점도 기대를 높인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