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6당, 尹 내란특검법 재발의…대법원장에 추천권-외환죄 추가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尹 탄핵 정국
헌법재판소가 탄핵심판 관련 서류 송달을 일주일째 거부하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에 대해 ‘발송 송달’을 실시했다고 23일 밝혔다. 발송 송달은 우편을 발송한 시점을 기준으로 송달된 것으로 간주하는 것을 의미한다. 헌재는 19일 발송한 서류가 윤 대통령 측에 도달한 20일부터 송달 효력이 …
尹 탄핵 정국
이철희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11월 낸 책 ‘나쁜 권력은 어떻게 무너지는가: 탄핵의 정치학’에 따르면 대통령 탄핵을 막을 수 있는 세 가지 방패가 있습니다. 일단 국회입니다. 대통령을 배출해 낸 여당에서 탄핵소추를 저지할 경우 그를 ‘의회 방패’라 합니다. 두 번째는 ‘사법 방패’입니…
우크라전 격화
북한군이 러시아 본토 쿠르스크 수복전에 무작정 인해전술을 사용하고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큰 피해가 계속 보고 되는 데도 공략 지점을 변경할 뿐 물량 공세라는 병법 자체는 바꾸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유로마이단프레스는 22일(현지시각) 전황 분석을 통해 전날 북한군이 우크라이나 포병 …
마은혁(61·사법연수원 29기) 헌법재판관 후보자는 23일 윤석열 대통령이 비상계엄은 사법심사의 대상이 될 수 없다고 주장한 것과 관련 “계엄 선포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태도나 대법원 태도는 사법심사의 대상으로 삼을 수 있다는 태도로 안다”고 밝혔다. 마 후보자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
박은식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이 가수 겸 배우 아이유에 대한 아쉬움을 드러냈다.박 전 위원은 22일 페이스북에 “아이유가 탄핵 찬성 집회에 후원했다는 기사를 보고 진심으로 슬펐다”고 아쉬움을 드러냈다.그는 “아이유가 ‘Boo’ ‘마쉬멜로우’를 부르던 시절부터 재능이 있다고 생각했다”…
尹 탄핵 정국
12·3 불법 비상계엄 선포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계엄의 비선’으로 불리는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의 점집에서 확보한 수첩에 “국회 봉쇄라는 표현이 있고, 정치인·언론인·종교인·노조(노동조합)·판사·공무원 등을 수거 대상으로 표현하고 있다”고 밝혔다.경찰청 국가수사본부 특별수사단(단…
홍준표 대구시장이 차기 대선 출마를 시사하자 박정훈 국민의힘 의원은 “벌써 마음이 콩밭에 가 있는 등 추한 노욕을 부리고 있다”고 지적했다.박 의원은 23일 페이스북에서 조기 대선 출마를 시사한 홍 시장의 글을 공유하면서 “탄핵 찬성파를 징계하라더니 이제는 탄핵 인용을 기정사실화하면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23일 여야에 대한 ‘현수막 이중잣대’ 논란과 관련해 “너무 이르고 섣부른 결정”이라고 밝혔다. 중앙선관위는 이날 오후 노태악 선관위원장 주재로 회의를 열고 이번 현수막 논란에 대해 재논의할 방침이다. 국민의힘 조은희 의원은 이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
윤석열 대통령의 직무 정지 상황에서 정부와 국회가 참여해 국정 현안을 논의하는 ‘여야정 협의체’가 26일 출범한다. 협의체 참여 주체를 놓고 공방을 벌였던 여야는 첫 회의에는 당 대표가, 이후 회의부터는 원내대표가 참여하기로 합의했다. 국민의힘 박형수 원내수석부대표는 23일 우원식 국…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지난달 24일부터 철거 중인 경의선 송전탑과 관련해 북측지역 15개 중 11개를 완료했다고 23일 밝혔다. 또한 연말 당전원회의 전후로 극초음속 중거리탄도미사일(IRBM)을 발사할 수 있다고 관측했다. 합참은 이날 최근 북한군 접적지역 동향에 대해 “비무장지대(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