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프터 양, 美 아시아인 정체성 묻고파 만든 영화”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6월 2일 03시 00분


美 한국계 ‘파친코’ 감독 코고나다
이번엔 ‘이민자의 정체성’ SF로 다뤄

“아시아인의 정체성에 대한 질문을 던지기 위해 만든 영화입니다.”

드라마 ‘파친코’를 연출해 “눈부신 한국 서사시”라는 호평을 받은 한국계 미국인 코고나다 감독(사진)의 새 영화 ‘애프터 양’이 1일 개봉했다. 그는 이날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화상으로 국내 언론과 만났다.

‘애프터 양’은 정체성의 혼란을 겪는 이방인의 세계를 들여다본다는 점에서 ‘파친코’와 결이 같다. 영화는 중국계 딸을 입양한 백인 남편, 흑인 아내가 딸을 위해 구입한 로봇 ‘양’ 이야기를 다룬다. 중국 전통 의상 등 다양한 동양 문화도 나온다. ‘양’ 역할의 배우는 한국계 미국인이다. 미래의 미국이 배경인 영화에 동양 문화와 배우가 어우러진 것. 그는 “아시아인에 대한 미국인의 고정관념에 맞서 아시아인의 의미를 묻는 영화를 만들고 싶었다”고 말했다.

공상과학(SF) 장르를 택한 점도 눈에 띈다. 그는 “‘양’은 중국인이 아니라 중국인으로 프로그래밍된 로봇이다. 아시아인도 미국인이 만든 ‘아시아인 틀’에 스스로를 구겨 넣고 산다는 느낌을 받았고, 이를 보여주기 위해 아시아인 외양의 로봇이 나오는 SF물을 택했다”고 했다.

‘파친코’에 이어 가족에 천착하는 이유에 대해 “가족은 내게 전부”라고 했다. 서울 출생인 그는 한국인 부모와 미국으로 이민 간 것으로 알려져 있다. 코고나다는 예명으로, 그가 존경하는 일본인 각본가 노다 고고를 변형한 이름. 그는 이날 개인사를 잘 알리지 않고 예명을 쓰는 이유 중 하나로도 “가족을 보호하기 위해서”라고 답했다.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K콘텐츠에 대한 의견도 밝혔다. “‘파친코’가 한국적이지만 보편성을 갖고 전달되며 감동을 준 것처럼, 세계가 한국적인 것을 접함으로써 많은 걸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美 한국계#파친코 감독#코고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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