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기 안과질환 발병 땐 실명 위험 증가… 조기 발견이 답”
매년 10월 둘째 주 목요일은 ‘세계 눈의 날’이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실명과 시각장애를 주요 공공 보건의 주제로 삼고 인식 개선을 위해 지정했다. 눈은 건강하고 활발한 노후 생활을 위해 중요하다. 실명을 유발할 수 있는 3대 안과질환은 녹내장, 당뇨망막병증, 황반변성이 있다.…
- 2024-10-10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매년 10월 둘째 주 목요일은 ‘세계 눈의 날’이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실명과 시각장애를 주요 공공 보건의 주제로 삼고 인식 개선을 위해 지정했다. 눈은 건강하고 활발한 노후 생활을 위해 중요하다. 실명을 유발할 수 있는 3대 안과질환은 녹내장, 당뇨망막병증, 황반변성이 있다.…
부천성모병원(병원장 김희열)이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하는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대체 간호사제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대체 간호사제 지원사업은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에서 근무하는 간호사의 결원(결근·경조사·병가·응급 사직 등)이 발생했을때 대체 간호사를 투입할 수 있도…
‘뇌동맥류’는 머릿속 동맥의 일부가 풍선 또는 꽈리처럼 부풀어 오른 것으로 혈관벽이 얇아져 빠르게 흐르는 혈액의 압력을 이기지 못하고 파열되면 3명 중 1명이 사망할 정도로 치명적이다. 뇌동맥류가 터지면 뇌출혈이 되는 것인데 적기에 응급수술을 하지 않으면 사망하거나 심각한 후유증을 남…
《독감은 감염 시 폐렴이나 심혈관질환 등 중증 합병증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호흡기 감염병이다.특히 65세 이상 고령자는 독감 고위험군으로 감염 시 연쇄적인 염증 반응이 초래돼 합병증 발생과 입원 위험이 크다.2020년 기준 독감으로 인한 국내 사망자의 80% 이상은 65세 이…
고려대 안암병원 내분비내과 김신곤·김경진 교수팀이 갑상샘(갑상선)암 과잉 진단 논란 후의 갑상선암 사망률 변화를 분석했다. 10여 년 전 갑상선암은 과잉 진단, 과잉 치료 논란으로 치료 전략에 큰 변화를 겪었다. 하지만 이 논란이 사망 등 갑상선암 환자의 예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평…
10월 10일은 ‘세계 정신건강의 날’이다. 최근 국립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발표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 10명 중 7명 이상이 1년간 심각한 스트레스, 수일간 지속되는 우울감 등의 정신 건강 문제를 겪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신 건강 문제를 겪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정신질환이 …
우리 아이가 별다른 증상은 없지만 치료 시기를 놓치면 안 되는 질환을 가지고 있는 건 아닌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 답은 신생아 선별검사다. 이 검사는 증상이 발생하기 전 조기 진단을 통해 질환을 발견하고 치료하기 위한 것이다. 신생아 선별검사는 1985년 국내에 처음 도입됐으며 …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당뇨병 환자의 자살 위험이 커 사회적인 관심과 실질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분석이 나왔다. 당뇨병을 앓는 저소득층의 자살 위험은 당뇨병이 없는 고소득층보다 4.34배나 높았다. 대한당뇨병학회(이사장 차봉수)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를 기반으로 ‘당뇨병 환자의 사회…
직장인 편 모 씨는 최근 치매에 걸린 아버지를 요양원에 모셨다. 어디에서도 ‘좋은 요양원’에 관한 정보를 찾을 수 없어 한참 고생할 수밖에 없었다. 인터넷 검색을 해도 요양원 홍보 자료 이상의 정보를 찾기 어려웠다. 주변 사람들에게 물어봐도 저마다 경험한 내용과 거주 지역이 달라 큰 …
인공지능(AI)이 노벨상을 휩쓸고 있다. 노벨 물리학상에 이어 화학상의 주인공도 AI였다. 기초과학에서도 AI의 공로를 높게 평가하고 있다는 의미다. 글로벌 빅테크인 구글와 관련된 인물이 3명이나 노벨상을 수상한 점도 이변으로 꼽힌다.9일(현지 시간) 노벨위원회는 노벨 화학상 수상자로…
“인공지능(AI)이 세상의 모든 정보와 결합하면 조지 오웰의 소설 ‘1984’가 그렸던 통제사회가 현실화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AI 발전의 초석을 마련한 공으로 올해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로 선정된 존 홉필드 미국 프린스턴대 명예교수(91)가 인간의 이해 범위를 벗어나는 AI가 …
올해 노벨 화학상은 새로운 단백질을 설계하거나 인공지능(AI)을 이용해 단백질 구조를 예측하는 데 기여한 과학자들에게 돌아갔다. 전날 물리학상에 이어 화학상도 AI 분야에서 수상하게 된 것이다.스웨덴 카롤린스카 의대 노벨위원회는 9일(현지 시간) 올해 노벨 화학상 공동 수상자로 데이비…
2020년이었다. 살짝 쉰 목소리가 났다. 동네 의원에 갔더니 약을 처방해 줬다. 꾸준히 약을 먹었다. 하지만 3개월이 지나도록 쉰 목소리는 개선되지 않았다. 이재원 씨(69)는 그제야 예민해졌다. 그 무렵부터 지인들로부터 목소리가 이상해진 것 같다는 소리를 종종 들었다. 이 씨는 정…
올해 노벨 물리학상에 이변이 일어났다. 스웨덴 왕립과학원 노벨위원회는 8일(현지 시간)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로 존 홉필드 미국 프린스턴대 교수, 제프리 힌턴 캐나다 토론토대 교수를 선정했다. 노벨위원회는 “인공 신경망을 이용한 머신러닝(기계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기초적인 발견과 발명의…
삼성전자가 3분기(7∼9월) 9조 원대 영업이익으로 시장 전망을 밑도는 실적을 발표했다. ‘10조’ 벽을 넘지 못한 실적에 반도체 경영진이 처음으로 사과하며 ‘삼성 위기론’ 정면돌파를 약속했다.8일 삼성전자는 연결 기준 3분기 매출 79조 원, 영업이익 9조1000억 원의 잠정실적을 …
대한변호사협회(변협)가 무료 인공지능(AI) 법률상담 서비스 ‘AI 대륙아주’를 출시한 법무법인 대륙아주에 대한 징계 절차에 착수하자 대륙아주 측이 8일 서비스를 전면 중단했다. 그러나 대륙아주 측은 변협이 징계를 결정하면 소송까지 검토한다는 방침이어서 ‘리걸테크(Legal-Tech)…
미국 캘리포니아주 북부 연방법원이 구글에 자사 앱스토어인 플레이스토어에서 다른 앱스토어를 허용하라고 명령했다. 또 법원은 앱 제작자들이 구글이 아닌 다른 결제 시스템을 통해서도 이용자들에게 비용을 청구할 수 있도록 시정하라고도 요구했다.미 캘리포니아주 북부 연방법원의 제임스 도네이토 …
8일 오전 경기 용인시 램리서치 용인캠퍼스, 가상현실(VR) 기기를 착용한 직원이 훈련에 한창이었다. 직원의 눈앞 가상 세계에서는 램리서치의 최신 반도체 장비인 ‘센스아이’가 실제 모습처럼 구현돼 있었다. 반도체를 깎아내는 식각공정 전 로봇팔을 이용해 반도체의 원재료인 웨이퍼를 이동시…
은행권청년창업재단 디캠프(대표 박영훈)가 2024년 10월 8일, 서울 마포 프론트원에서 ‘디캠프 2.0 비전 선포식’을 열고 스타트업 투자와 액셀러레이팅 등 창업 초기 성장에 필요한 조직으로 거듭나겠다고 선언했다. 디캠프가 걸어온 길을 되돌아보고 향후 5년~10년 이상 나아갈 수 있…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와 충북창조경제혁신센터가 10월 8일 잠실 SKY31 컨벤션 오디토리움에서 초격차 분야 스타트업 ‘2024 창업-BuS 연합 투자 설명회(이하 IR)’을 개최했다. 창업-BuS 프로그램은 경기, 광주, 인천, 울산, 충북 등 창조경제혁신센터 5곳이 중소벤처기업부와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