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尹 조기 퇴진 추진”…구체적 시기-방법은 빠져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가 8일 “윤석열 대통령 조기 퇴진 추진”을 들고 나온 건 전날(7일) 국민의힘 의원들의 불참으로 윤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폐기 된 것에 대한 비판 여론을 잠재우기 위한 의도로 풀이된다. 한 대표는 특히 “퇴진 전이라도 대통령은 외교를 포함한 국정에 관여하지 않을 것…
- 2024-12-08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가 8일 “윤석열 대통령 조기 퇴진 추진”을 들고 나온 건 전날(7일) 국민의힘 의원들의 불참으로 윤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폐기 된 것에 대한 비판 여론을 잠재우기 위한 의도로 풀이된다. 한 대표는 특히 “퇴진 전이라도 대통령은 외교를 포함한 국정에 관여하지 않을 것…
윤석열 대통령은 8일 ‘한동훈·한덕수 공동 국정운영 체제’를 수용할지 공식 입장을 내지 않았다. 윤 대통령의 7일 대국민 담화 이후 대통령실은 “공식 입장이 없다”며 침묵을 이어가고 있지만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의 담화 내용에 대한 불편한 기류도 감지된다. 여권 고위 관계자는 8일 동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8일 한덕수 국무총리와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가 함께 정국을 수습하겠다고 밝힌 담화문와 관련해 “헌법적·법적 근거없이 총리와 여당 대표가 국정을 맡겠다는 것은 내란 공모 세력을 내세워서 그 내란 상태를 유지하겠다는 얼굴을 바꾼 2차 내란 행위”라고 말했다. 그…
제가 지난 8월 “민주당이 총선에서 그렇게 크게 이기고도 아무것도 못 하고 있다”고 지적하는 칼럼(▶192석으로도 아무것도 못하는 민주당 [김지현의 정치언락]https://www.donga.com/news/article/all/20240804/126329586/1)을 썼다가 민주당으로…
더불어민주당은 8일 “윤석열 대통령 등 (내란 사태) 관련자 전원을 즉각 체포해 구속수사하고, 예측불허의 구속 사태를 막기 위해 윤 대통령의 군 통수권을 즉각 박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민주당 김민석 수석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그는 “내란 세력의 다음…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가 8일 한덕수 국무총리와 2차 회동을 마친 뒤 “윤석열 대통령의 질서 있는 퇴진으로 혼란을 최소화해 국민과 국제적 불안감을 해소하고 민생과 국격을 회복시키겠다”고 밝혔다.한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한 총리와 회동한 뒤 이같은 내용을 담은 공동담…
더불어민주당은 7일 국회 본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의결 정족수 미달로 표결이 무산된 것과 관련해 “국민의힘도 내란 공범”이라며 격앙된 반응을 쏟아냈다. 민주당은 “국민의힘도 동반 해산해야 한다”며 규탄 시위와 함께 여론전에 돌입한다는 방침인 가운데, 정기국회가 끝나자마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7일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표결에 불참한 국민의힘을 향해 “민주 정당이 아닌 내란정당이자 군사반란 정당”이라고 맹비난했다. 이 대표는 또 윤 대통령을 반드시 탄핵하겠다고도 했다. 민주당은 윤 대통령 탄핵안을 빠른 시일 내에 재발의할 방침이다.민주당…
더불어민주당이 7일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표결 중 국민의힘이 의원총회를 열어 개별 의원의 본회의장 출입을 방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국민의힘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가짜뉴스를 계속 퍼트리고 있다”고 반박했다. 국민의힘 의원 108명 중 탄핵안 투표에 참여한 의원…
윤석열 대통령 배우자 김건희 여사의 주가조작 혐의에 대한 특검법 재표결 이후 국민의힘 의원들이 윤 대통령 탄핵소추안 가결을 저지하기 위해 본회의장 밖으로 퇴장한 가운데 여당 의원 15명이 본회의장에 남았다가 김 여사 특검법 부결 결과를 지켜본 후 퇴장했다.국회는 이날 오후 5시 3분경…
더불어민주당이 7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발의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와 관련해 이 장관이 사전 모의하고 옹호했다는 주장이다.민주당은 이날 오전 10시 30분 이상민 행안부 장관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국회 의안과에 제출했다고 밝혔다.노종면 민주당 원내대변…
윤석열 대통령 탄핵에 공개적으로 찬성 입장을 밝힌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은 7일 “(국회 본회의) 표결 전까지 윤 대통령의 퇴진 일정이 수립되지 않는다면 국민의 뜻에 따르겠다는 제 입장은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안 의원은 이날 오후 입장을 내고 “만약 윤 대통령의 퇴진 방법과 시기에 대…
국민의힘이 김건희 여사 특검법에 대해서도 반대 당론으로 간다고 밝혔다.신동욱 국민의힘 원내수석대변인은 7일 의원총회 이후 “야당의 정치적 악용 의도가 달라지지 않아 반대하는 것이 맞다”고 밝혔다. 대통령 탄핵 소추안 관련해서도 “당의 입장은 탄핵 부결이다”라고 강조했다.신 수석대변인은…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에 공개적으로 찬성 입장을 밝혔던 국민의힘 조경태 의원(6선)이 7일 탄핵 반대로 입장을 선회했다. 윤 대통령이 이날 오전 담화에서 임기 문제를 포함해 정국 안정 방안을 국민의힘에 일임하겠다고 밝힌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안철수 의원과 함께 탄핵을 찬성했던 국…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7일 윤석열 대통령의 대국민담화에 대해 “매우 실망스럽다”며 “국민의 분노를 키우는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내외신 기자간담회에서 “국민 눈높이에 전혀 맞지 않는 국민들이 느끼는 배신감과 분노를 키우는 그런 발언이었다”고 이같이 밝혔다.이…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는 7일 윤석열 대통령의 대국민담화에 대해 “대통령의 정상적 직무수행은 불가능한 상황”이라며 “대통령의 조기 퇴진은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한 대표는 전날 “윤 대통령의 조속한 직무집행 정지가 필요하다”고 말한 바 있다. ‘직무집행 정지’가 ‘조기 퇴진’이라는 표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7일 윤석열 대통령의 탄핵안 표결을 앞두고 “반드시 가결돼야 한다”고 하며 “국민들이 원하는 것을 국민의힘 의원들도 알고있다. 개개인의 용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리는 민주당 의원총회 전에 취재진에게 “(탄핵안 표결) 결과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당 지도부는 7일 오전 9시 30분 예정이었던 내외신 기자간담회를 연기했다.민주당은 이날 오전 “내외신 기자간담회는 윤석열 대통령 담화 이후로 연기됐으며 구체적 시간은 다시 공지하겠다”고 밝혔다.이 대표 등은 이날 오전 국회 본청 당대표회의실에서 저녁에 예정…
“윤석열 대통령이 계속 대통령직을 수행하면 비상계엄 같은 극단적 행동이 재연될 우려가 크다. 대한민국과 국민들을 큰 위험에 빠뜨릴 우려가 크다고 생각한다.”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가 6일 예고에 없던 최고위원회를 열고 이같이 밝히면서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이 추진 중인 윤 대통령 탄핵소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