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백두대간을 다 밟아 보지 못했다. 백두대간이란 백두산에서 두류산(지리산의 옛 이름)에 이르는 장장 1625km의 큰 산줄기를 뜻한다.
이 큰 산줄기에서 북한 땅에 속한 구간이 985km, 남한 땅에 속한 구간이 640km이다. 북녘의 백두대간을 밟아 보지 못한 것이야 내 탓이 아니다. 하지만 남녘에 살면서, 게다가 명색이 ‘산에 다니는 놈’이, 지리산에서 진부령까지의 남한 땅 백두대간도 다 밟아 보지 못했다는 것은 커다란 부끄러움이다. 흔히들 남한 땅 백두대간을 24구간으로 나누는데, 내가 밟아 본 구간이라야 절반을 겨우 넘긴 정도이다. 그것마저 워낙 두서없이 이 구간 저 구간을 들쑤시며 돌아다녔던지라 이 위대한 ‘민족의 등뼈’를 올곧게 이해하는 데에는 턱없이 부족할 따름이다.
언제나 그러하듯 핑곗거리야 부지기수다. 하지만 백두대간의 곳곳과 거기 서려 있는 역사와 문화를 소개한 이 책을 뒤적이다 보니 이 모든 핑계들이 더할 나위 없이 초라해 보일 뿐이다. 아니 솔직히 고백하자면, 그나마 내가 이미 밟아 보았다는 그 열 두어 구간마저도 과연 제대로 알고나 지나친 것인지 심히 의심스러울 따름이다. 만약 그 길에 얽힌 역사나 문화를 알지 못한다면 길은 다만 길일 뿐이요, 걸음은 다만 걸음일 뿐이다.
백두대간이라는 용어가 남아 있는 가장 오래된 문헌은 신라 말인 10세기 초에 쓰인 도선대사의 ‘옥룡기’다. 이 개념을 근간으로 삼아 우리의 국토를 면밀히 규정한 신경준의 ‘산경표’가 집필된 것은 1769년이다. 일제강점기에 처참히 그리고 의도적으로 묵살된 이 개념을 되살린 것은 1980년대 초 고지도 연구가 이우형 선생이다. 그리고 1980년대 이후 백두대간은 한국산악계가 끌어안은 가장 커다란 화두가 되었다.
그 덕분에 백두대간을 소재 혹은 주제로 삼아 쓰인 책만 해도 대형 서점의 한쪽 서가를 빼곡히 채우고 남는다. 하지만 산길은 다만 산길일 뿐인가. 백두대간을 종주한다는 것은 헬스클럽의 러닝머신 위를 달린다거나 마라톤코스를 완주하는 것과는 전혀 다른 차원의 깨달음과 의미를 갖추고 있어야 되는 것이 아닌가.
‘백두대간 가는 길’은 이 근원적인 질문에 성실하게 답한다. 이 책은 그저 종주를 위한 가이드가 아니다. 백두대간의 역사와 문화에 관한 이야기로 백두대간이 단지 물줄기가 넘나들지 못하는 큰 산줄기를 뜻하는 것이 아님을 말해 준다. 길과 그 아래 펼쳐진 산자락, 물자락에는 수천 년간 이어져 내려오는 우리 민족의 역사와 문화가 서려 있다.
심산 시나리오 작가·심산스쿨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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