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옥의 가슴속 글과 그림]가슴에 묻은 자식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4월 29일 03시 0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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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테 콜비츠, 자식의 죽음, 1925년, 목판
케테 콜비츠, 자식의 죽음, 1925년, 목판
사랑하는 이의 죽음은 살아 있는 사람들의 마음에 고통스러운 상처를 남긴다. 그중에서도 자식을 먼저 떠나보낸 어머니의 마음에 새겨진 상처가 가장 깊고도 크다.

독일의 판화가 케테 콜비츠는 인간이 느끼는 가장 큰 슬픔은 자식의 죽음이라는 것을 그림으로 생생하게 보여주고 있다.

죽은 자식의 관을 두 팔로 안고 서 있는 여인. 화가는 어린 자식을 잃은 어머니의 비통한 심정을 보다 강렬하게 전달하기 위해 목판화를 선택했다.

여인의 얼굴, 두 손, 관은 거칠고 날카로운 줄무늬 선으로 표현했는데 가슴을 후벼 파는 고통을 강조하기 위해서다. 줄무늬를 제외한 나머지를 검은색으로 표현한 것은 슬픔의 깊이를 나타내기 위해서다. 케테 콜비츠가 자식을 잃은 어머니의 고통에 진심으로 공감할 수 있었던 것은 그녀 또한 자식의 죽음을 경험했기 때문이다.

1914년 둘째아들 페터가 전쟁터에서 세상을 떠났는데 그의 나이는 불과 18세였다. 10년의 세월 동안 가슴에 묻은 아들과 자식을 잃은 모든 어머니의 상처를 이 그림으로 애도한 것이다.

현대무용가 이사도라 덩컨은 어린 두 아이를 교통사고로 잃었던 아픔을 자서전에 이렇게 적었다.

‘화장터에서 뉠리에 있는 스튜디오로 돌아왔을 때 내 삶을 끝내버릴 명확한 계획이 세워져 있었다. 아들과 딸을 잃고 나서 내가 어떻게 살아갈 수 있단 말인가? 곁에 있던 나의 어린 학생이 말했다. “이사도라 선생님. 우릴 보고 사시면 돼요. 우리도 역시 선생님의 아이들이 아닌가요?” 가슴이 미어지는 슬픔을 달래주었던 건 바로 그 아이의 말이었다.’

이 그림과 글이 비극적인 참사로 고통받는 이들에게 작은 위로가 될 수 있기를 바라며.

이명옥 한국사립미술관 협회장
#어머니#자식#죽음#케테 콜비츠#자식의 죽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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