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의존 탈피… 싱가포르를 ‘도시광산 허브’로
지난달 26일(현지 시간) 싱가포르 서부에 있는 SK 테스(tes) 공장에는 트럭들이 수시로 밀려들어 왔다. 트럭에는 낡거나 망가진 노트북, PC, 휴대전화 등 전기·전자 폐기물이 가득했다. 인근 태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에서 수입해 온 것들이다. 이 폐기물들은 공장 안에서 요…
- 2024-04-10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지난달 26일(현지 시간) 싱가포르 서부에 있는 SK 테스(tes) 공장에는 트럭들이 수시로 밀려들어 왔다. 트럭에는 낡거나 망가진 노트북, PC, 휴대전화 등 전기·전자 폐기물이 가득했다. 인근 태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에서 수입해 온 것들이다. 이 폐기물들은 공장 안에서 요…
미국에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공장을 짓고 있는 삼성전자가 미국 정부로부터 최대 66억 달러(약 9조 원)에 달하는 보조금을 받을 것이라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미국 인텔과 대만 TSMC에 이어 세 번째로 큰 규모다. 8일(현지 시간) 로이터통신은 미국 정부가 다음 주쯤 반도체지…
“저기 쏟아져 나오는 검은 가루 보이시죠? 저기에 배터리 원료로 쓰이는 희귀금속들이 포함돼 있어요. 이 공장을 ‘도시광산’이라고 부르는 이유입니다.” 지난달 26일(현지 시간) 싱가포르 서부에 있는 전기·전자 폐기물 재활용 전문 기업 SK 테스(TES) 공장. 오종훈 최고전략책임자(C…
로리 매킬로이(35·북아일랜드·사진)가 2014년 7월 디오픈 정상에 오르며 서로 다른 메이저대회 우승 트로피 3개를 모았을 때만 해도 ‘커리어 그랜드슬램’(남자 골프 4대 메이저대회에서 모두 우승하는 것)은 머지않아 보였다. 2011년 US오픈, 2012년 PGA챔피언십에 이어 디오…
스위스 국제경영개발대학원 선정 2023년 국가 경쟁력 아시아 1위, 아시아 국가 중 1인당 국내총생산(GDP) 1위, 세계은행 선정 물류 성과지수 1위…. 싱가포르가 지난해 달성한 주요 경제 관련 성과들이다. 글로벌 경제조사기관들이 경제 자유도 및 기업 하기 좋은 나라를 꼽을 때도 …
지난해 여성 임금근로자가 1000만 명에 근접하면서 전체 임금근로자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사상 최대로 올랐다. 다만 남녀 임금 격차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가장 컸다. 9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지난해 여성 임금근로자는 전년보다 28만2000명 증가한 997만60…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등 유럽 3개국이 3자 회담을 열고 “유럽이 이빨을 드러내야 한다”며 인공지능(AI), 반도체 등 유럽의 첨단기술 개발에 대한 자금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중국이 저가 덤핑 공세로 전기차 등 전 세계 시장을 흔들고, 미국이 보조금 살포를 통해 반도체 공급망을…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사진)가 충분한 인공지능(AI) 반도체와 전력 공급이 뒷받침된다면 내년에 인간의 지능을 능가하는 ‘범용 인공지능(AGI·Artificial General Intelligence)’이 출현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기존 예측보다 4년여 앞당긴 전망이다…
금값이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다. 중국과 인도 등 신흥국 중앙은행들이 앞다퉈 금 보유량을 늘리면서 금값 상승 랠리를 이끌고 있다. 반면 과거 금 매입에 나섰다가 투자 실패라는 비판을 받았던 한국은행의 금 보유량은 10년 넘게 그대로다. 지난해 한은이 내놓은 금값 전망도 빗나갔다. ● …
세계 최대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기업인 TSMC의 주가 상승에 힘입은 대만 증시가 한국 증시와의 시가총액 격차를 21년 만에 최대로 벌렸다. 9일 대만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대만 자취안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1.85% 오른 20,796.20에 마감하며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종가…
국내 금융지주회사들이 지난해에도 20조 원이 넘는 순이익을 거두며 또다시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하지만 부실채권 비율이 늘어나는 등 자산 건전성은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9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2023년 금융지주회사 경영실적’(잠정)에 따르면 지난해 KB, 신한, 농협, 하…
9일 서울 동대문구 청량리종합시장에 오이가 진열돼 있다. 정부가 추진하는 농산물 납품단가 지원 사업이 서울시 16개 전통시장에서 시행되면서 해당 시장에서는 사과 대파 오이 애호박 등 4개 품목을 최대 49.5%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고려아연이 경영상의 이유로 영풍과 공동으로 진행해 온 거래들을 중단하기로 했다. 75년간 이어져 온 두 회사의 동업 관계가 사실상 파국을 맞으며 사업적 결별이 본격화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9일 고려아연은 아연 등 주요 품목에 대해 영풍과 함께 진행해 온 원료 구매와 제품 판매 …
KB국민은행에서 대출 신청인의 소득이나 건물 임대료를 부풀려 적정 수준보다 많은 금액의 대출을 내준 배임 사고가 또다시 발생했다. 9일 KB국민은행은 자체 조사를 통해 두 건의 ‘업무상 배임’ 금융사고를 확인했다고 홈페이지에 공시했다. 대구 A 지점에서는 2020년 8월 말부터 올해 …
국내 자동차 시장이 침체기로 접어들면서 최근 3년간 줄곧 상승세를 타왔던 승용차 평균가가 하락 전환 조짐을 보이고 있다. 연식 변경 모델(상품성 개선)을 내놓을 때 이전보다 판매가를 동결하거나 낮추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 올해 1분기(1∼3월) 평균 신차 판매가격도 전년보다 낮아졌다…
올해 1분기(1∼3월) 서울 청약 최저 당첨 가점(커트라인)이 전 분기보다 10점 넘게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아파트 공급량이 줄고 수요가 많은 중심지에서 집중적으로 청약이 이뤄진 영향으로 풀이된다. 경기 하남시에서 나온 무순위 청약에는 57만 명 넘게 지원했다. 9일 부동산 리서치업…
삼성전자는 스마트 TV 전용 앱스토어 ‘앱스(Apps)’에 NHN벅스의 음악 큐레이션 서비스 ‘essential;(이센셜)’ 애플리케이션을 새롭게 선보였다고 9일 밝혔다. essential;은 다양한 분위기의 취향 맞춤 음악 큐레이션과 감성적인 배경화면으로 두꺼운 팬층을 보유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일과 육아를 병행하고 있는 경기 수원 삼성 디지털시티(수원사업장) 임직원들이 육아 부담을 덜고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어린이집을 확충했다고 9일 밝혔다. 삼성전자는 이날 삼성 디지털시티에 보육 정원 300명, 건물 연면적 5884m²(약 1780평) 규모의 ‘제…
지난해 국내 대기업들이 실적 감소에도 불구하고 연구개발(R&D) 투자액을 전년 대비 9.4% 늘린 것으로 나타났다. 9일 기업데이터연구소 CEO스코어가 매출액 기준 국내 500대 기업 중 R&D 비용을 공시한 224곳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이들 기업의 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