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경호처장, 체포영장때 발포 명령’ 제보”…경호처 “사실 아냐”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국민의힘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 사퇴 이후 당권을 잡은 친윤(친윤석열)-영남-중진 의원들이 탄핵소추안 찬성 여론을 외면하거나 윤 대통령의 비상계엄을 옹호하는 등 민심과 거꾸로 가는 인식을 드러냈다. 당내에선 “이러다간 중도나 수도권 등으로 외연 확장을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尹 탄핵 정국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이 24일 “수사하는 쪽과 받는 쪽 모두 공평하다고 수긍할 법의 틀을 만들어야 한다”며 내란·김건희 여사 특검법에 대한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를 시사했다. 여야가 합의해 위헌 소지가 없는 새 특검법을 마련하지 않는 이상 이들 특검법을 공포할 수는 없다고 못박은 …
尹 탄핵 정국
윤석열 대통령이 헌법재판소가 제출하라고 요구한 계엄 관련 국무회의 회의록, 계엄 포고령 등의 자료를 제출 마감 기한인 24일까지 제출하지 않았다. 윤 대통령이 헌재의 서류 송달을 거부한 데 이어 의견서를 쓸 필요 없이 내기만 하면 되는 증거자료도 제출을 계속 거부할 경우 “심판을 지연…
尹 탄핵 정국
국민의힘의 새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친윤(친윤석열)계 5선 중진 권영세 의원이 24일 지명됐다.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 가결 10일 만, 한동훈 전 대표 사퇴 8일 만이다. 이로써 국민의힘은 검사 출신 친윤계 중진 ‘권영세 비대위원장-권성동 원내대표’ 투톱 체제로 윤 대통령 탄핵시 있을…
尹 탄핵 정국
대통령비서실이 대통령경호처에 12·3 불법 비상계엄 사건을 수사 중인 공조수사본부(공조본)의 압수수색을 거부하라고 지시했다는 의혹이 야당에서 제기됐다. 앞서 공조본은 대통령실과 대통령 관저 압수수색에 잇달아 실패했다.24일 국회 운영위원회 소속 서미화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받은 제보에…
尹 탄핵 정국
더불어민주당이 24일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발의하겠다는 결정을 보류했다. 한 권한대행이 26일 국회 본회의에서 헌법재판관 후보 3인의 임명동의안이 가결될 경우 즉시 임명해 헌법재판소를 ‘9인 체제’로 복귀시킬 것인지를 지켜보겠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26일을 탄핵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성탄절을 맞아 서울 중구 영락교회와 명동성당을 방문한다. 민주당 공보국은 24일 언론 공지를 통해 “이 대표는 오는 25일 크리스마스를 맞아 영락 교회에서 성탄축하예배를 보고, 명동대성당에서 성탄대축일미사를 본다”고 했다. 당 대표실 관계자는 “영락 …
尹 탄핵 정국
국민의힘 권성동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24일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은 (국회의 탄핵소추안 표결에서) 3분의 2 찬성이 없으면 그대로 직무 수행을 하면 된다”라고 말했다. 대통령 권한대행에 대한 탄핵안 의결정족수는 ‘국회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200명)’으로, 더불어민주당이…
김선호 국방부 장관 직무대행은 12·3 비상계엄에 동원됐던 병력이 모두 소속 부대로 복귀했다고 24일 밝혔다.김 대행은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 더불어민주당 박균택 위원의 ‘비상계엄 시 정보사령부 소속의 HID 블랙 요원들이 청주 소재 군 공항을 공격하라는 밀명을 받…
더불어민주당
더불어민주당이 24일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에 대한 탄핵 절차에 본격 돌입하기로 한 것은 한 대행이 12·3 계엄사태 수사나 윤석열 대통령 탄핵 절차에 협조하지 않을 것이란 판단에서다. 민주당은 그간 ‘줄 탄핵’ 역풍을 우려해 한 대행 탄핵을 보류해 왔지만 한 대행이 이날 내란 특검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