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이야기]바람신 풍백에게 책임을 묻는다
‘널리 사람을 이롭게 한다’는 홍익인간(弘益人間)을 위해 환웅은 풍백(風伯), 우사(雨師), 운사(雲師)를 거느리고 인간 세상에 내려왔다. 고조선의 건국신화에서 바람, 비, 구름을 관장하는 세 기상신 중 이름에 우두머리를 뜻하는 백(伯) 자를 쓰는 풍백이 다른 신들보다 격이 높다. 풍…
- 2019-04-13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널리 사람을 이롭게 한다’는 홍익인간(弘益人間)을 위해 환웅은 풍백(風伯), 우사(雨師), 운사(雲師)를 거느리고 인간 세상에 내려왔다. 고조선의 건국신화에서 바람, 비, 구름을 관장하는 세 기상신 중 이름에 우두머리를 뜻하는 백(伯) 자를 쓰는 풍백이 다른 신들보다 격이 높다. 풍…
서울 시내에 판다(인형)가 나타났어요. 트럭에 실려 어딘가 끌려가고 있어요. 트럭 뒤편에 일본 국기처럼 보이는 표시가 있는데 이것이 단서가 될까요. 한국에 온 지도 얼마 안 된 것 같은데…. 불쌍한 판다를 살려주세요. ― 독자 정요숙 씨 제공
중국의 반체제 물리학자 팡리즈는 1989년 톈안먼 사태 다음 날 아내와 함께 베이징 주중 미국대사관으로 들어가 13개월 만에 미국으로 망명하는 데 성공했다. 반면 왕리쥔 충칭시 공안국장은 2012년 신변에 위협을 느껴 쓰촨성 청두의 미국영사관까지 차를 몰고 들어갔지만 24시간 만에 중…
패션매장을 방문해 진열된 옷 사이를 한참 뒤적입니다. 몇 벌을 골라 입어 보다 거울 앞에서 또 한참을 고민하죠. 그러고는 “나 어때?”라고 물어봅니다. 그나마 친한 친구가 옆에서 보고 있기에 가능한 일입니다. 거울이 발명된 후에도 패션에서 ‘엿보기’는 항상 존재했습니다. 패션은 …
우리 민족은 100년 전 식민지 지배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일대 운동을 전개했다. 이 운동의 결과로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조직됐다. 조선왕조 시대 우리는 전제왕정 아래 놓여 있었고, 이를 극복하지 못했기에 일본의 식민지로 전락했다. 3·1운동은 전제주의와 식민주의라는 과제를 극복하기 위한…
4월은 잔인하도록 아름다운 달이다. 무척 아름답다고, 배워서 알았고 경험적으로 알았다. 그런데 오늘날의 시점에서 4월은 더 이상 경이롭지 않다. 우리에게는 이 계절을 만끽하길 포기해야 하는 이유가 있다. 봄 풍경은 시선이 닿는 곳마다 꽃이다. 벚꽃이 흐드러지게 피어 있고 진달래와…
‘요즘 노래들도 참 좋지만, IMF 이전 노래들은 참 여유가 넘쳐.’ 우연히 유튜브에서 보게 된 그룹 투투의 ‘일과 이분의 일’ 뮤직비디오에 이런 댓글이 달려 있었다. 돌이켜 보면, 1990년대는 젖과 꿀이 흐르는 시기였다. ‘단군 이래 최대의 부(富)’를 달성했다는 한국 사회는 …
박근혜 정부 시절 이른바 ‘화이트리스트’를 만들어 대기업들이 보수단체를 지원하게 한 혐의로 기소된 김기춘 전 대통령비서실장(80·수감 중)이 2심에서도 실형을 선고받았다. 서울고법 형사4부(부장판사 조용현)는 12일 김 전 실장의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와 강요 혐의를 모두 유죄로 판…
방위사업청은 12일 대우조선해양이 인도네시아로부터 1400t급 잠수함 3척을 수주했다고 밝혔다. 계약금액은 총 10억2000만 달러(약 1조1600억 원)다. 인도네시아에 수출되는 잠수함은 한국이 20여 년 전 독일에서 전수받은 기술로 건조한 해군의 장보고함(1200t)을 개량한 것이…
현행 15%인 유류세 인하 폭이 5월 6일부터 8월 말까지 7%로 낮아진 뒤 9월부터 원래 세율로 돌아간다. 최근 기업 실적 부진으로 법인세 등 국세 수입이 줄어들자 지난해 11월 6일부터 시행한 유류세 인하 조치를 점차 폐지키로 한 것이다. 기획재정부는 다음 달 5일 종료 예정이…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와 재정 안정을 목표로 정부가 내놓은 ‘제1차 건강보험 종합계획안’에 제동이 걸렸다. 건보 재정 문제와 관련해 추가 의견 수렴이 필요하다는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건정심) 일부 위원들이 추가 논의를 요구하면서다. 보건복지부는 12일 건정심을 열고 1차 건강보험 …
종합편성채널 MBN이 뉴스 프로그램에서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를 ‘김정은 여사’로 잘못 표기해 논란이 일고 있다. MBN이 오후 6시 10분 방송하는 뉴스 프로그램 ‘뉴스와이드’는 11일 ‘핵 언급 피한 北 김정은…文, 북미 물꼬 트려면?’이라는 제목의 보도에서 한미 정상회담 …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오른쪽)이 12일 경기 안성시 경부고속도로 부산방향 안성휴게소에서 열린 ‘고속도로 휴게소 수소차 충전소 개장행사’에서 수소차 충전을 시연하고 있다. 안성=뉴스1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인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 방안이 사실상 무산됐다. 기존 금융중심지인 서울과 부산이 제 역할을 못 하는 상황에서 전북을 추가 지정하면 행정력이 낭비될 수 있다고 정부는 판단했다. 금융위원회는 12일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 논의 결과 전북혁신도시를 제3의 금융중심지…
11일 열린 북한 최고인민회의에서 가장 두드러진 키워드는 세대 교체였다. 이번 회의를 통해 91세의 김영남 전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을 비롯한 최고인민회의 ‘올드 보이’들이 대거 교체됐다. 김영남 전 위원장은 1998년부터 21년간 해당 직책을 맡아 북한의 실질적인 대외 국가수반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1일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1차 회의를 통해 ‘포스트 하노이’ 구상을 어느 정도 완성했다. 대미·대남 협상 조직에 변화를 두면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와의 협상 돌파구를 찾는 동시에 자력갱생을 통해 미국 주도의 제재에 굴복하지 않겠다는 것을 성과로 보여주겠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현지 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마친 직후 페이스북에 “이번 정상회담 자체가 북-미 간의 대화 동력 유지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믿는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3시 50분(현지 시간) “미 연방의회의 결의안에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1일(현지 시간) 한미 정상회담 모두발언에서 “한국이 전투기와 미사일 등 상당한 양의 무기 장비를 구매하기로 했다”고 밝혀 그 배경이 주목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대규모 무기 구매에) 감사드린다”며 무기 구매만 세 차례 언급하기도 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미 정상회담에서 3차 북-미 정상회담에 대한 의지를 재확인하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일단 하노이 노딜 이후 꺼져 가던 대화의 불씨는 살려놨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4차 남북 정상회담 추진 계획을 밝힌 문 대통령에게 “북한의 입장을 파악해 조속히 알려 달라”…
“생큐”, “고 아웃”. 11일 낮 12시 45분(현지 시간), 한미 정상 내외가 만난 미국 워싱턴 백악관의 오벌오피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해 5월 한미 정상회담에 이어 이번에도 한국과 미국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는 ‘돌발 기자회견’을 가졌다. 질문이 10개에 이르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