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때 24만표 앞섰던 여당… 총선서 157만표 뒤져 ‘격차 6배’로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이 압승한 22대 총선에서 국민의힘과 민주당 양당 전체 지역구 득표율 격차가 2년 전 20대 대선보다 벌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여당 관계자는 “윤석열 정부가 출범 2년 만에 김건희 여사 디올백 수수 의혹과 이종섭 논란, 대파로 상징되는 고물가 등으로 민심 역전 현상…
- 2024-04-12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이 압승한 22대 총선에서 국민의힘과 민주당 양당 전체 지역구 득표율 격차가 2년 전 20대 대선보다 벌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여당 관계자는 “윤석열 정부가 출범 2년 만에 김건희 여사 디올백 수수 의혹과 이종섭 논란, 대파로 상징되는 고물가 등으로 민심 역전 현상…
“조국혁신당도 중요한 정치세력이다. 당연히 존중하고 함께 가야 한다.”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12일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와) 조속히 만나 대화하고 협의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4·10 총선 승리 이틀 뒤부터 조국혁신당과의 ‘범야권 연대’ 의지를 적극적으로 밝힌 것. 정치권…
4·10 총선에서 인천 계양을 국민의힘 원희룡 후보의 선거 유세를 도왔던 전 국가대표 축구선수 이천수 씨가 원 후보의 낙선 인사까지 함께하고 있는 모습이 포착돼 원 후보 지지자들의 응원이 이어졌다. 12일 오전 인천지하철 1호선 임학역 개찰구 앞에서는 원 전 후보와 이 씨가 출근길 …
4·10 총선에서 생환에 성공한 더불어민주당 내 3선 이상 중진이 54명에 이르면서 당장 다음달에 치러질 원내대표 선거를 둘러싼 경쟁도 본격화할 전망이다. 원내대표 후보군으로는 친명(친이재명) 지도부 출신을 비롯해 중립 성향 의원들까지 20여 명이 거론되고 있다. 22대 국회 첫 원내…
윤석열 대통령은 4‧10 총선 참패 이튿날인 11일 용산 대통령실이 아닌 한남동 관저에서 집무를 보며 총선 결과와 향후 방향을 고심한 것으로 알려졌다. 12일 여권과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10일 관저에서 총선 개표 결과를 지켜본 뒤 11일 관저에서 보고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4·10총선 참패 뒤 이를 수습할 당 구심점을 찾지 못하자 국민의힘 내부에서 여당 험지인 서울 도봉갑에서 당선된 ‘30대 청년’ 김재섭 대표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대중적 인지도를 갖춘 중진급 인사가 거론되는 가운데 당내 합리적인 재선 이상 당선인 사이에서 “2030세대를 지지층으로 …
게임 개발자 출신 게임 유튜버가 자신의 페이지에 4·10총선 경기 고양갑 김성회 더불어민주당 당선자(52) 축하 댓글을 달지 말아 달라고 호소했다. 이 유튜버는 구독자 약 85만 명을 보유한 게임 유튜버 김성회 씨(46)로 김 당선자와 동명이인이다. 김 씨는 지난 11일 자신의 유튜…
22대 총선에서 역대급 ‘여소야대’ 결과가 나왔다. 민주당은 175석으로 압승했음에도 ‘망언·부동산’ 논란으로 의석수를 잃었을 거라는 내부 지적이 나온다. 108석 확보에 그쳐 참패한 국민의힘·국민의미래는 ‘대파 논란’ 등을 두고 용산책임론이 나온다. 12일 22대 총선 결과를 보면…
“자필로 쓴 선거 공약이 제 마음을 바꿔 놓았습니다.”제22대 국회의원 선거가 끝난 직후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당선한 동탄2신도시 주민들 사이에서 나오는 말이다. 동탄 주민들은 이 대표가 당선한 대표적 이유로 선거 공약이 담긴 공보물을 꼽았다. 12일 동탄 7동에 거주하는 학부모 A…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2일 “오는 월요일(15일) 오전 10시 4선 이상 중진 당선자들과 간담회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윤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기자들을 만나 “여러가지 (당의) 수습 방안에 대한 중진들의 고견을 듣도록 하겠다”며 “참고하고 여러가지 의견들을…
4수 끝에 국회 입성에 성공한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쏟아지는 축하 문자, 전화, 인터뷰 요청 등으로 인해 핸드폰에 불이 났다며 은근히 당선 자랑을 했다.이 대표는 12일 SNS에 “제 핸드폰이 갤럭시S22라 2일째 과열 경고가 뜨고 있다”며 “지금 전화와 문자 소통이 어렵다”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당선인들은 4·10 국회의원 총선거 결과와 관련,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사과하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도 만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민석 의원은 12일 KBS 라디오 ‘전종철의 전격시사’에서 “국민들께서는 이미 투표로 말씀을 하신 것 아니겠나. 이제 대통령이 …
김부겸 전 국무총리 측은 12일 윤석열 정부의 신임 국무총리로 거론되는 것에 대해 “터무니 없는 소리”라고 일축했다. 김 전 총리 측은 이날 공지를 통해 “일부 언론에서 ‘김부겸 국무총리설’이 나오고 있다. 터무니없는 소리다. 불쾌하다”고 말했다. 김 전 총리 측은 “김 전 총…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11일 대통령실 참모진 사의 표명과 관련해 내각이 일괄 사의를 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 의원은 12일 오전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 라디오에 출연해 ‘총리뿐 아니라 내각도 일괄 사의 표명이 필요하다고 보느냐’는 진행자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2일 윤석열 대통령과의 영수 회담 가능성에 대해 “당연히 만나고 당연히 대화해야지 지금까지 못 한 것이 아쉬울 뿐이다”고 말했다. 조국혁신당과는 “조속히 만나서 대화하고 협의하겠다”고 했다.이 대표는 이날 오전 9시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참배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2일 오전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발목잡고 못 하게 하기 경쟁이 아니라 누가 더 국민과 국가에 충직하고 유능하고 열성 있는가로 경쟁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민주당과 비례정당 더불어민주연합 당선인들과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을 방문해 순국선열들…
한지아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당선인은 12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차기 전당대회 출마 가능성에 대해 “조금 쉼을 가지면 좋지 않을까”라고 밝혔다. 한 당선인은 이날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12월 굉장히 어려울 때 들어와서 선대위원장만 한 게 아니라 비대위원장…
윤석열 대통령이 이르면 14일 비서실장을 우선 교체하고 수석 비서관급을 순차적으로 인선할 것으로 12일 알려졌다. 후임 비서실장에는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등이 거론된다. 비서실장 인선 후 정무와 사회수석 교체가 유력하다. 홍보수석 교체…
한국의 4·10 총선에서 존재감을 보인 조국혁신당의 조국 당 대표를 미국 유명 영화이자 드라마인 스타워즈의 주인공 루크 스카이워커로, 윤석열 대통령을 또 다른 주인공 다스 베이더에 빗댄 외신 기사가 눈길을 모으고 있다. 11일(현지시간) 영국 저명지 파이낸셜타임스(FT)는 ‘한국의 …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 체제가 22대 총선 참패로 막을 내리면서 국민의힘도 새 지도부 구성에 착수할 전망이다.12일 국민의힘은 당헌에 따라 전날 사퇴한 한 전 위원장을 대신해 윤재옥 원내대표에게 권한 대행을 맡긴다.전날까지 자신의 지역구인 대구에 머무른 윤 원내대표는 이날부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