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서울의봄 사태 진행…모든 야당 불법 계엄령 선포 막겠다”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는 3일 “더불어민주당, 혁신당 등 모든 야당은 불법적 계엄령 선포를 막을 것”이라고 밝혔다.조 대표는 이날 윤석열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한 뒤 국회로 복귀해 “윤 대통령이 위법적인 계엄령을 선포했다”며 이렇게 말했다.조 대표는 “천인공노한 사실이다. 계엄령 선포…
- 2024-12-04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는 3일 “더불어민주당, 혁신당 등 모든 야당은 불법적 계엄령 선포를 막을 것”이라고 밝혔다.조 대표는 이날 윤석열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한 뒤 국회로 복귀해 “윤 대통령이 위법적인 계엄령을 선포했다”며 이렇게 말했다.조 대표는 “천인공노한 사실이다. 계엄령 선포…
김부겸 전 국무총리는 4일 “윤석열 대통령은 비상계엄을 즉각 해제하라”고 촉구했다. 김 전 총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헌법과 법률 요건에도 맞지 않는다”며 “역사를 거꾸로 돌려선 안 된다. 헌정 질서와 민주주의 회복을 위해 싸우겠다”고 강조했다.(서울=…
우원식 국회의장은 3일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령 선포에 “국회는 헌법적 절차에 따라 대응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우 의장은 이날 오후 국회 본청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밝혔다. 그는 “국민 여러분께선 국회를 믿고 차분하게 상황을 주시해주길 바란다”며 “모든 국회의원께서는 지금…
윤석열 대통령이 3일 비상계엄을 선포한 가운데 국방부 장관이 전군에 비상경계 및 대비태세 강화를 지시했다. 특수전사령부(특전사) 병력은 국가 주요시설로 이동해 통제를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국방부에 따르면 김용현 장관은 이날 밤 전군 주요 지휘관 회의를 개최해 이처럼 지시했다. 김 장…
문재인 전 대통령은 4일 윤석열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한 것에 대해 “국회가 신속하게 나서서 무너지는 민주주의를 지켜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문 전 대통령은 이날 페이스북에 “대한민국의 민주주의가 백척간두의 위기에 처했다”고 말했다. 문 전 대통령은 “국민들께서도 민주주의를 지키고 …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3일 “국회 통제로 인해 비상 의원총회를 여의도 중앙 당사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추 원내대표는 이날 공지를 통해 “의원님들께서는 지금 즉시 중앙 당사 3층으로 모여달라”며 이같이 밝혔다.윤석열 대통령이 이날 비상계엄을 선포한 직후, 여야 의원들은 모두 국회…
윤석열 대통령이 3일 비상계엄을 선포하면서 정부 간부들의 긴급회의가 소집되고 있다. 정부 등에 따르면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밤 경제·금융 관련 수장 모임인 ‘F4(Finance 4) 회의’를 소집했다.조지호 경찰청장은 자정에 국장급 고위 간부를 소집해 비상계엄 선포…
윤석열 대통령이 비상계엄령을 선포한 가운데 은행권도 상황 점검에 나서고 있다. 다만 은행권은 계엄사령부의 포고령 ‘국민들은 일상생활에 불편을 최소화한다’는 내용이 포함된 만큼 일단 영업 활동은 정상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3일 계엄령 선포와 관련해 “현재…
윤석열 대통령이 3일 늦은 밤 비상계엄을 선포한 가운데 무장 계엄군이 국회 경내에 진입했다. 계엄군은 4일 밤 0시 40분 현재 야시경 및 K1 기관단 총을 소지한 채 국회 본청 유리창을 깨고 국회 본회의장이 있는 본청 건물로 진입을 시도하고 있다. 야당보좌진 등은 소화기를 뿌리며 계…
미국 백악관 대변인은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와 관련해 한국 정부에 연락을 취하고 있으며,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3일(현지시간) 밝혔다.(서울=뉴스1)
윤석열 대통령이 한밤 전격 비상계엄을 선포하자 재계가 충격에 휩싸였다. 향후 초유의 사태가 경제계에 미칠 파장을 예의주시하며 대응책 마련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3일 재계에 따르면, 주요 기업과 경제단체 등은 윤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 직후 상황 파악에 분주한 상황이다.한 대기업 관계자…
미국 뉴욕타임스(NYT)가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 소식을 헤드라인으로 전하며 국회 밖에서 벌어지는 시위 소식을 전했다.NYT는 3일(한국시간) 경찰이 국회 밖에서 시위대와 충돌하고 있다며 이들 중 일부는 경찰을 뚫고 국회 안으로 들어가려고 시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시위자들은 “…
3일 늦은 밤 윤석열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하면서 국방부 청사에는 고위급 간부들을 태운 차량들이 속속 집결했다. 이날 밤 기자가 비상계엄 선포 이후 국방부 후문으로 출입하는 과정에서 경비병들의 별다른 제지는 없었다. 비상계엄 발령에도 국방부와 대통령실을 출입하는 후문에는 예전과 다르…
윤석열 대통령이 3일 비상계엄을 선포한 가운데 용산 대통령실 인근 평온한 분위기를 유지하고 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밤 10시 24분께 시작한 긴급 대국민 특별담화에서 “비상계엄을 통해 망국의 나락으로 떨어지는 자유 대한민국을 재건하고 지켜낼 것”이라고 밝혔다. 11시 33분 기준 용…
윤석열 대통령이 3일 비상계엄령을 선포한 것과 관련해 외교부는 조태열 장관 주재로 긴급 간부회의를 소집했다.외교부에 따르면 긴급 간부회의는 3일 밤 11시 43분에 시작돼 1시간 20분가량 진행됐다. 외교부 당국자는 4일 새벽 기자들과 만나 “현재 외교부가 발표할 입장은 없다”라며 “…
한국이 계엄령을 선포하자 암호화폐(가상화폐)가 일제히 하락하고 있다. 특히 시총 3위 리플은 8% 가까이 급락하고 있다.4일 오전 12시 20분 현재 글로벌 코인 시황 중계사이트인 코인마켓캡에서 비트코인은 0.79% 하락한 9만5970달러를 기록하고 있다.비트코인뿐만 아니라 시총 2위…
윤석열 대통령이 비상 계엄을 선포한 3일 밤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에 헬리콥터 여러 대가 착륙했다. 서울 시내에선 장갑차가 이동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현재 국회 정문은 완전히 폐쇄된 상태다. 시민들은 장갑차 출입을 막겠다며 국회대로 점거를 시도 중이고, 경찰은 이를 제지 중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하면서 달러·원 환율이 14200원을 돌파했다.3일 오후 11시 10분 기준 서울 외환시장에서 달러·원 환율은 주간 거래 종가(오후 3시 30분 기준) 1402.9원 대비 20.1원 오른 1423.0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날 오후 10시까지 1403원대를…
윤석열 대통령은 3일 계엄사령관에 4성 장군인 박안수 육군참모총장을 임명했다. 1968년생인 박 사령관은 육사 46기 출신으로, 지난해 군 장성 인사에서 육군참모총장으로 임명됐다. 박 사령관은 8군단장, 39보병사단장, 지상작전사령부 작전계획처장 등을 지낸 바 있다.계엄사령부는 이날 …
계엄사령부 포고령(제1호) 자유대한민국 내부에 암약하고 있는 반국가세력의 대한민국 체제전복 위협으로부터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하고,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2024년 12월 3일 23:00부로 대한민국 전역에 다음 사항을 포고합니다. 1. 국회와 지방의회, 정당의 활동과 정치적 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