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햇빛 강한 여름철, 자외선 조심하세요~!
2024.08.07
편집자의 글
안녕하세요.
헬스동아 편집자 입니다
햇빛 강한 여름철, 자외선 조심하세요~!

지난 4일 기상청은 한라산을 제외한 전국 모든 지역에 폭염특보를 내렸었죠. 이날 경기 여주시의 낮 최고기온이 40도까지 치솟는 등 지속되는 불볕더위에 “허걱 40도라니? 여기가 중동이냐”는 우스갯소리까지 들리네요.

요즘 같은 여름철의 강한 자외선에 노출되면 피부암의 발병 위험이 크게 높아진답니다. 자외선은 피부의 DNA를 손상시키고, 이로 인해 세포의 돌연변이가 발생해 암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합니다.

미국 피부과학회(AA)에 따르면 “피부암의 90% 이상은 자외선 노출과 관련돼 있다”며 “과도한 자외선 노출은 피부암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피부 질환을 유발할 수도 있으며, 피부가 붉게 변하는 화상으로 이어져 궁극적으로 피부 노화의 가속화를 가져온다”고 경고했습니다.

이에 덧붙여 “외출하기 전에 강한 햇빛을 차단할 수 있는 양산이나 모자, 긴 옷, 자외선차단제 등을 미리 준비해야 한다”면서 피부암 예방법도 제시했습니다.

우리나라의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지 않은 사람들은 차단제를 사용한 사람들에 비해 피부암 발병 위험이 약 2.5배나 더 높았다”고 하네요. 그와 함께 “SPF50 이상, PA2+ 이상의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고, 2~3시간마다 덧발라주는 것이 좋으며, 자외선 차단 외에도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피부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조언도 덧붙였습니다.

저도 외출할 때는 자외선 차단제를 좀 더 꼼꼼히 바르고, 양산도 꼭 챙겨야겠네요. 따가운 햇볕과 폭염이 일상화된 요즘, 여러분도 자외선 차단에 신경 쓰셔서 피부의 건강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1
말 많은 오메가-3, 이런 사람들에겐 효과 확실
어류에서 추출한 건강 보조식품 동물성 오메가-3 지방산의 효능에 대한 상반된 연구결과로 소비자들이 갈피를 잡지 못하는 가운데, 치매 유전 요인이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오리건보건과학대학교(OHSU) 신…
전문보기
2
알고보니 고혈압 주범…플라스틱병 생수의 배신
건강에 특별히 신경을 썼음에도 혈압이 높다면 물 마시는 습관을 살펴봐야 할 것 같다. 플라스틱 병에 담긴 물을 마시는 일상적인 습관이 고혈압의 원인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오스트리아 다뉴브 사립대학교(Danube Pri…
전문보기
3
매력 없는 사람이 더 빨리 죽는 ‘더러운 세상’
고등학교 졸업 앨범 사진이 그 사람의 수명을 예측할 수 있는 믿을 만한 지표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졸업 앨범 사진 기준으로 매력이 없다고 평가된 사람들은 더 매력적인 동창들보다 수명이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 …
전문보기
4
생물학적 노화의 주범은 ‘설탕’…첨가당 1g만 먹어도 영향
젊은 외모를 오랫동안 유지하고 싶다면 당장 설탕부터 줄여라. 첨가당 1그램을 섭취할 때마다 후성유전학적 나이(생물학적 나이)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루에 10그램( 크리스피 크림 도넛 1개에 해당)의 첨가당 섭취를 줄이는 …
전문보기
5
치매 걱정된다면 베이컨·소시지·햄 끊고 ‘이것’ 먹어야
베이컨, 소시지, 햄 같은 적색 가공육이 치매 위험을 높인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31일(현지시각) 미국 필라델피아에서 열린 2024년 알츠하이머협회 국제회의(AAIC 2024)에서 발표한 이번 연구는 13만 명 이상의 성인…
전문보기
당신과 가족의 건강을 위한
꿀팁을 헬스동아가
맞춤배송합니다.
지난 레터 보기 & 주변에 구독 추천하기

뉴스레터 구독 해지

뉴스레터 및 마케팅 정보 수신 동의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위해 뉴스레터 및 마케팅 정보 수신 동의가 필요합니다. 동의 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