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100세를 맞이하려면 노화 이렇게 늦춰보세요.
여러분은 몇 살까지 살 수 있을 거라고 기대하시나요? ‘100세 인생’이라는 책에 의하면 1957년에 태어난 사람이 89~94세까지 살 가능성은 50%, 2007년 태어난 사람이 104세까지 살 가능성은 50%라고 합니다. 현대인의 절반이 100세까지 살 수 있다는 얘기인데요.
그렇다면 이미 다가온 100세 시대를 건강하게 맞이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여러 전문의들에 따르면 술을 줄이고, 담배는 즉시 끊어야 합니다. 영국 최대 금연단체 ‘ASH’는 30세 흡연자의 경우 약 35년을 더 살 수 있지만, 비흡연자는 53년을 더 살 수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또 염증을 유발하는 가공식품, 설탕, 해로운 지방의 섭취는 가급적 피하고, 과일과 채소, 기름기 없는 단백질로 균형 잡힌 식사를 해야 합니다.
피부를 늙게 만드는 강한 햇빛 노출은 피하고, 규칙적인 신체활동도 필수입니다. 신경학자이자 장수 전문가인 브렛 오스본 박사 “운동은 장수와 관련된 일백 가지 이상의 유전자를 변화시킨다”라며 특히 근력 운동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구강 건강에도 신경 써야 한다는데요. 구강위생이 불량하면 잇몸질환, 구취, 치아 손실 등을 유발하여 노화를 가속시킨다고 합니다. 심장병, 고혈압, 관상동맥 질환 등이 치주 질환과도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입안의 염증은 몸 전체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고 하네요.
마지막으로 만성 스트레스를 줄이고, 적당한 수면을 취하는 것도 아주 중요합니다.
다 아는 이야기라고요? 그럼 이제 실천할 차례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