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학력 이하 99.4%. 학업중단율 33.2%…. 서울 강북의 전문계고(옛 실업계고) 학생들은 가정환경이 매우 열악하다. 공부보다 돈을 먼저 벌어야 한다. 우리 사회는 이들에게 얼마나 눈길을 주었는가. 한 실업계고 선생님의 일기를 통해 가난한 실업계 학생들의 현실을 짚어보고 그들의 희망을 꿈꾸어 보았다.
정치권에서 ‘개헌 전도사’를 자처하는 이재오 특임장관은 신년 정국 태풍의 눈이다. 정권의 2인자로 통하는 그의 말과 움직임은 여권의 웬만한 중진들과는 무게가 다르다. 이 장관에게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가 최근 불을 지핀 ‘복지 논쟁’ 등 현안에 대한 생각이 무엇인지 물었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6일 월가 출신인 윌리엄 데일리 JP모건체이스 중서부 지역담당 회장을 새 대통령비서실장에 임명했다. 집권 후반기를 맞아 월가 출신을 백악관 참모를 지휘하는 총사령탑으로 발탁한 오바마 대통령의 속내는 무엇일까. 월가와 재계는 반기고 있지만 정작 민주당 내에선 불만이 터져 나오는데….
프로야구 선수 LG 박명환의 연봉은 지난해 5억 원에서 올해 5000만 원으로 90%가 줄었다. 1년 만에 웬만한 직장인의 10년 치 연봉이 날아간 셈이다. 반면 잘나가는 신인들의 몸값은 1년 만에 서너 배씩 뛰기도 한다. 프로야구의 롤러코스터 연봉의 세계를 들여다본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