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김정은, 딸 김주애와 미사일 시찰…새해 첫날 공개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새해 첫날인 1일 둘째 딸 김주애와 미사일 기지를 둘러보는 장면을 언론에 또 공개했다. 탄도미사일과 탄두, 이동식 발사대까지 대량 공개하며 무력을 과시했는데 미래세대의 안전을 담보한다는 것을 강조한 행보로 풀이된다. 북한 조선중앙TV는 이날 오후 김정은 위원…
- 2023-01-01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새해 첫날인 1일 둘째 딸 김주애와 미사일 기지를 둘러보는 장면을 언론에 또 공개했다. 탄도미사일과 탄두, 이동식 발사대까지 대량 공개하며 무력을 과시했는데 미래세대의 안전을 담보한다는 것을 강조한 행보로 풀이된다. 북한 조선중앙TV는 이날 오후 김정은 위원…
“나중에 아이를 낳게 된다면 뭐라고 말할 건가요?” “‘엄마가 큰 실수를 했다’고요.” 1999년 빌 클린턴 전 대통령과의 불륜 스캔들의 주인공, 모니카 르윈스키의 TV 인터뷰는 시청자 7400만 명을 끌어모을 정도로 큰 화제가 됐다. 르윈스키를 어르고 달래며 2시간 동안 속 깊은 얘…
“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도,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도, 거대 야당도 해당될 수 있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신년사에서 언급한 ‘기득권’이 누구를 가리키는지에 대해 이같이 말하면서 “특정 세력을 겨냥했다기보다는 개혁 추진을 가로막고 이권 카르텔을 강…
중국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세가 심각한 가운데 이에 아랑곳없이 새해를 맞으려는 수많은 중국인들이 거리로 몰려나왔다. 이미 한 번 감염된 후 회복한 젊은층들은 “나에게 푸양(復陽·두 번째 양성)은 없다”며 안심하는 분위기다. 그러나 14억 인구의 60%인 8억…
한국, 미국 등 세계 각국이 속속 중국을 향해 빗장을 걸어 잠그고 있는 가운데 영국, 프랑스, 캐나다, 호주 등도 중국발 입국자를 대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의무 검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BBC 등 영국 언론은 지난달 30일(현지 시간) 영국 정부가 곧 중…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대기업의 반도체 설비투자 세액공제율을 10% 이상으로 높여 이번 주에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여야와 재계가 반도체 지원 상향 요구에도 불구하고 공제율 소폭 상향(6→8%)을 고수했던 기재부가 윤석열 대통령의 재검토 지시에 뒤늦게 개편에 나선 모습이다.…
40년 역사를 지닌 호텔로 서울 남산에서 상징적인 건물로 꼽혔던 밀레니엄 서울힐튼이 지난달 31일을 끝으로 영업을 종료했다. 1일 힐튼호텔 측은 홈페이지에 “2023년 1월 1일부터 밀레니엄 힐튼 서울은 힐튼 포트폴리오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지난달 30일 투숙한 고객이 …
공개 연애를 시작한 가수 겸 배우 아이유(30·이지은)와 배우 이종석(34)이 1일 각각 팬카페에 글을 올려 마음을 전했다. 아이유는 1일 팬카페에 올린 글에서 “저 때문에 조금이라도 심란하게 보내진 않았을지, 오늘은 유애나에게 새해 인사와 함께 고마운 마음 그리고 미안한 마음을 전…
필리핀 마닐라 지역 항공관제시스템 고장으로 마닐라 공항과 인근 지역을 오가는 항공편 운항이 차질을 빚으며 국내 여행객도 불편을 겪었다. 1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필리핀 항공당국이 마닐라 항로관제센터의 항공통신장비와 레이더 등이 고장 나서 이날 오전 11시20분부터 2일 오전 …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는 지하철 승하차 시위로 ‘5분 이상 운행을 지연시키지 말라’는 취지의 법원 조정안에 대해 “수용한다”는 입장을 1일 밝혔다. 반면 오세훈 시장은 “받아들일 수 없다”며 거부 의사를 밝혔다. 전장연은 이날 논평을 내고 “유감스럽지만 법원 조정을 수용해…
G마켓과 옥션은 새해를 맞아 오는 2일부터 17일까지 ‘2023 설빅세일’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1일 밝혔다. 최저가와 최대 혜택 등을 내세워 명절 물가 잡기에 일조한다는 취지다. 올해 신년 행사는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혜택을 늘리기 위해 작년 대비 쿠폰 혜택 등을 확대하고 특…
경기 과천시 제2경인고속도로 방음터널 화재를 수사 중인 경찰이 최초 발화원으로 지목된 화물차가 속한 폐기물 수거업체 등에 대해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경기남부경찰청 방음터널 화재 사고 수사본부는 “지난달 31일 오전 10시 반경부터 약 5시간 동안 수사관 10여 명을 동원해 경기 …
김이배 제주항공 대표이사가 신년사를 통해 2023년 전략키워드로 ‘운외창천(雲外蒼天)’을 제시했다. 어두운 구름 밖으로 나오면 맑고 푸른 하늘이 나타난다는 의미다. 김이배 대표이사는 1일 계묘년 새해를 맞아 임직원에게 보내는 신년 메시지에서 “새해를 온갖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공의 결…
경기 파주시에서 전 동거녀와 택시기사를 잇따라 살해한 이기영(32·사진)은 범행을 저지르기 직전 술자리에서 일행에게 공손한 태도를 보였다. 이기영의 성향, 범죄 패턴 등을 들여다본 경찰은 추가 피해자가 있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이기영의 주변인을 조사 중이다. 채널A는 이기영이 택시…
대한항공은 1일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서 ‘새해 첫 고객맞이 행사’를 진행했다. 대한항공을 이용해 새해 처음으로 국내에 입국하는 승객을 환영하는 행사다.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여파로 지난 2020년 1월 1일 이후 중단됐다가 올해 3년 만에 재개한 행사다. 올해 처…
중국 정부가 해외에서 운영하는 ‘비밀경찰서’ 거점이란 의혹을 받고 있는 중식당 ‘동방명주’ 소유주 왕하이준 씨(45)가 “무연고 사망자나 아픈 중국인 등의 귀국을 도왔을 뿐”이라며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왕 씨는 지난달 31일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자신의 식당에서 설명회를 …
윤석열 대통령은 1일 소방대원, 스포츠선수 등 각계 인사들에게 격려의 말을 전했다. 40년 이상 서울 강서구에서 등하교 교통 봉사활동을 해온 자원봉사자에게는 “큰 감동을 받았다”며 “새해 선생님이 더 건강해야 이웃이 건강해지고, 나라가 건강해지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대통령실에 따르…
1일 오전 7시 42분, 해발고도 1707.9m 설악산 대청봉에서 보이는 동해 너머로 2023년 계묘(癸卯)년 첫 해의 서광이 보이기 시작하자 탐방객 400여 명의 입에서 탄성이 쏟아져 나왔다. 이어 수평선 위로 깔린 얇은 구름을 헤치며 새빨갛고 동그란 올해 첫 해가 모습을 나타냈다.…
정부가 지난해 다주택자에 대한 종합부동산세 중과세율을 낮춘 데 이어 올해 들어선 양도소득세 완화에 나서기로 했다. 2년 미만 단기간 보유한 주택을 팔더라도 대폭 완화된 양도세 중과세율을 적용할 계획이다. 조정대상지역 2주택자 등 다주택자에 대한 양도세 중과는 내년 5월 9일까지 한시적…
인천항만공사(사장 최준욱)는 7대 건설부문 부사장에 정근영(鄭根泳, 65) 전 현대건설 인천지사장을 임명했다고 1일 밝혔다. 정 신임 건설부문 부사장은 인천 출신으로 동인천고와 동국대 행정학과를 졸업했다. 인천항만공사는 정 부사장이 경험과 식견을 두루 인정받고 있는 인물로 인천항 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