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뜨거운 음식 vs 차가운 음식…무더운 여름철, 내 몸에 맞는 보양식은?
2024.07.17
편집자의 글
안녕하세요.
헬스동아 편집자 입니다
뜨거운 음식 vs 차가운 음식…무더운 여름철, 내 몸에 맞는 보양식은?


지난 15일 월요일은 첫번째 복날인 초복이었죠? 이제 본격적인 삼복더위가 시작되는 날이기도 합니다. 여러분은 삼계탕, 장어구이, 오리백숙, 전복죽, 초계탕, 냉면, 콩국수 등의 복날 보양식 가운데 어떤 음식을 드셨는지요.

우리나라 직장인들이 '여름철 최고의 보양식'으로 꼽는 음식으로는 삼계탕이 1위를 차지했다네요. 지난 2023년에 취업 플랫폼인 잡코리아가 직장인 702명을 대상으로 ‘선호하는 보양식’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입니다. 이 설문에 응답한 직장인의 88.3%는 ‘복날에 보양식을 꼭 챙겨 먹는다’고도 합니다.

무더운 여름철에는 체내 수분과 영양분이 손실되기 쉽습니다. '더위는 뜨거운 음식으로 다스린다'는 이열치열의 원리를 강조했던 우리 선조들은 삼계탕처럼 뜨거운 음식을 최고의 여름 보양식으로 꼽았죠. 하지만 평소에도 몸에 열이 많거나 땀이 많은 사람은 굳이 뜨거운 음식을 먹어서 더 많은 땀을 흘릴 필요가 없답니다.

이런 경우에는 오히려 수분이 과도하게 배출되어 탈수증상이 올 수도 있으므로 체내에 수분을 보충하고 열을 내려주는 메밀국수나 물냉면처럼 차가운 성질의 음식을 먹는 것이 더 좋답니다.

다만, 몸이 냉하고 장이 약하다면 찬 음식으로 인해 배탈이 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하시고요. 한여름에도 찬 것보다는 따뜻한 음식을 좋아하는 저는 이번 초복에도 뜨끈한 삼계탕을 먹었답니다. 여러분도 자신의 체질에 맞는 보양식을 선택해서 맛있게 드시고, 건강하고 행복하게 여름 나시기 바랍니다~!
1
“‘0㎉’라는 말에 무턱대고 먹었다가…새벽내내 화장실行”
“대장내시경 약 복용한 줄 알았다.” 최근 각종 커뮤니티 게시판에는 컴포즈커피에서 신제품으로 내놓은 ‘제로 슈거’ 음료를 마셨다가 복통으로 장시간 화장실을 들락날락 거렸다는 경험담이 쏟아졌다. 업체 측은 일부 소비자에 부작용이 발…
전문보기
2
“밤에 말똥말똥 ‘올빼미족’, 아침형 인간보다 더 똑똑”
일찍 일어나 하루를 시작하는 ‘아침 형’ 인간(얼리 버드·Early bird)보다 한 밤에 말똥말똥한 ‘저녁 형’ 인간(밤 올빼미·night owl)이 평균적으로 더 똑똑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우리 몸은 24시간 주기의 생…
전문보기
3
신발을 벗자…‘맨발 걷기’의 세가지 확실한 이점
맨발 걷기 열풍이다. 우리나라만의 현상은 아니다. 맨발로 다니는 문화가 정착된 호주 뉴질랜드는 물론 유럽과 미국에서도 신발을 벗어던지는 이가 늘고 있다. 맨발 걷기는 건강에 어떤 이점이 있을까. 국내에서 특히 인기 있는 황토에 대…
전문보기
4
노년의 적 ‘퇴행성 관절염’…건강한 노후 위한 예방과 치료법은?
퇴행성 관절염은 가장 흔한 관절염 원인으로, 우리나라 65세 이상 노인의 60% 이상에서 발병한다. 최근에는 단순한 노화 현상이 아닌 관절 연골의 변화를 보이는 질환으로 인식되고 있다. 순천향대 부천병원 정형외과 박신형 교수는 …
전문보기
5
부유층, 암 발병 유전적 위험 더 높다고?
부유함이 건강까지 보장하지는 않는다. 교육 수준이 높고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좋은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유방암과 전립선암을 포함해 암에 대한 유전적 위험이 더 크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는 가난한 사람들의 암 발병률이 더 높을 …
전문보기
당신과 가족의 건강을 위한
꿀팁을 헬스동아가
맞춤배송합니다.
지난 레터 보기 & 주변에 구독 추천하기

뉴스레터 구독 해지

뉴스레터 및 마케팅 정보 수신 동의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위해 뉴스레터 및 마케팅 정보 수신 동의가 필요합니다. 동의 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