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생수에 미세 플라스틱이 많다고?
2024.01.17
편집자의 글
안녕하세요.
헬스동아 편집자 입니다
생수에 미세 플라스틱이 많다고?

생수 or 수돗물 or 정수기 물.
여러분은 주로 어떤 물을 드시나요? 우리가 흔히 사먹는 페트병 생수 안에는 미세 플라스틱이 많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미국 컬럼비아대 연구진이 시중에서 판매되는 3가지 브랜드의 페트병 생수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우리 눈으로는 볼 수 없는 크기인 머리카락 굵기의 10만분의 1 정도 되는 ‘나노 플라스틱’이 생수 1L에 24만 여개나 들어 있다는 충격적인 내용을 공개했습니다.

이전에도 페트병 생수 속의 나노 플라스틱 문제는 지적돼 왔습니다만, 플라스틱의 종류를 밝혀낸 연구결과는 이번이 처음입니다. 연구진은 “입자가 매우 작은 나노 플라스틱은 혈관을 타고 세포와 뇌, 태반에도 직접 침투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아울러 “플라스틱 이슈에서 중요한 것은 질량이 아니라 크기와 개수이며, 입자가 작을수록 인체 내로 더 쉽게 침투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번 연구에서 성분이 밝혀진 나노 플라스틱 가운데에는 합성섬유 나일론의 소재로 알려진 폴리아미드(PA)가 가장 많다는 점도 눈에 띕니다. 폴리아미드(PA)는 물을 정화하는 필터 소재입니다. 원수가 아니라 생산과 포장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높다는 뜻이죠.

2018년 생수 플라스틱 문제를 처음 제기한 美 펜실베이니아주립대의 셰리 메이슨 교수는 CNN방송에서 “나노 플라스틱의 노출을 줄이려면 수돗물뿐만 아니라 모든 음식물을 유리나 스테인리스스틸 용기에 담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습니다.

저도 재활용품 배출일마다 분리수거용 바구니를 가득 채우는 페트병이 부담스러워서 얼마 전부터는 아리수(수돗물)를 둥글레 넣고 끓여 먹기 시작했습니다. 우리 가족의 건강도 지키고 지구 환경도 지키는 셈이니 일석이조이죠.
1
성필수 서울성모병원 소화기내과 교수
“한식 식단에 스트레칭… 지방간-목디스크 모두 잡았다”
정상 간이라면 지방의 비율은 5%를 넘지 않는다. 하지만 음주나 폭식, 비만 등으로 지방이 과도하게 낄 수 있다. 지방간이다. 이 상태를 방치하면 간경화, 간암으로 악화할 수도 있다. 알코올성 지방간 환자가 조금 더 많다. 다만 그…
전문보기
2
37세에도 여전히 넘버1
조코비치 선수생명 늘린 한마디 “글루텐 끊어보시죠”
《남자 테니스 세계 1위 노바크 조코비치는 1987년 5월 22일 세르비아 수도인 베오그라드에서 태어났다. 올해로 37세다. 현재 남자프로테니스(ATP) 단식 랭킹 10위 안에 이름을 올린 선수 가운데 30대는 조코비치뿐이다. 랭킹…
전문보기
3
산에서 다시 찾은 음악 열정, ‘참새와 허수아비’의 조정희
“나는 나는 외로운 지푸라기 허수아비, 너는 너는 슬픔도 모르는 노란 참새~”1982년 MBC 대학가요제에서 숙명적인 이별의 아픔을 노래한 ‘참새와 허수아비’로 대상을 수상한 가수 조정희 씨는 20여 년 전부터 산을 타기 시작해 히…
전문보기
4
조식 결식률 34%, 9년만에 10%P↑
국민 3명중 1명 아침밥 걸러… 美의 2배
국민 3명 중 1명은 아침밥을 거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고물가 등의 영향으로 풀이되는데 전문가들은 “아침 식사를 거르면 성인병 발병 위험이 높아진다”고 우려했다. 질병관리청이 지난해 12월 29일 공개한 ‘2022 국민건강통계…
전문보기
5
0.0058% 확률 ‘로빈후드 애로우’ 주현정의 소감은? 이게 韓양궁 클래스
한국 양궁이 세계 최강이라는 건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특히 한국 여자 양궁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양궁 단체전이 올림픽 정식종목으로 채택된 1988년 서울 올림픽부터 가장 최근에 끝난 2021년 도쿄 올림픽까지 한국 여자 선수들…
전문보기
당신과 가족의 건강을 위한
꿀팁을 헬스동아가
맞춤배송합니다.
지난 레터 보기 & 주변에 구독 추천하기

뉴스레터 구독 해지

뉴스레터 및 마케팅 정보 수신 동의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위해 뉴스레터 및 마케팅 정보 수신 동의가 필요합니다. 동의 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