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이자 문학평론가인 박성준의 첫 평론집 ‘안녕, 나의 페르소나’가 출간됐다. 작가는 2009년 문학과지성사 시 부문 신인문학상을, 2013년 경향신문 신춘문예 평론 부문 당선되며 시인이자 평론가로서 활동을 시작했다. 작가는 앞서 두 권의 시집(몰아 쓴 일기, 잘 모르는 사이)을 발표한 바 있다.
책을 여는 머리말 제목부터 ‘시인의 말’일 만큼, 작가는 평론집을 통해서도 시적 에고를 드러낸다. 이에 대해 작가는 서문을 통해 “이렇게 멋진 시인들을 왜 알아주지 않지? 같은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했다”면서 “(시인으로서) 읽으면서도 문학 안에 갇힐 수 있는 평론 쓰는 일이 좋았다”라고 회고한다.
작가는 시에 대한 사랑을 평론의 근거로 삼는다. 더불어 자신이 사랑해온 시인과 시의 모습에 더 가까이 다가가고 싶다는 감정이 책 제목에도 담았다. 책 제목(안녕, 나의 페르소나)에 대해 작가는 “내가 사랑했던 그 모든 당신들을 나의 얼굴이라고 부르기로 했던 것”이라고 말한다.
평론집은 총 5부 구성으로 평론 등단작이었던 ‘모글리 신드롬’을 시작으로 빛과 어둠의 낙차를 다룬 ‘빛의 가면과 확장’, 시인들에 대한 찬사를 담은 ‘안녕, 나의 페르소나’, 세대론적 관점을 담은 ‘싸가지에 대한 단상’, 논리적 시야가 두드러지는 ‘삶에 대한 이른 각서’ 순이다.
“아무도 나와 계단 앞에서 같이 서고 싶지 않았던 무렵이면, 나는 더 가혹하게 혼자에 몰두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곤 했다. 시작이었던 자리에서 되돌아 와 다시 당신 앞에 서서 구애하고 있는 나의 표정을 상상할 때처럼, 내 목소리의 볼륨을 높혀 본다” (시인의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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