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미래 세대를 위해서라도 플라스틱 병 생수는 이제 그만!
2024.10.02
편집자의 글
안녕하세요.
헬스동아 편집자 입니다
미래 세대를 위해서라도 플라스틱 병 생수는 이제 그만!

최근 국내에서 유통되는 생수 제품의 93%에서 미세플라스틱이 검출됐다는, 충격적인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국립환경과학원이 시중에 판매되는 생수 30개 제품을 조사해 보니 무려 28개 제품에서 미세플라스틱이 검출됐다는 내용입니다. 즉 우리가 쉽게 사 마시는 생수의 거의 모든 제품에 미세 플라스틱이 들어있다는 것이죠.

미국 웨일코넬의대의 아미트 아브라함 카타르 교수 연구팀은 국제학술지 최신호에 발표한 논평에서 “미세 플라스틱은 인간의 뇌와 태반에서도 발견되었으며, 남극과 심해 같은 극한 환경에서도 손상되지 않은 채 남아 있다”고 밝혔습니다. 미세플라스틱은 우리 세대 뿐만 아니라 미래 세대까지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겁니다.

연구팀에 따르면 현재 전 세계의 생수 소비량은 무려 1분에 100만 병 가량이며, 안전한 식수를 구하기 어려운 국가들의 국민 20억 명이 플라스틱 병기에 담긴 생수를 식수로 사용한다네요.

연구팀은 플라스틱 병에 담긴 생수가 안전하다는 통념에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수돗물은 엄격한 품질 및 안전 관리를 받지만 플라스틱 병에 담긴 생수는 그렇지 않다는 것이죠. 또한 플라스틱 병에 담긴 채로 장기간 보관되거나 햇빛이나 고온에 노출되면 유해 화학물질이 생수에 축적될 수 있답니다. 또한 이 연구팀은 “안전한 식수를 구하기 어려운 사람들은 플라스틱 병에 담긴 생수가 더 안전하다는 기업의 마케팅을 믿고 생수를 찾는 경우가 많다”는 말도 덧붙였습니다.

실제로 플라스틱 병에 담긴 생수에서 인체에 해로운 물질들이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시중에 유통되는 생수 중 최대 78%에는 호르몬을 교란하는 물질인 미세 플라스틱과 프탈레이트, 비스페놀A(BPA) 등 다양한 오염 물질이 포함돼 있다”고 밝혔습니다. 프탈레이트는 플라스틱을 부드럽게 하거나 유연하게 만드는 데 사용되고, 비스페놀A는 플라스틱 제품을 만드는 데 사용되죠.

이러한 화합물은 오랫동안 인체에 축적되면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미세플라스틱은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면역 체계 조절에 장애를 일으키며, 혈중 지방 수치 상승에도 영향을 줍니다. 비스페놀A는 고혈압, 심혈관 질환, 당뇨병, 비만 등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물질이고요.

사실 저도 가성비 좋고 편리하다는 이유로 플라스틱 병에 담긴 생수를 식수로 쓴답니다. 그러나 나 자신뿐만 아니라 미래 세대를 위해서라도 이제부터는 수돗물을 끓여 먹는 것이 훨씬 더 좋을 것 같습니다.
1
“질병으로 무너진 체력…아내와 탁구 치며 되살리고 있죠”
“건강을 위해 일찌감치 검도와 합기도, 복싱, 골프를 즐겼어요. 15년 전쯤 누님이 탁구 한번 쳐보라며 저를 탁구장으로 데려갔죠. 시간적, 경제적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었고, 무엇보다 그 작은 공이 주는 매력이 엄청났어요. 그때 이…
전문보기
2
열량 소모, 평지걷기의 20배? …계단 오르면 건강 잡는다
환경의 변화는 무언가를 새롭게 시작할 동기를 부여한다. 말이 살찌는 계절. 서늘한 바람이 솔솔 부는 가을은 더위에 지쳐 느슨했던 몸 관리에 신경 쓰기 딱 좋은 시기다. 시간, 장소, 장비에 구애받지 않으면서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
전문보기
3
뇌, 순식간에 20년 ‘폭삭’…중증 코로나19 후유증 심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증세가 심해 입원 치료를 받았던 이들의 뇌가 쪼그라들고 인지 기능이 저하 된 것으로 나타났다. 정상적이라면 20년이 걸릴 뇌의 노화가 코로나19로 인해 순식간에 진행됐다는 것이다. 영국 리버…
전문보기
4
‘하루 만보’ 매력적이지만…시간 투자 대비 최고 효율은 ‘○○’보
 가을이다. 야외활동하기 딱 좋은 계절. 걷기는 누구든지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운동이다. 대부분 귀한 시간을 쪼개 할 터. ‘가장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최적의 걸음 수’는 얼마일까.가장 먼저 떠오르는 숫자는 하루 만 보다.…
전문보기
5
최악의 교모세포종도 이겨냈다…6년 7개월 넘게 건강한 삶
권정택 중앙대병원 신경외과 교수-교모세포종 강경아 씨뇌종양 중 최악 등급 교모세포종두통 증세로 시작, 8일 만에 수술정교하면서도 광범위하게 종양 제거항암방사선치료-단독 항암치료 “가족 생각하며 투병 의지 높여완치하려면 환자는 의사 …
전문보기
당신과 가족의 건강을 위한
꿀팁을 헬스동아가
맞춤배송합니다.
지난 레터 보기 & 주변에 구독 추천하기

뉴스레터 구독 해지

뉴스레터 및 마케팅 정보 수신 동의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위해 뉴스레터 및 마케팅 정보 수신 동의가 필요합니다. 동의 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