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당신은 콜라, 사이다 등의 가당 음료를 자주 마십니까?
2024.02.28
편집자의 글
안녕하세요.
헬스동아 편집자 입니다
당신은 콜라, 사이다 등의 가당 음료를 자주 마십니까?

설탕이 포함된 가당 음료를 하루에 한 캔 이상 마시는 여성은 유방암이 걸릴 위험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멕시코의 한 건강연구센터 연구팀은 2004년부터 2007년까지 4년 간 멕시코의 병원 3곳을 방문한 35~69세 여성 2,074명의 탄산음료 등 가당 음료 소비량과 유방 조영술, 혈액 검사 등의 분석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 연구팀은 “하루에 1회 이상 가당 음료를 마시는 여성의 유방암 발병 확률은 한 달에 1회 이하로 마시는 여성보다 유방암 발생 확률이 2배 가까이나 높았다”고 강조했습니다. 1회 섭취량은 시중에 판매되는 캔 음료의 한 잔 분량인 250㎖ 기준입니다.

또한 이 연구팀은 “가당 음료의 섭취는 인슐린 저항성과 제2형 당뇨병과 관련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즉 인슐린 수치가 높을수록 유방 조직 내의 인슐린 수용체를 활성화하거나 인슐린 유사 성장 인자의 활성을 강화해 간접적으로 유방암의 발병 위험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죠. 이 연구팀의 ‘가당 음료 섭취와 유방암과의 연관성을 입증’은 세계 최초의 연구라네요.

지나친 가당 음료 섭취는 유방암 뿐만 아니라 우리 몸의 건강에도 결코 이롭지 않습니다. 여러분 모두 가당 음료의 달콤한 유혹을 잘 이겨내시길 바랍니다.
1
[양종구의 100세 시대 건강법]
한강변 맛집을 꿸 정도로 달렸다, 18kg이 사라졌다
“눈이 많이 내린 어느 날 트레일러닝 하는 친구들이랑 북한산 백운대에 올랐는데 제가 살이 쪄 헉헉거리며 힘들게 오르내리자 놀리는 겁니다. 비웃는 것 같기도 하고…. 일종의 모멸감이 느껴졌어요. 당시 체중이 98kg이었습니다. 그래서…
전문보기
2
“소금 적게 먹는 것보다 ‘이것’ 먹는 게 고혈압에 더 효과적”
혈압을 낮추는 데 소금 섭취를 제한하는 것보다 바나나 등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21일(현지시간) 영국 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영국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ICL)의 조지 국제보건연…
전문보기
3
13년간 편두통인 줄만 알았는데… 삼차신경통이었다
13년 전이었다. 중소기업을 운영하는 정민태 씨(61)는 어느 날 치과에서 치아 스케일링을 받았다. 큰 문제는 없었다. 다만 병원 문을 나서고 얼마 지나지 않아 왼쪽 이마 주변에 갑자기 ‘찌릿’ 통증이 나타났다. 평소 다니던 의원…
전문보기
4
‘이것’ 때문에 김밥 먹기 찜찜?…“945개 정도 먹어야 위험”
햄이나 소시지 등 가공육에는 발색제로 아질산나트륨이 첨가된다. 최근 보건복지부가 ‘자살위해물건’으로 아질산나트륨을 지정한다는 소식이 전해진 가운데,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식품첨가물로 사용하는 경우 양이 매우 적어 안전성을 우려하지 않아…
전문보기
5
2년간 매일 ‘이 음료’ 마신 30대, 신장결석으로 쓰러져 “극심한 고통”
2년 동안 매일 에너지 음료를 마신 영국 남성이 신장결석으로 쓰러져 병원에 실려간 사연이 눈길을 끈다. 23일(현지 시간) 영국 더선과 미러 등에 따르면, 더럼 카운티 하틀풀에 살고 있는 앤디 해먼드(36)는 지난해 12월부터 소…
전문보기
당신과 가족의 건강을 위한
꿀팁을 헬스동아가
맞춤배송합니다.
지난 레터 보기 & 주변에 구독 추천하기

뉴스레터 구독 해지

뉴스레터 및 마케팅 정보 수신 동의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위해 뉴스레터 및 마케팅 정보 수신 동의가 필요합니다. 동의 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