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밝은 세상 만들기]제1회 청소년자원봉사축제 우수활동팀

  • 입력 2004년 10월 24일 18시 26분


보라매청소년수련관 소속 자전거봉사활동 자원봉사자들이 올해 여름방학을 이용해 지하철역 인근의 자전거보관소 운영실태를 조사하고 있다. -사진제공 보라매청소년수련관
보라매청소년수련관 소속 자전거봉사활동 자원봉사자들이 올해 여름방학을 이용해 지하철역 인근의 자전거보관소 운영실태를 조사하고 있다. -사진제공 보라매청소년수련관
《동아일보사와 소니코리아가 주최하고 문화관광부 산하 한국청소년자원봉사센터가 주관한 제1회 청소년자원봉사축제인 ‘우리 함께 더 밝은 세상 만들기’가 25일 성황리에 막을 내린다. 이번 축제에는 전국 각지에서 202개팀(평균 팀원 11명)이 참가신청을 냈으며, 심사를 거쳐 51개팀이 봉사활동 비용을 후원받아 7월 20일부터 9월 20일까지 각각 봉사활동을 펼쳤다. 이 중 21개팀이 우수활동팀으로 선정돼 25일 발표되며 이들에게는 총 1200만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서울 보라매청소년수련관 자전거봉사팀▼

“최고의 경험이었습니다.”

동아일보사와 소니코리아가 주최한 청소년자원봉사축제 ‘우리 함께 더 밝은 세상 만들기’에서 우수활동팀 중 하나로 선정된 서울 보라매청소년수련관의 자전거봉사팀 소속 10명의 청소년은 자신감에 넘쳐 있다.

올여름 한 달여 동안을 자전거와 함께 보낸 이들은 스스로 봉사활동 기획안을 마련하고 ‘자전거로 만들어 가는 맑고 깨끗한 세상’이라는 슬로건도 만들었다. 기획안에 따라 지하철역의 자전거보관소 실태조사와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자전거 도시를 방문하는 등 그 어느 때보다 바쁜 여름방학을 보냈다. 성남고 2년 박광호군(17)은 “내년이면 3학년인데 봉사활동에 너무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 아니냐는 주위의 우려도 있었지만 너무나 짜릿하고 의미 있었다”고 말했다.

이들은 인근 학교 학생 47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기초로 “청소년의 자전거 보유율이 49.1%나 되는데도 제반시설의 부족으로 활용이 되고 있지 않다”는 체계적인 보고서를 작성하기도 했다.

길진균기자 leon@donga.com

▼충북 충주보호관찰지소 13명▼

올해 8월 충북 괴산군 조령산모험학교 캠프장에서 열린 ‘시각장애인 사랑만들기 캠프’에 참가한 한 시각장애인이 자원봉사자의 부축을 받으며 절벽을 오르고 있다. -괴산=김미옥기자

“처음에 시각장애인들과 산에 간다고 해서 무섭고 귀찮았습니다. 하지만 너무 즐거웠고 다시 만나 더욱 재미있게 놀았으면 좋겠습니다.”

청소년자원봉사축제인 ‘우리 함께 더 밝은 세상 만들기’에서 우수활동팀 중 하나로 선정된 충북 충주보호관찰지소의 ‘사랑 만들기 캠프’에 참여했던 이기찬(가명·17)군의 소감문 내용이다.

이군 등 보호관찰 대상 청소년 13명은 8월 19일부터 21일까지 충주 성심맹아원생 10명과 함께 충북 괴산군 조령산모험학교 캠프장에서 2박3일간 봉사활동을 펼쳤다.

비행으로 40시간의 사회봉사명령 처분을 받은 청소년들은 시각장애 청소년들의 도우미가 돼 식사시간은 물론 화장실도 같이 갔다. 야간산행 때는 이들이 혹시나 미끄러질까봐 앞에서 잡아주고 뒤에서 밀어주는 등 친구들의 ‘눈’을 대신해주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캠프에 참여했던 김영철(가명·16)군은 “우리처럼 보호관찰을 받는 아이들에게 이런 기회가 주어진 것이 너무 좋았다”며 “나보다 불편한 사람들을 챙겨주는 것이 힘들었지만 이들이 열심히 사는 모습을 보면서 이제는 나도 성실하게 살아야겠다고 느꼈다”고 소감을 밝혔다.

길진균기자 leon@donga.com

▼우수활동팀(무순)▼

△늘사랑 봉사단-강릉명륜고(사랑 나누기) △당감 종합사회복지관(병상 아동에게 웃음을 선물하는 행복전문의) △띠앗-분당영덕여고(외국인과 함께하는 한글공부와 전통놀이) △마산 제일연합효행봉사단(어르신과 학생 1 대 1 결연봉사활동) △빛고을 청소년 문화유산 지킴이-광주 경신중(광주와 부근 지역 문화 탐방 활동) △사랑의 봉사단-군산영광여고(우리가 함께하는 아름다운 세상 만들기) △사랑팀-경기도청소년자원봉사센터(소외된 이웃과 더 큰 사랑) △상록수-하남고(하남시에 거주하시는 독거노인을 위한 생일잔치) △서울특별시립 보라매청소년수련관(보라매 자전거 봉사활동) △한국청소년자원봉사마을-수리중 친구사이봉사단(장애우와 노인들을 위한 자원 봉사) △신삼백-상주고(지역사회 활동)

△열림-대구대(방과 후 장애아동 사회성 함양 프로그램) △장미-상지여고(‘건정한 청소년 아르바이트 문화를 위한 알바맵 활동’ 지도제작) △정읍제일고(농기계 시설물 지킴이) △정화조-보성종합사회복지관(천연비누 만들기, 지역관광지 쓰레기 줍기) △청주보호관찰소 충주지소(청소년들과 시각장애청소년들이 함께하는 사회봉사활동) △한솔봉사단A-울산제일고(8·15 광복절 태극기 게양 캠페인활동) △해바라기-문산여고(민통선 야생화 탐사, 교통안전 캠페인) △흥사단 아카데미-창원신월고(과학아 놀자) △중고 봉사연합동아리-jstring(장애협회홍보연주 및 병원위문연주) △북대구초등학교(문화유적지 탐사활동-특별상)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