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가 선택한 치료법이 가장 좋아
40대 초반의 남성이 다리를 절며 병원을 찾았다. 그의 증상은 허리디스크와 일치했다. 검사 결과 요추 4, 5번 사이의 디스크가 심하게 돌출된 상태였다. 돌출된 디스크가 다리로 가는 신경을 꽉 눌러 당장이라도 수술을 해야 할 상황이었다. “수술을 꼭 해야 하나요? 지금 여러 가지로…
- 2019-04-15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40대 초반의 남성이 다리를 절며 병원을 찾았다. 그의 증상은 허리디스크와 일치했다. 검사 결과 요추 4, 5번 사이의 디스크가 심하게 돌출된 상태였다. 돌출된 디스크가 다리로 가는 신경을 꽉 눌러 당장이라도 수술을 해야 할 상황이었다. “수술을 꼭 해야 하나요? 지금 여러 가지로…
“해양박물관의 미래를 위해서는 크게 보고, 넓게 생각해야 합니다. 현대 미술과 문화 공연 등 다양한 예술을 해양 예술과 접목시켜 대중화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9일 부산 영도구 동삼동 국립해양박물관 2층 집무실에서 만난 주강현 관장(64)은 “해양박물관의 문은 바다로, 미래로 활짝…
역대 대통령의 스타 마케팅 역사를 조명했다. 박정희 전 대통령 총격 현장에 있던 가수 심수봉부터, 부시 전 미국 대통령 취임식 초청도 거절하던 마이클 잭슨이 김대중 전 대통령 취임식을 위해 한국까지 온 사연 등을 소개한다.
계절 별미 목포 세발낙지가 제철을 맞은 14일 전남 목포 수협경매장에는 무안 신안 등지 갯벌에서 잡은 세발낙지가 출하됐다. 경매를 앞두고 중매인들이 크기별 선별 작업에 분주하다. 박영철 기자 skyblue@donga.com
호남을 대표하는 에너지 기업인 해양도시가스가 회사명을 해양에너지로 바꾸고 종합 에너지 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14일 밝혔다. 1982년 설립된 해양에너지는 광주와 나주 영광 함평 장성 담양 해남 장흥 화순 등 전남 8개 시군에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있다. 새 명칭은 전체 임직원의…
매년 4월 중순이면 전국에서 온 사진작가들로 새벽부터 북새통을 이루는 곳이 있다. 2012년 미국 뉴스전문 케이블방송 CNN이 ‘한국에서 꼭 가봐야 할 50곳’으로 선정한 화순군 화순읍 세량지(細良池)다. 세량지 연분홍 산벚꽃은 개화를 시작했고 15일부터 호수 물안개와 어우러져 절…
세월호 참사 5주년을 맞아 안전체험관이 광주 전남에 각각 생긴다. 전남 진도군은 14일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추진해온 국민해양안전관을 6월 착공한다고 밝혔다. 진도군에 따르면 국민해양안전관은 임회면 남동리 팽목항 인근에 국비 270억 원을 들여 건립한다. 선박재난관을 비롯한 각…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인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 방안이 사실상 무산되면서 전북도와 지역사회가 아쉬워하고 있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을 비롯한 지역 정치권은 반발하고 있어 내년 4월 총선의 변수가 될지 주목된다. 앞서 금융위원회는 12일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 논의 결과 전북혁신도시…
국제통화기금(IMF)은 회원국의 출자 증액을 통한 재원 확충 문제에 관한 결정을 미국의 반대로 오는 10월까지 미루기로 했다고 닛케이 신문이 15일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IMF 운용방침을 정하는 국제통화금융위원회(IMFC)는 지난 13일(현지시간) 워싱턴 회의에서 IMF 자본 증…
시리아 북부에 있는 제2도시 알레포에 14일(현지시간) 반군이 발사한 박격포탄이 날아와 민간인이 최소한 6명이나 목숨을 잃었다고 국영 SANA 통신이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반군이 이날 쏜 박격포탄은 알레포 시내 알나일과 알칼리예 지구에 떨어졌으며 사망자 외에도 7명이 다쳤다. …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를 앞두고 영국의 경제 지표가 왜곡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기업들이 ‘노 딜’(No deal) 파국에 대비해 재고를 늘리자, 실제 경기 상황과 지표간 괴리감이 발생하고 있는 것. 니혼게이자이 신문은 14일 “‘거짓 안정’이 영국 경제와 시장…
그룹 샤이니 민호가 입대를 하루 앞두고 짧게 자른 머리를 공개했다. 민호는 14일 샤이니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장문의 자필 손편지와 함께 짧아진 머리와 함께 이를 자르는 모습이 담긴 사진을 공개했다. 샤이니 민호는 “제가 15일 입대하게 됐다. 짧으면 짧고, 길면 긴 시간을 여러…
미국 민주당 대통령선거 출마자들의 소득 및 납세 공개 행진이 이어지고 있다. 이는 물론 미국 공식 대선후보는 물론 대통령으로서 처음으로 소득신고서를 공개하지 않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겨냥한 것이다. 허풍과 자랑 못지않게 숨길 것이 많은 트럼프와는 별개로 주요 민주당 후보들…
최근 미국과 대만 간 군사협력이 강화하는 움직임을 보이는 가운데 대만 순항훈련 함대가 미국과 연합 군사훈련을 벌이는 중인 팔라우를 친선 방문해 중국의 거센 반발이 예상된다. 팔라우 영자지 아일랜드 타임스와 중앙통신은 14일 미국과 팔라우 간 연합 군사훈련(14~19일) 기간인 18일…
병원 내 의사가 신생아를 바닥에 떨어뜨려 신생아가 숨지는 중대한 의료 과실을 3년간 은폐한 정황이 드러나자 분당차병원 측은 “경찰 수사 결과 은폐가 있었던 것으로 확인되면 엄정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14일 밝혔다. 분당차병원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주치의는 같은 산부인과 교수인…
대만 독립을 주장하는 단체들이 중부 타이중(臺中)에서 중국에 의한 통일에 반대하는 집회를 열었다고 중국시보(中國時報)와 연합보(聯合報) 등이 14일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대만 독립 세력은 전날 타이중 시내 역 앞에서 수백 명을 동원해 반중집회(413護台抗中)를 갖고 “중국에 저항…
중국 수도 베이징에서 14일 지난 1996년 이래 23년 만에 처음으로 규모 3.0 지진이 일어나면서 진동에 시민들이 놀라는 소동을 빚었다. 지진대망에 따르면 지진은 이날 낮 12시47분께 베이징 중심가에서 동쪽으로 38km 떨어진 산간지대에 인접한 화이러우(懷柔)구 일대를 뒤흔들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