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수 감독의 영화 ‘빅토리’는 필선(이혜리)이 함께 치어리딩을 해온 친구들에게 그렇게 말하면서 끝을 맺는다. 때는 1999년. 세기말의 불안과 새천년의 기대가 교차하는 시점, 불안을 기대로 바꾸듯 저 멀리 솟아오른 폭죽이 불꽃놀이를 펼쳐놓는다. 그건 필선의 말처럼 동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를 응원하는 것처럼 보인다. 1999년이든 현재든 응원은 누구에게나 필요하니까.
댄서의 꿈을 갖고 있는 필선(이혜리)과 미나(박세완)는 서울에서 온 치어리더 세현(조아람)을 내세워 치어리딩 동아리를 만든다. 단지 춤 연습할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 시작했지만 차츰 이들은 치어리딩에 빠져들고, 만년 꼴찌 거제상고 축구부 또한 이들의 응원에 힘입어 선전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특유의 발랄한 생명력을 가진 청춘들의 모습은 그 자체로 응원처럼 사회 곳곳에 스며든다.
이 영화가 하필 거제를 배경으로 한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조선 산업의 부침에 따라 노동자들의 치열한 삶이 있던 곳이고 서울에서 떨어진 소외된 지역정서를 가진 곳이기 때문이다. 2017년 다큐멘터리로 방영됐고 이듬해 드라마로도 제작됐던 ‘땐뽀걸즈’도 거제 특유의 지역정서를 배경으로 함으로써 큰 감동을 줬다. 댄스스포츠에 도전하는 거제여상 학생들의 모습은 조선업 경기 침체로 활기가 사라진 거제를 응원하는 청춘들의 몸짓으로 그려졌다.
‘빅토리’가 전하는 응원의 메시지는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지친 어깨를 토닥이는 위로와 감동으로 다가온다. 특히 필선의 말처럼 누군가의 응원이 아니라, 스스로에게 건네는 응원 또한 필요하다는 이야기는 늘 조연처럼, 누군가의 주변에서 살아가는 게 당연한 것처럼 여겨지게 된 분들에게는 작지 않은 울림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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