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발 사이버테러 공동 대응”…한일 경찰 총수 14년 만에 회담
한일 양국 치안 총수가 14년 만에 공식 회담을 갖고 북한발 사이버테러 등 양국 공동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경찰청은 21일 윤희근 경찰청장이 일본 경찰청 본부에서 츠유키 야스히로 일본 경찰청 장관을 만났다고 밝혔다. 윤 청장은 이번 회담을 통해 안보수사 분…
- 2024-05-21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한일 양국 치안 총수가 14년 만에 공식 회담을 갖고 북한발 사이버테러 등 양국 공동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경찰청은 21일 윤희근 경찰청장이 일본 경찰청 본부에서 츠유키 야스히로 일본 경찰청 장관을 만났다고 밝혔다. 윤 청장은 이번 회담을 통해 안보수사 분…
2018년 김정숙 여사의 인도 단독 방문 경위를 둘러싼 여야 공방이 확산되는 가운데 외교부가 20일 “인도 측이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초청했고, (이에) 우리 측이 김 여사가 함께 인도를 방문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고 밝혔다. 문재인 전 대통령이 최근 출간한 회고록에서 “…
조태열 외교부장관은 20일 한·일 양국이 어렵게 일궈낸 관계 개선의 흐름에 차질이 빚어지지 않도록 서로를 이해하면서 관계를 소중히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조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롯데호텔에서 외교부와 국립외교원 공동 주최로 열린 ‘한일 신협력비전포럼’의 개회사에…
문재인 전 대통령이 회고록을 통해 부인 김정숙 여사가 인도 타지마할을 방문한 것을 첫 단독외교라고 표현한 것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박지원 당선자가 “(김정숙 여사가) 처음이 아니다”라며 김대중 전 대통령의 영부인 이희호 여사의 외교 사례를 들었다. 박 당선자는 20일 오전 CBS라디오…
정부가 우크라이나 지원을 위한 재난대응특별기금(CRSF)에 5000만 달러를 공여하기로 했다. 17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김재환 기재부 개발금융국장은 ‘제33회 유럽부흥개발은행(EBRD) 연차총회’에 참석해 마크 보우먼 EBRD 정책·파트너십 부총재와 양자면담을 하고 한국기술자문협력…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가 16일 훈 마네트 캄보디아 총리 부부와의 공식 오찬에 참석하며 153일 만에 공식 석상에 모습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이 김 여사의 명품 가방 수수 문제를 공식 사과한 지 일주일 만, 검찰 지휘부 교체 인사가 단행된 지 3일 만이다.● “정상 외교 줄…
정부가 20일 친미·반중 성향의 라이칭더(賴淸德) 대만 총통 취임식에 정부 대표단을 파견하지 않기로 했다. 26, 27일로 확정된 한중일 정상회의를 앞두고 대만 문제에 민감한 중국을 의식해 내린 결정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앞서 지난해 12월 부산에서 열린 한중일 외교장관회담 당시,…
정부가 20일 친미·반중 성향의 라이칭더(賴淸德) 대만 총통 취임식에 정부 대표단을 파견하지 않기로 했다. 26, 27일로 확정된 한중일 정상회의를 앞두고 대만 문제에 민감한 중국을 의식해 내린 결정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앞서 지난해 12월 부산에서 열린 한중일 외교장관회담 당시,…
대통령실은 16일 이달 말 서울에서 개최될 것으로 알려진 ‘한일중’ 3국 정상회의에서 자유무역 논의를 추진한다는 일본 측 보도와 관련해 “지금은 세 나라가 의견 교환을 진행하는 수준”이라고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금은…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캄보디아 총리와 만나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을 포함해 양국의 협력 수준을 강화하기로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공식 방한 중인 훈 마넷 캄보디아 총리와 한-캄보디아 정상회담을 열었다. 윤 대통령은 회담 모두발언을 통해 “이번에 양국 간…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캄보디아 총리와 정상회담을 열고 양국 관계 발전 방안을 논의한다.올해 들어 아직 해외 순방이 없는 윤 대통령은 다가오는 한중일 정상회의와 한-아프리카 정상회의를 치른 뒤 하반기부터 정상외교에 다시 시동을 걸 것으로 전망된다.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용…
한중일 정상회의가 26, 27일 서울에서 개최될 예정인 가운데, 3국이 경제협력·지역안보·인적교류 등이 담긴 공동성명 문안을 조율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이번 정상회의에선 3국이 경제·통상 분야에서 어떤 합의를 이룰지가 가장 큰 관심사다. 3국은 자유무역 확대, 공급망 안정 협…
오는 26~27일 서울에서 열릴 것으로 알려진 삼국 정상회의에서 한국과 중국, 일본이 자유무역 추진을 골자로 한 공동성명을 조율 중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일본 아사히신문은 15일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공동성명에는 자유무역 추진과 함께 식량…
윤석열 대통령은 14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양국간 협력과 우크라이나 평화 정착을 위한 노력 방안을 논의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젤렌스키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했다. 통화는 젤렌스키 대통령의 요청으로 성사됐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7월 키…
조 바이든 행정부의 아시아 정책을 총괄해온 커트 캠벨 미국 국무부 부장관이 14일 한국, 일본과의 동맹의 중요성을 설명하면서 “서로 얽히고, 겹치며 맞물리는 격자 울타리(lattice fence) 배열을 만드는 중”이라고 강조했다. 캠벨 부장관은 “이런 협력은 바이든 대통령의 인태 전…
네이버에 대한 일본 정부의 라인야후 지분 매각 행정지도 사태 논란에 대해 대통령실이 일본 정부를 향해 “네이버 측의 의사에 배치되는 조치를 해선 절대 안될 것”이라고 14일 밝혔다. 성태윤 대통령정책실장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혔다. 대통령실은 “우리 정부는 라인야후…
조태열 외교부 장관이 13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한중 외교장관 회담 모두발언에서 “(한중 관계에서) 난관이 있더라도 이견이 갈등으로 비화하지 않도록 세심하게 관리하는 가운데 협력 모멘텀을 이어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왕이(王毅)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 겸 외교부장(장관)은 “최…
주한 쿠바대사관 개설 협의가 13일 본격 개시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지난 12일 한국에 입국한 알주가라이 주중국 쿠바대사관 공사참사관은 이날 한병진 중남미국장과 서원삼 의전기획관을 각각 면담했다. 우리 측은 면담 자리에서 공관 개설 절차 전반에 대해 설명하고 공관 개설에 필요한…
윤석열 대통령은 오는 16일 훈 마넷 캄보디아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는다.대통령실 대변인실은 13일 오후 언론 공지를 통해 훈 마넷 캄보디아 총리가 15일부터 18일 간 한국을 공식 방문한다고 밝혔다.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은 훈 마넷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국방 협력, 교역 확대, 개발…
조태열 외교부 장관이 13일 중국 베이징을 방문해 왕이(王毅)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 겸 외교부장(장관)과 회담한다. 외교부 장관의 중국 방문은 2022년 8월 박진 당시 장관이 중국 산둥성 칭다오를 찾아 왕 부장과 만난 이후 1년 9개월여 만이다. 베이징에서 한중 외교장관 회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