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가 없앤 ‘사직제례악’ 116년만에 선보인다
두 손을 가지런히 모은 제관(祭官)들이 양발과 어깨를 맞춰 한 줄로 걸어나왔다. 타악기인 진고(晉鼓)와 영고(靈鼓), 절고(節鼓)를 울리며 신을 맞이하는 의식이 시작됐다. 깃털 달린 무구를 쥔 무용수 8명이 박자에 맞춰 절도 있게 군무를 추는 사이 대한제국 황제 역을 맡은 무용수가 등…
- 2024-07-11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두 손을 가지런히 모은 제관(祭官)들이 양발과 어깨를 맞춰 한 줄로 걸어나왔다. 타악기인 진고(晉鼓)와 영고(靈鼓), 절고(節鼓)를 울리며 신을 맞이하는 의식이 시작됐다. 깃털 달린 무구를 쥔 무용수 8명이 박자에 맞춰 절도 있게 군무를 추는 사이 대한제국 황제 역을 맡은 무용수가 등…
일본의 역사 교과서 왜곡은 1955년경 우익이 재무장론을 정당화하기 위해 왜곡을 추진하면서 처음 발생했다. 이른바 ‘제1차 교과서 공격’이다. 1982년에는 일본 문부성이 고교 역사 교과서 검증 과정에서 ‘침략’을 ‘수출’로 수정하도록 지시한 사실이 알려져 주변국이 거세게 반발했다. …
칠레 출신으로 영국 런던에 거주하는 예술가 파토 보시치의 개인전 ‘마술적 균형: 표면 아래에 존재하는 것, 꿈의 풍경과 영혼의 상징적 지형을 가로질러’가 서울 종로구 선화랑에서 열리고 있다. 18세에 고향 칠레를 떠나 혼자 스위스 독일 헝가리 등 유럽 전역을 여행하던 작가는 런던에 정…
북경으로 가는 조선 사신들은 산해관을 지나 풍윤현으로 가는 길에 진자점(榛子店)을 지나게 된다. 명말청초에는 여성이 건축물의 벽에 쓴 제벽시(題壁詩)가 많았다고 하는데, 1680년 서장관(書狀官) 목림유(睦林儒)는 우연히 진자점 주점 벽에 적혀 있는 시 한 수를 읽게 된다. 시에 덧붙…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그래미 뮤지엄’에서 방탄소년단(BTS) 등 글로벌 K팝 그룹을 배출한 한국 엔터테인먼트 기업 ‘하이브’를 조명하는 전시회가 열린다. BTS, 세븐틴, 르세라핌 등 하이브 소속 아이돌 그룹의 무대 의상, 제작 일지 등이 전시된다. 9일(현지 시간) 그래미…
배달 기사 비하 댓글 논란에 휩싸인 가수 유승준이 사칭 아이디가 벌인 일이라며 자신과는 무관한 일이라고 했다.유승준은 10일 인스타그램을 통해 “누가 사칭 아이디로 이상한 댓글을 쓴 것 같다”며 “내가 아니다”고 했다. 이어 “나를 사칭해서 이상한 악플을 다는 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
동아일보 뉴스레터 ‘여행의 기분’ 입니다.동아일보가 간추린 이 계절 여행지 소식. 매주 만나보세요.이번 주 선별한 여행지1. 올여름, 강진으로 ‘촌캉스’ 전남 강진이 국내 감성 여행 1번지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올해 상반기에만 개최한 축제가 6개에 달할 만큼 다양한 이벤트를 기획하고 …
1915년 봄 ‘매일신보’에 실린 ‘여(余=나)는 경성 서대문이올시다’라는 기사의 말미는 이렇다. “돌이켜 다시 도량 넓게 생각하여보면 내 몸이 헐려나가는 것이 기쁘기 한량 없습니다. 이전에 사람의 지혜가 열리지 못하였을 때야말로 이런 성문이 능히 도읍의 간성이 되었지만은 세상 매사가…
안중근 의사 서거 114주년을 기념해 연극 ‘준생俊生 : 영웅으로 살다(이하 준생)’이 24일 서울 대학로 극장 씨어터 쿰 무대에 올라간다. ‘준생’은 ‘30대 안중근이 거사 당일 중년의 아들 준생을 만난다면?’이라는 물음에서 출발하는 연극이다. 안중근 장군의 아들 안중생은 아버지…
배우 김희선 소속사가 재개발 지역인 한남3구역에 카페를 열어 ‘알박기’ 의혹에 제기되고 있다. 이주율이 95%에 달한 상황에서 기존 세입자를 내보내고 새롭게 카페를 열어 논란이 된 것이다. 9일 부동산업계 등에 따르면 김희선 소속사 힌지엔터테인먼트 대표인 이모 씨는 4월 한남3구역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 동안 억눌렸던 관광 수요가 분출되면서 ‘오버투어리즘’(과잉 관광)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유럽에서 덴마크가 새로운 시도에 나섰다. 명소 입장 인원, 시간대 제한 등 각종 규제 정책들이 쏟아져나오는 가운데, 발상을 전환해 ‘친환경 관광객’에 …
석유탱크에서 문화공간으로 재탄생한 ‘문화비축기지’가 여름방학을 맞아 동심을 머금은 ‘브릭아트’ 전시장으로 변신한다. 레고 등 조립 블록으로 작품을 만들어 내는 브릭 아티스트의 독특한 메시지와 스토리를 만나 볼 수 있으며 13일에는 브릭마켓과 밴드 공연도 열린다. 서울시는 7월 6일부터…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그래미 박물관’에서 방탄소년단(BTS) 등 글로벌 K-팝 그룹을 배출한 한국 엔터테인먼트 기업 ‘하이브’를 조명하는 전시회가 열린다. BTS, 세븐틴, 르세라핌 등 하이브 소속 아이돌 그룹의 무대 의상, 제작 일지 등이 전시된다. 9일(현지 시간) 그래…
과거 마약 투약으로 물의를 빚었던 방송인 로버트 할리(64·한국명 하일)가 근황을 밝혔다. 할리는 지난 5일 유튜브 채널 ‘베짱이엔터테인먼트’에 출연해 “2년 전에 갑자기 이상한 희귀병이 생겼다. 치료받다가 온몸에 염증이 생겼다. 병원에 입원해서 결국 2개월 반 퇴원을 못 했었다. …
배우 조윤희(42)가 방송에 출연해 전남편인 배후 이동건과의 이혼 이유를 밝혔다. 조윤희는 9일 첫 방송된 TV조선 파일럿 예능프로그램 ‘이제 혼자다’에 출연해 “제 사전에 이혼은 없을 줄 알았다”며 내가 먼저 결심한 것“이라고 전했다. 조윤희는 “제가 꿈꿔왔던 결혼 생활은 아니었…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겸 방송인 양재진이 박슬기와 영화 곡성에 대해 솔직한 감상평을 전했다. 양재진은 지난 9일 유튜브 채널 ‘재진씨네21’을 통해 영화 ‘곡성’ 리뷰 영상을 공개했다. 이번 영상에서는 방송인 박슬기가 게스트로 등장해 ‘곡성’에 대한 이야기를 함께했다. 박슬기는…
KBS 아나운서 출신 방송인 최동석이 아내 박지윤과의 이혼 절차를 밟게 된 것에 대해 “나도 기사를 보고 알았다”고 밝혔다. 두 사람은 현재 이혼 조정 중이다. 최동석은 9일 TV조선 ‘이제 혼자다’에 출연해 “막상 겪어보면 이혼이라는 게 그 사람과 나의 관계에 대한 것보다 내 삶에…
비혼의 삶을 선택한 한국인 여성 유튜버가 해외에서 조명받고 있다. 3일 AFP 통신은 20만 구독자를 보유한 인기 유튜버 신아로미 씨(37)와 진행한 인터뷰 기사를 게재했다. 신 씨는 여행, 경제 등 다양한 콘텐츠를 올리는 유튜버로, 비혼주의자로 알려져 있다. 신 씨는 매체…
국제구호 개발기구 ‘월드비전’은 먹방 유튜버 쯔양(본명 박정원)이 유튜브 1000만 구독자 달성을 기념해 2억 원을 기부했다고 밝혔다. 쯔양은 지난 9일 서울 영등포구 월드비전 본부를 찾아 ‘쯔양 1000만 구독자 일동’이라는 이름으로 관련 후원금을 전달했다. 기부금 중 1억 원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