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R 인사이트]내향적 ‘I’를 위한 5가지 네트워킹 팁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8월 8일 23시 03분


코멘트

외향적인 사람이 내성적인 사람보다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데 더 유리할까? 그렇지 않다. 물론 외향적인 사람들이 낯선 사람들과 더 편안하게 대화할 수는 있다. 하지만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 것은 타고난 재능이라기보다는 키울 수 있는 기술에 가깝다. 즉, 사람들에게 다가가기를 부끄러워하는 내성적인 사람들도 성공적으로 사회적 관계, 즉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필자들은 다양한 직종의 전문가 450명을 대상으로 네트워킹 기술 개발의 성패를 좌우하는 요인을 파악하는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연령, 성별, 경력단계, 외향성 또는 내향성 정도와 상관없이 네트워킹 기술을 개발하면 커리어를 좀 더 잘 개발할 수 있다는사실을 발견했다. 연구 결과를 통해 밝혀진 내향적인 사람들이 외부 네트워킹 실력을 높일 수 있는 5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첫째, 인지적 유연성을 키워야 한다. 인지적 유연성은 상황 변화에 대응해 신속하게 사고를 조정하는 능력을 말한다. 인지적 유연성이 높을수록 새로운 정보를 더 많이 찾고, 반대 관점에도 개방적이어서 기존 관계를 유지하거나 새로운 네트워크를 형성하기가 더 쉽다. 연구에 따르면 출근 경로를 바꾸거나 새로운 장소에서 일하는 등 일상에 간단한 변화를 주는 것만으로도 뇌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도록 사고 패턴을 조정해 인지적 유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둘째, 자신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려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경쟁을 대하는 태도와 관련해 사람들을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긍정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 노력하는 ‘홍보형’과 실수나 부정적인 결과를 피하려는 ‘예방형’으로 나눌 수 있다. 예방형에 가까운 사람들은 다른 사람이 자신과 대화하는 데 관심이 없을까 봐 두려워하고, 대화를 시도할 경우 거절당할까 봐 두려워해 네트워킹을 꺼리는 경향이 있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자기 홍보에 초점을 맞추고 이를 목표로 하는 사람들이 성공적으로 네트워크를 구축할 가능성이 17%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기효능감을 높여야 한다. 자신에게 성공적인 네트워킹 능력이 있다고 믿고 자신감을 갖는 것이 실제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다시 말해 네트워킹을 할 수 있다고 믿으면 실제로 그렇게 할 가능성이 더 높다. 이런 자기효능감을 키우려면 네트워킹 이벤트에 참여하기에 앞서 본인의 감정을 인식하고 스트레스와 불안을 최소화해야 한다. 부정적인 생각을 “나는 할 수 있어” “긴장해도 괜찮아” “나는 준비했고 이제 준비됐어” 같은 긍정적인 자기 대화로 대체해보자. 자신과 비슷한 성격을 가졌지만 성공적으로 네트워크를 만들어낸 사람들을 본보기로 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넷째, 무엇보다 끈기 있게 어울리는 자세가 필요하다. 인생의 다른 모든 일과 마찬가지로 끈기는 성공적인 네트워킹의 핵심 요소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끈기 있는 사람이 네트워킹 가능성을 무려 51.5%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맥도 노력을 꾸준히 할수록 성공 가능성이 높아진다. 예컨대 매주 한두 시간이라도 네트워킹에 시간을 할애한다. 직접 만나거나 전화, e메일, 링크트인 등을 활용하는 등 방법은 개인의 선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다. 거절을 당하거나 낙담하더라도 계속 노력해야 한다. 인내심과 장기적인 노력을 통해 궁극적으로 네트워킹 기술을 습득하고 앞서 나가는 데 필요한 사회적 자본을 충분히 축적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미래 지향적인 태도가 중요하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과거, 현재, 미래 중에서 앞으로 일어날 일을 상상하는 ‘미래 지향적’인 사람이 인맥을 형성할 가능성이 12%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네트워킹이 본인의 목표에 도달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 파악하고, 모임에 참석하기 전에 담당 조직, 참석할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이 누구인지 미리 조사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대화를 어떤 말로 시작할지도 연습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앞으로 어떤 일이 닥치더라도 더 잘 대비할 수 있고 네트워킹에 대한 불안감을 줄일 수 있다.

위의 5가지 방법은 사실 내성적인 사람뿐 아니라 외향적인 사람에게도 필요한 기술이다. 이를 점진적으로 실천한다면 누구나 인맥을 형성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 이 글은 하버드비즈니스리뷰(HBR) 디지털 아티클 “‘I’를 위한 5가지 네트워킹 팁”원고를 요약한 것
입니다.

#내향인#5가지 네트워킹#팁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