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갈(exhausted)’은 몸서리쳐지면서도 떨쳐지지 않는 영화다. 줄거리는 간단하다. 강제로 매춘을 하는 언어장애 여자와 그녀를 부리는 남자, 둘 사이에 어느 날 여자 자장면 배달원이 나타난다. 황량한 잿빛 갯벌과 공단을 배경으로 한 영화는 수간(獸姦), 유두 절단, 사산아 출산 등 살면서 보고 싶지 않은, 볼 거라고 생각지도 못한 장면들이 마지막 30분 동안 다이너마이트처럼 연쇄 폭발한다. 영화를 만든 김곡 감독(31)은 연세대 철학과를 졸업한 뒤 일란성쌍둥이 동생 김선 씨와 함께 ‘비타협영화집단 곡사’를 이끌며 10여 편의 독립영화를 연출했다. 이 문제작은 제한상영가 등급을 받았다가 재심의를 거쳐 3일 개봉한다. 8월 30일 서울 홍익대 부근 카페에서 만난 김 감독은 이 영화를 대뜸 머리보다 가슴이 먼저 반응하는 ‘사랑’에 비유했다.
―왜 사랑인가.
“사랑이 그렇듯이 이 영화는 의식의 영역에서 작동하지 않는 것 같다. 이 영화 속에서 스쳐 지나간 이미지들이 불현듯 떠오를 때, 그 느낌을 좋아하는 사람은 열광하고 아닌 사람은 분노한다.”
―호불호가 엇갈린다. 많은 대중에게 보여줄 생각으로 만들었나.
“이 영화는 그럴 수 없을 것 같다.(웃음) 그런 생각이었다면 다른 영화를 만들었지. 지난해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이 영화를 처음 선보였을 때 한 관객이 연소자 관람불가만으로 안 된다며 심약한 사람 관람 불가 등급이 있어야 한다고 건의했다.…동감한다.”
―잔혹한 이미지 때문에 김기덕 감독과 비교된다.
“난 김기덕 감독과 반대쪽 끝점에 서 있다. 추상적으로 말하는 잔인함은 비슷한 것 같아도 양상은 다르다. 김기덕 감독의 영화에서 여성은 반드시 성녀와 창녀 둘 중 하나지만 내 영화에서는 여자든 남자든 모두 동물일 뿐이다. 김기덕 영화가 죄와 구원을 얘기한다면 ‘고갈’에서는 누구도 죄가 없다. 구원을 기다리지도 열망하지도 않는다. 김기덕 감독 영화가 성서라면 내 영화는 동물학이랄까.”
―신체를 자해하고 여성을 학대하는 장면은 여성 관객으로서 보기 힘들다.
“남자들도 불편해한다. 어떤 분들이 내게 ‘사디스트냐’고 묻는데 나도 이 영화가 불편하다! 시사회 때 보다가 가슴이 벌렁거려 도중에 나왔다.”
―그럼 왜 이런 영화를 만드는가.
“이 영화는 만들고 싶어서 만든 게 아니다. 세상이 잔혹해지면 나도 잔혹해질 수밖에 없는 거다. 감독이 하는 건 그런 거다. 세상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는 것.”
―영화를 볼 관객에게 미리 ‘경고’를 해둔다면….
“이 영화는 질문에 대한 해답을 얻는 영화가 아니다. 영화는 절망의 끝자락을 보여줄 뿐이다. 진짜 희망을 보려면 절망을 직시해야 하니까. 이 영화를 보며 절망이라는 긴 터널을 롤러코스터 타듯 지나는 거라고 생각해 달라.”
염희진 기자 salthj@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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