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하루 1만보? 아니, 그보다는 가까운 곳은 꼭 걸어가기
2023.01.18
편집자의 글
안녕하세요.
헬스동아 편집자 입니다
‘노인학 전문의’ 정희원 서울아산병원 교수가 현대인이 직면한 필수적 고민인 ‘행복한 노화’를 위해 지금 당장 준비해야 할 4M 건강법을 소개하는 책을 최근 출간했습니다.

‘4M 건강법’은 이동성(Mobility), 마음건강(Mentation), 건강과 질병(Medical issues), 나에게 중요한 것(What Matters)을 관리하는 건강법이라고 합니다.

기대수명이 늘어나면서 ‘오래도록 건강하게’ 사는 것에 대한 현대인들의 관심은 크게 늘었지만, 안타깝게도 평소 생활 습관은 건강수명을 짧아지게 만든다는 겁니다. 인간의 몸은 기본적으로 많이 움직이도록 설계돼 있지만 우리는 가까운 곳조차도 엘리베이터, 택시, 자가용 등을 이용한다는 것이죠.

‘행복한 노화’를 위해 하루 1만보는 아니어도 가까운 곳은 꼭 걸어가기, 어때요?
1
‘혼밥’ 노인 빨리 늙는다… 노쇠 위험 61% 더 높아
‘혼밥’(혼자 밥 먹기)을 하는 노인은 그렇지 않은 노인보다 노화가 빨리 진행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송윤미 삼성서울병원 가정의학과 교수팀은 국제학술지 ‘실험노인학’ 2월호에 2016년부터 국내 70∼84세 노인 2072명의 식…
전문보기
2
노인학 전문의가 말하는 ‘노화지연’… 젊음 유지하는 4가지 건강법 소개
가장 든든한 노후 자산은 건강이라는 말이 있다.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사용하는 비용이 질병 발생 후 드는 치료비보다 적다는 뜻이다. 기대수명이 늘어나면서 ‘오래도록 건강하게’ 사는 것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은 증가하고 있지만 안타깝게…
전문보기
3
매생이, 식물성 고단백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효과 만점
매생이는 찬바람이 부는 겨울에 생각나는 음식이다. 뜨끈한 매생이 국물 한입이면 추위가 싹 가신다. 해조류인 매생이는 녹색빛을 띤다. 생김새는 파래, 감태와 비슷하지만 실처럼 얇고 부드러운 것이 특징이다. ‘생생한 이끼를 바로 뜯…
전문보기
4
하루종일 손에 들린 스마트폰… 손목은 피곤해
《# 최모 부장(54)은 요즘 스마트폰 보는 재미에 푹 빠졌다. 덕분에 지루했던 출퇴근길도 달라졌다. 지하철에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로 드라마 한 편을 보면 금세 도착역에 이르기 때문이다. 점심시간에도, 귀가 후에도 최 부장의…
전문보기
5
늘어난 고령 미혼 여성… 미래 출산 대비해 난자 냉동해야
결혼이 늦어지고 고령 미혼 여성이 증가하면서 미래 출산을 대비해 난자를 냉동해 놓는 것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난자냉동 등을 통해 가임력 보존이 필요한 경우는 난소 기능 저하, 자궁내막증, 조기 폐경의 가족력, 난소 수술을 …
전문보기
당신과 가족의 건강을 위한
꿀팁을 헬스동아가
맞춤배송합니다.
지난 레터 보기 & 주변에 구독 추천하기

뉴스레터 구독 해지

뉴스레터 및 마케팅 정보 수신 동의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위해 뉴스레터 및 마케팅 정보 수신 동의가 필요합니다. 동의 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