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높아진 주담대 문턱에 실수요자 직격탄
“내년 초 결혼할 예정이라 서울에 아파트를 사려고 대출 계획을 일찌감치 세웠다. 평생 살 내 집을 마련한다는 심정으로 자금 형편에 맞춰 50년 상환 대출을 받을 계획이었는데, 느닷없이 상환 기한이 30년으로 줄어든다고 한다. 당장 부족한 돈을 어디서 융통할지 비상이다.”(30대 초반 …
- 2024-09-01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내년 초 결혼할 예정이라 서울에 아파트를 사려고 대출 계획을 일찌감치 세웠다. 평생 살 내 집을 마련한다는 심정으로 자금 형편에 맞춰 50년 상환 대출을 받을 계획이었는데, 느닷없이 상환 기한이 30년으로 줄어든다고 한다. 당장 부족한 돈을 어디서 융통할지 비상이다.”(30대 초반 …
지난달 우리나라 수출이 전년 동월보다 11.4% 증가하며 역대 8월 중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수출은 11개월 연속 증가세를 이어가며 15개월 연속 무역수지 흑자를 달성했다.1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8월 수출입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수출은 13.9% 증가한 579억 달러로, 지난…
“지나가다 치즈를 굽는 냄새가 좋아서 한 번 먹어봤는데 맛이 좋네요.” 31일 ‘2024 에이팜쇼’에서 만난 최성민(57) 씨는 요구르트와 모차렐라 치즈, 구워먹는 치즈 등이 가득한 봉지를 한 손에 들고 있었다. 지역 특산품을 판매하는 ‘에이팜 마켓’ 안에 자리한 전북 남원시의 ‘하먼…
“우리 농특산물로 이렇게 재밌고 간편하게 음식을 만들 수 있다니 놀라워요. 집에 가서도 아이들과 이 요리를 다시 만들어볼 예정입니다.” 31일 열린 ‘2024 에이팜쇼’를 찾은 김민정 씨(40)는 A팜 파티에서 15세 딸과 함께 만든 ‘오리 타코’를 보여주며 이렇게 말했다. 접시 위 …
“개인적으로 농촌으로 가는 분들이 단순히 귀촌하는 것이 아니라 농업인의 자격을 갖추시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농업을 목적으로 도시에서 농촌으로 이주한 귀농인은 세금 감면이나 연금 및 의료보험 관련 혜택을 받을 수 있지만 단순 귀촌인과 같은 비(非)농업인들은 별다른 혜택이 없습니다.”…
경기 김포시 한 양돈농장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한 가운데 중앙사고수습본부는 31일 관계부처 및 지방자치단체와 회의를 열고 발생 상황과 방역 대책 점검에 나섰다. ASF가 발생한 김포의 한 농장은 돼지 4198마리를 사육하고 있었다. 이번 확진은 올해 8번째 사례로 경북 …
이번주 주유소 기름값이 5주 연속 하락했다. 31일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시스템 오피넷에 따르면 8월 넷째 주(8월25일~8월29일) 전국 주유소 휘발유 판매가는 리터(ℓ)당 1672.5원으로 직전 주 대비 16.4원 하락했다. 전국 최고가인 서울 판매 가격은 전주 대비 17.2원 …
일하는 엄마가 7년 전과 비교해 약 1.5배 늘어난 가운데, 이들이 퇴사를 고민하는 이유 1위는 ‘아이가 갑자기 아플 때’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은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정책으로 ‘유연한 근로시간’을 꼽았다. 31일 영어교육 전문기업 윤선생이 실시한 설문조사에…
5대 시중은행 가계대출이 이달 들어 8조원 넘게 급증했다. 다음달 2단계 스트레스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가 시행되기 전 막바지 수요가 몰렸다. 31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등 5대 시중은행의 가계대출 잔액은 29일 기준 724조617억원으로 집…
“실거래가가 계속 오르니까 3월에 아파트를 내놓은 한 집주인은 호가를 조금씩 올리더니 8월에는 한 번에 10억 원을 높여 호가를 총 17억 원이나 올렸다.”(서울 서초구 반포동 부동산공인중개사 양모 씨)“8월 중순까지 아파트 매입 문의가 많아서 매물 하나를 보려는 사람들이 주말에는 …
“블랙웰(GB200) 칩 생산 시기가 조금만 앞당겨지면 어떨까 했는데, 원래대로 4분기 양산으로 나왔다. 3분기 매출 가이던스도 360억 달러면 얼마나 좋을까 했는데, 예상 수준인 325억 달러(약 43조3810억 원)로 발표됐다. 2분기 실적이 절대 나쁘다고 할 수는 없지만 (주가가…
미래 농업을 이끌어 갈 첨단 기술들을 확인할 수 있는 ‘2024 A FARM SHOW(에이팜쇼)―창농·귀농 고향사랑 박람회’가 동아일보와 채널A 주최로 30일 서울 서초구 aT센터에서 열렸다. ‘K-농업, 미래를 일굽니다’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에이팜쇼에선 마당에 설치할 수 있는 33…
“교통 좋은 무주군에 내려가 임업을 하고 싶은데 임야는 어떻게 구입할 수 있나요? 준보존산지와 보존산지 중에선 어떤 땅이 더 좋을까요?” 30일 ‘2024 에이팜쇼’ 제1전시장의 ‘귀농·귀촌관’을 찾은 강기정 씨(55)는 전북특별자치도 부스에서 무주군의 임야와 주변 환경, 경영 가능 …
“재작년 에이팜쇼에서도 버섯을 구매했는데 만족도가 높았어요. 전국 각지에서 온 신선하고 믿을 수 있는 상품을 만나 볼 수 있어 올해도 오게 됐습니다.” 30일 서울 서초구 ‘2024 에이팜쇼’ 현장을 찾은 임수진 씨(38)는 어깨에 멘 장바구니를 보여주며 이렇게 말했다. 안에는 버섯과…
윤석열 대통령은 식량안보를 지키기 위한 농업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2027년까지 농업직불금 5조 원 달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농업인의 소득을 보조하기 위한 지원금을 지금보다 대폭 늘려 미래 성장 산업인 농업을 장려하겠다는 것이다. 30일 윤 대통령은 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이 …
‘충북 옥천군 용암사에서 떠오르는 해를 바라보고 옥천군 특산물을 활용한 비빔밥으로 점심을 먹는다. 밤에는 해먹에 누워 클래식 음악을 들으면서 옥천군의 별을 감상한다. 이렇게 몸과 마음의 휴식을 즐기고 난 뒤 회사에서는 추가 휴가를 받고, 옥천군에서는 지역화폐를 보너스로 받는다.’ 30…
전기차 화재가 무섭다. 이달 1일 인천의 한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 가만히 세워져 있던 전기차에서 불이 났다. 아무런 충격이 없는 상태에서 불이 났고, 큰 불길이 5시간 이상 잡히지 않으면서 주변 차량 87대가 불에 타고, 783대는 열이나 그을음으로 인한 해를 입었다. 차 한 대에서 …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 여파가 이어지며 저축은행이 올 상반기(1∼6월)에 3800억 원대 적자를 기록했다. 연체율이 8%대로 뛰어오르는 등 건전성 관리에도 비상이 걸린 모습이다. 금융감독원은 30일 ‘상반기 저축은행 및 상호금융조합 영업실적’을 발표하고 충당금 부담 여파…
손태승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 친인척의 350억 원대 부당 대출이 드러난 가운데 우리은행뿐만 아니라 우리금융저축은행도 손 전 회장 친인척 관련 법인에 대출을 해 줬던 것으로 드러났다. 우리금융은 현재 우리금융저축은행을 포함해 우리카드, 우리캐피탈 등 계열사에서도 관련 대출이 집행됐다는 …
《“술은 힙하지 않아” MZ세대 금주 문화 ‘소버 큐리어스’ 유행국내외 젊은층 사이에서 ‘소버 큐리어스’ 열풍이 번지고 있다. ‘술 취하지 않은(sober)’이란 형용사와 ‘궁금한(curious)’이란 단어를 합친 말로 ‘술 취하지 않은 것에 대한 호기심’을 뜻한다. 소버 큐리어스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