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폐업사업자 100만명 육박… “음식-소매업 비율 높아”
지난해 폐업한 사업자가 100만 명에 이를 정도로 늘어난 가운데 음식업과 소매업 등 소상공인 업종을 중심으로 폐업률이 높았던 것으로 조사됐다. 극심한 내수 침체기에 기초 체력이 취약한 영세 자영업자들부터 위기에 내몰리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한국경영자총협회가 26일 발표한 보고서 ‘최…
- 2024-12-27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지난해 폐업한 사업자가 100만 명에 이를 정도로 늘어난 가운데 음식업과 소매업 등 소상공인 업종을 중심으로 폐업률이 높았던 것으로 조사됐다. 극심한 내수 침체기에 기초 체력이 취약한 영세 자영업자들부터 위기에 내몰리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한국경영자총협회가 26일 발표한 보고서 ‘최…
에버랜드는 워터파크 캐리비안베이가 스파 중심의 겨울 체험 요소를 강화하면서 이달 1일 이후 방문객이 2만 명을 넘어섰다고 26일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25% 늘어난 수치다. 이날 방문객들이 캐릭터 ‘무민’으로 장식된 야외 어드벤처 스파에서 물놀이를 즐기고 있다.
정부가 기회발전특구 지정과 산업단지 규제 개선 등으로 지방 투자 확대 및 일자리 창출에 사활을 걸고 있다. 지역 내 산업기반 약화로 양질의 일자리가 줄어들고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격차가 확대되면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조치다. 26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정부는 27일…
국토교통부는 국내 리츠(REITs·부동산투자회사) 자산 규모가 도입 23년 만에 100조 원을 돌파했다고 26일 밝혔다. 리츠는 1960년 미국에서 최초로 도입됐고 국내에선 2001년 첫선을 보였다. 부동산투자회사법에 따라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모아 부동산 및 부동산 관련 증권 등에 …
■ 롯데 한덕화학, 반도체 소재 생산에 1300억 투자 롯데 화학군의 핵심소재 기업인 한덕화학이 경기경제자유구역청, 평택시와 함께 1300억 원 규모의 투자협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한덕화학은 평택 포승지구에 반도체 현상액(TMAH) 생산시설을 지어 2026년 말 생산을 시작하…
정부가 공식적으로 집계한 전세사기 피해자는 26일 기준 2만5578명입니다. 이 가운데 26%는 40세 이상이었습니다. 부동산 계약 경험이 적은 사회초년생만 전세사기를 당한 게 아니었던 겁니다. 이번 주 부동산 빨간펜은 전세사기를 당했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Q…
부동산 경매로 내 집 마련을 준비하던 A 씨는 시세 5억 원짜리 빌라를 약 50% 저렴한 2억5000만 원에 낙찰받았다. 낙찰받았다는 기쁨도 잠시, A 씨는 잔금을 내지 못했다. 대항력을 갖춘 임차인(전세 보증금 2억7000만 원)이 있다는 걸 알고 낙찰가를 써냈지만, 권리분석에 실패…
셀트리온은 유방암·위암 치료제 ‘허쥬마(성분명 트라스투주맙)’가 아시아 핵심 시장인 일본에서 점유율 74%(11월 기준)를 기록했다고 26일 밝혔다. 현지에서 확고한 경쟁력을 입증했다는 평가다.허쥬마는 일본 시장에서 지난 2021년 2분기에 오리지널 의약품 점유율을 넘어섰다. 이후 3…
현대로템은 이용배 대표이사 사장이 26일 임직원과 함께 ‘바이바이 플라스틱 챌린지’에 동참했다고 밝혔다. 바이바이 플라스틱 챌린지는 환경부가 시작한 범국민 릴레이 캠페인이다. 참여자가 실천 의지를 공유한 뒤 다음 참가자를 지목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 강…
SK오션플랜트는 해상풍력 하부구조물 품질관리를 위한 품질표준서 ‘SQSW(SK Quality Standard for Windfarm Jacket)’를 발간했다고 26일 밝혔다.SQSW는 국내 해상풍력 하부구조물 제작 선두 주자인 SK오션플랜트가 쌓아온 기술력과 노하우를 집대성한 결과물…
크나우프 석고보드㈜가 24년째 국내 주요 건자재 대리점 고객을 대상으로 지게차 안전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산업 안전 강화에 앞장서고 있다고 밝혔다. 회사 관계자는 “겨울철은 대설, 한파 등으로 인해 산업현장에서 미끄러짐, 넘어짐 등 안전사고의 위험이 급증하는 시기”라고 전했다. 이에…
‘경기해양레저양성센터 네트워크 간담회’가 지난 19일 일산킨텍스 제2전시장 회의실에서 개최됐다. 경기도(도지사 김동연)와 킨텍스(대표 이재율)가 주최하고 케이워터운영관리(대표 우달식)에서 주관한 이번 간담회는 해양레저, 낚시, 서핑, 카라반 협회 등 레저협회 각분야별 주요 인사와 해양…
전기, 전자 제품 인덕터 중요 부품 제조·생산 기업 ㈜명진테크놀로지는 지난 17일 사우디 아라비아 현지에서 신개념·신기술 발전기(MLG-1)를 가지고 사우디 아라비아의 친환경 솔루션 기업 압둘아지즈 사우드 아부나이언스(Abdulaziz Saud Abunayyan trd Co.)로부터 …
㈜대고가 지난 23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개최된 ‘2024 소비자 ESG 혁신 대상’ 시상식에서 ‘지속가능한 원료 부문’ 환경 혁신상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소비자 ESG 혁신 대상’은 ESG 소비자 이니셔티브가 주관하고 사단법인 미래소비자 행동, 사단법인 소비자 권익포럼이 공…
장기화된 경기 침체와 탄핵 정국 등 영향으로 소기업 및 소상공인 폐업이 증가하며 폐업 시 지급하는 공제금 규모가 1조3000억 원을 돌파해 사상 최대치로 증가했다. 25일 중소기업중앙회에 따르면 올해 1∼11월 노란우산 폐업 공제금 지급액은 총 1조3019억 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
미국의 대중 규제가 거세지는 상황에서도 중국 반도체, 전기차·배터리 산업은 거대 자국 시장과 정부 지원을 등에 업고 고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반도체 분야는 미국의 옥죄기가 심화될수록 중국 업체들이 수혜를 보는 ‘규제의 역설’ 현상까지 보였다. 내년에도 중국의 반도체 자립과 전기…
전기차 배터리의 두뇌로 불리는 ‘배터리 관리시스템(BMS)’ 안전 기능 측면에서 기아 ‘EV3’와 현대자동차 ‘캐스퍼 일렉트릭’이 테슬라 ‘모델Y’보다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았다.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은 25일 ‘자동차 안전성 평가(KNCAP) 및 BMS 안전 …
반도체, 배터리, 바이오, 디스플레이 등 국내 첨단기업 절반 이상이 한국의 첨단기업 규제가 경쟁국보다 과도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는 국내 첨단기업 443곳을 대상으로 ‘첨단전략산업 규제체감도’를 조사한 결과 한국의 규제 수준이 과도하다고 인식한 기업이 응답기업의 …
내년 수도권 민간 아파트 분양 물량이 올해보다 30% 넘게 줄어들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내년 입주 물량이 감소하는 상황에서 2, 3년 뒤 입주량을 가늠할 수 있는 분양 물량까지 줄어들면서 주택 공급 부족이 장기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25일 부동산 정보업체 부동산R114에 따…
18일 오후 11시 30분 제주국제공항. 이날의 마지막 비행이 끝나자 제주공항 한편에 있는 토목부 차고 문이 열렸다. “견인식 제설차 출동하십시오”라는 통제실 무전과 함께 길이 15m의 견인식 제설차가 활주로로 이동했다. 제주공항 제설작업을 책임지고 있는 토목부는 폭설 대비 제설 작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