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9월 중도하차한 김병익 위원장의 뒤를 이어 문화연대 공동대표 김정헌 씨가 선임됐다. 형식은 공모(公募)였지만 노조는 “‘코드 인사’에 따른 사전 내정 의혹이 짙다”며 “1기 위원회의 파행을 책임질 사람이 위원장이 되었다”고 비판했다. 시민단체 ‘예술과 시민사회’는 김 위원장이 시각예술분과위원으로 활동하면서 문화연대와 부설 연구소 등에 8건 8700만 원을 지원했다고 지적했다. ‘민중미술’ 1세대인 김 위원장은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민예총) 이사, 전국민족미술인연합(민미협) 공동 의장을 거쳤다. 그가 이끈 문화연대는 이라크 파병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반대 운동을 주도했다.
▷정권이 바뀌면서 그의 거취에 문화예술계의 관심이 쏠렸다. 성향이나 전력(前歷)으로 미루어 그가 새 정부의 이념이나 정책과 맞는다고 생각하기는 힘들다. 무엇보다 좌편향 문화정책에서 벗어나 균형 있는 문화예술 발전을 도모할 적임자가 아니라는 게 중론이었다. 그러나 그는 지난달 25일 기자간담회에서 “남은 임기(2년)를 채울 것”이라며 오히려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겨냥해 “2기 위원 선임을 나와 한마디 상의도 없이 진행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유 장관은 취임 직후 김 위원장을 지목해 “스스로 물러나는 게 순리”라고 목소리를 높였지만 지금은 침묵하고 있다. 문화예술위원장은 위원회라는 특성상 위원들과의 소통과 합의를 통해 일을 하는 자리다. 위원들 대부분이 전(前) 정권의 문화 이념과는 거리가 먼 사람들로 바뀔 텐데 ‘코드 위원장’만 덩그러니 남아 문화예술위를 어떻게 끌어갈지 걱정이다.
허문명 논설위원 angelhuh@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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