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 ‘두레’ 정신 살린 新공동체 사업모델 주목!
예전에 우리나라는 ‘두레’ 공동체를 통해 공존의 방법을 찾았다. 두레 외에도 ‘품앗이’를 통해 노동력을 상호 교환하며 농사를 짓거나, 부녀자들이 서로 협력해 길쌈을 하는 등 시너지를 발휘했다. 오늘날의 글로벌 경쟁력도 이와 다르지 않다고 본 커먼즈 재단(이사장 최용관)은 블록체인 P2…
- 2019-04-10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예전에 우리나라는 ‘두레’ 공동체를 통해 공존의 방법을 찾았다. 두레 외에도 ‘품앗이’를 통해 노동력을 상호 교환하며 농사를 짓거나, 부녀자들이 서로 협력해 길쌈을 하는 등 시너지를 발휘했다. 오늘날의 글로벌 경쟁력도 이와 다르지 않다고 본 커먼즈 재단(이사장 최용관)은 블록체인 P2…
여의도성모병원 비만대사수술클리닉 개최 가톨릭대 여의도성모병원은 고도비만환자나 제2형 당뇨병대사질환자를 대상으로 한 비만대사수술 클리닉을 열었다. 위장관외과 김욱 교수, 김성근 교수가 주축인 비만대사수술 클리닉은 복강경 및 로봇수술을 통해 △루와이 위우회술 △위소매 절제술 등 대표…
조선 왕실에서는 왕의 기력을 유지하고 노쇠를 극복하는 약에 침향(沈香)을 썼다. 침향은 침향나무가 상처를 입었을 때 각종 감염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고 치료하기 위해 분비하는 수액이다. 오랜 시간이 지나 굳으면서 비로소 침향이 된다. 침향은 향유고래의 용연향, 사향노루의 사향과 …
흔히 의사들은 짜게 먹지 마라, 물을 많이 먹어라 등 건강을 위한 조언을 한다. 하지만 이 책은 제목부터 도발적이다. 도리어 짠맛의 장점을 앞세운다. 백년 면역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본인 입맛에 맞는 짠맛을 먹으라고 한다. 저자인 김은숙 자연섭생 전문가는 “소금 섭취는 각자의 몸이 …
삼성생명이 1일 유튜브를 통해 공개한 ‘책임지는 인생금융-라떼는 말이야’ 광고가 일주일 만에 100만 조회수를 넘어서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번 영상은 변해가는 시대 흐름 속 보험의 역할을 담고 있다. 주인공은 최근 종영된 ‘스카이캐슬(JTBC)’에서 밉지 않은 악역 차 교…
건강한 식재료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아보카도’의 인기가 식을 줄 모른다. 샐러드, 주스, 샌드위치, 덮밥 등 아보카도가 들어간 음식이 점점 다양해지고 있다. 관세청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아보카도 수입량은 2012년 534t에서 2018년 1만1560t으로 20배 이상 증가했다. …
효소는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생화학 반응에 필요한 촉매 단백질이다. 특히 아밀라아제, 프로테아제 등과 같은 소화효소는 음식물을 분해하고 영양소의 흡수를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즉 우리 몸은 소화효소가 있어야 소화가 잘되고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의 영양소를 에너지로 사용할 수 …
관절염의 원인은 다양하다. 노화로 관절이 약해지거나 비만, 가족력, 운동, 사고 등으로 관절이 손상돼 염증이 생긴다. 주로 노년층에서 퇴행성관절염을 앓는 사례가 많지만 요즘에는 중장년층에서도 잘못된 식습관 등으로 관절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잦다. 관절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관…
의료전달체계는 1989년 전 국민 건강보험 적용과 동시에 시행됐다. 대학병원 등의 상급종합병원으로 환자 쏠림을 막고 의료 기관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그러나 여전히 대형병원 쏠림은 개선되지 않았고, 오히려 더 심화되고 있다. 지난달 18일 열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선 빅…
스마트폰에서 말을 하면 그대로 문자로 변환해주는 앱을 한 번쯤은 봤을 것이다.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되지만 아직은 정확도가 떨어져 많이 활용되지 않고 있다. 하지만 여기에 인공지능을 추가하면 상황이 달라진다. 받아쓰기 정확도가 90∼99%에 이를 뿐 아니라 심지어 틀린 말도 바르게 …
“선생님이 그에게 말 좀 해주세요. 그가 저를 돌봐줘야 하는 거잖아요!” 진료실에 들어오자마자 여자는 의사를 붙들고 목 놓아 서럽게 울었다. “그 사람이 이제 내 말을 듣지도 않아요. 나를 이렇게 대하면 안 되는 거잖아요.” 남자친구에 대한 원망과 분노로 여자는 북받치는 감정을 …
톡투 건강 먹방의 마지막 회로 충북대병원 소화기내과 한정호 교수, 국내 섭식장애 전문가인 서울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율리 교수와 함께 먹방과 관련한 다양한 질환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다. ▽이진한 의학전문기자=먹방을 보다 보면 정말 끝까지 보게 된다. 정신의학적으로 왜 그런가? …
전문가들과 질병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알아보는 톡투 건강 핫클릭, 이번 주제는 ‘심장질환의 종착역’으로 불리는 심부전이다. 심부전은 심장 상태가 가장 악화된 상황이다. 대체로 예후가 나쁘다. 또 급성과 만성을 반복하면서 입원하므로 막대한 경제적 부담을 초래한다. 환자나 그 가족의 …
경기 성남시 바른마디병원은 2011년 정형외과 전문의 두 명이 개원해 현재는 분야별로 정형외과, 신경외과, 신경과, 가정의학과 의료진들이 진료를 본다. 김재훈 바른마디병원 대표원장은 “나이가 들면 아프지 않고 잘 걸어 다니는 것이 중요”하다며 “50대 이후에는 무릎 통증이 건강한 생활…
10일 오전 강원도에서는 비가 내리고 있고 산간에서는 눈이 쏟아지고 있다. 강원지방기상청에 따르면 중부(홍천·평창·강릉)·남부(동해·삼척·정선) 산간과 태백에는 밤새 대설주의보에서 대설경보로 강화됐다. 북부(고성·속초·양양·양구·인제) 산간에는 대설주의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눈이 …
보잉이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판매하고 있는 기종인 737 맥스 제트기의 지난 1분기(1~3월) 주문량이 거의 절반으로 줄었다고 로이터통신이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는 인도네시아 라이온에어와 에티오피아항공 소속 737맥스 8 여객기 추락사고 여파 때문인 것으로 풀…
= 국제통화기금(IMF)이 9일(현지시간) 올해 세계 경제성장 전망치를 지난 1월의 전망치보다 0.2%포인트 내린 3.3%로 제시하면서 미국의 올해 경제 성장률도 2.3%로 하향 조정했다. 이에 앞서 IMF는 지난해 10월 미국의 2019년 경제성장 전망치를 2.5%로 예상한 바 있…
뉴욕시가 9일 홍역 발병과 관련 보건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홍역 바이러스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는 일부 시민들에 대한 강제 백신 접종을 지시했다. 빌 더 블라지오 뉴욕 시장은 이날 이 같은 명령을 발표했다. 더 블라지오 시장의 강제 백신 접종 명령은 지난해 9월 이후 지금까지 250명이…
서울대 컴퓨터공학부 학생들은 장비 부족으로 학생 2명이 실습컴퓨터 한 대를 나눠 쓰며 프로그래밍 수업을 받는다고 한다. 학과 입학정원이 15년째 55명에 고정돼 있고 학교 기자재와 예산도 이에 맞춰져 있어 빚어지는 어이없는 풍경이다.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개인 노트북을 열고 모자라는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