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尹 즉각 사퇴 않으면 탄핵 절차 돌입”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령을 선포한 것과 관련해 4일 오후 12시 국회에서 ‘비상시국대회’를 연다고 밝혔다.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6시 22분경 당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며 “이번 위헌 불법 계엄은 대한민국이 악순환을 끌어내고 정상사회로 돌아가는 결정적 계기가…
- 2024-12-04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령을 선포한 것과 관련해 4일 오후 12시 국회에서 ‘비상시국대회’를 연다고 밝혔다.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6시 22분경 당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며 “이번 위헌 불법 계엄은 대한민국이 악순환을 끌어내고 정상사회로 돌아가는 결정적 계기가…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는 비상계엄 파동을 일으킨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참담한 상황에 대해 직접 소상히 설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한 대표는 4일 오전 국회에서 “오늘 참담한 상황에 대해 집권여당으로서 국민들께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라며 “이번 계엄을 건의한 김용현 국방부 장관을 해임하는…
윤석열 대통령이 3일 비상계엄을 선포한 것과 관련 집권여당의 투톱인 한동훈 대표와 추경호 원내대표는 사과와 유감의 뜻을 밝혔다.한 대표는 윤 대통령이 계엄을 선포한 직후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한 대표는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헌법 질서 …
국민의힘이 4일 오전 8시 비상 의원총회를 소집해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 관련 당내 의견 수렴에 나선다.추경호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오전 8시 비상 의총을 개최하기로 했다”며 “의원총회에서 여러 상황에 관해서 논…
더불어민주당이 4일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 행위에 대해 내란죄로 규정하며 윤 대통령에 대한 즉각 하야를 촉구했다.민주당 박찬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4시 40분 국회 본회의장 앞에서 공식 브리핑을 통해 “민주당 입장을 말씀 드리겠다”면서 “윤 대통령이 계엄을 해제한다고 해도 내…
더불어민주당이 4일 오전 계엄군이 국회 본청에 진입했을 때 우원식 국회의장,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 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체포하려는 움직임을 보였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조승래 수석대변인은 이날 새벽 국회 본회의장 밖에서 취재진과 만나 “군이 국회에 난입했을 때 수도방위사령부 특임대가 …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는 잘못된 것입니다. 국민과 함께 막겠습니다.”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는 3일 윤석열 대통령의 긴급 비상계엄 선포 직후 이같이 밝혔다. 집권 여당인 국민의힘 지도부도 비상계엄 선포를 사전에 전혀 전달받지 못해 당혹한 기색이 역력했다. 여당 내부에서도 “지금 대통령…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4일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 계엄 선포에 대해 “일련의 사태가 발생한 데 대해서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추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2시 5분쯤 국회 원내대표실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일련 상황으로 인해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 드린 점에 대해 죄송스럽게…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는 4일 국회에서 비상계엄 해제 요구 결의안이 통과되자 “위헌위법한 계엄 선포는 그 효과를 상실했다”라고 강조했다.한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집권여당으로서 이런 사태가 발생해 대단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라고 밝혔다.그는 “이번 국회 계엄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4일 “재적 인원 190명 전원 찬성으로 비상계엄은 해제됐다”고 밝혔다.이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국민 여러분께서는 안심하셔도 된다”며 이렇게 말했다.그는 “민주당은 대통령의 계엄 해제 선언 전까지 국회에서 자리를 지키겠다”며 “끝까지 국민의 생명과 …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3일 “국회 통제로 인해 비상 의원총회를 여의도 중앙 당사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추 원내대표는 이날 공지를 통해 “의원님들께서는 지금 즉시 중앙 당사 3층으로 모여달라”며 이같이 밝혔다.윤석열 대통령이 이날 비상계엄을 선포한 직후, 여야 의원들은 모두 국회…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3일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에 “윤 대통령은 국민을 배반했다. 지금 이 순간부터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 대통령이 아니다”라며 “국민 여러분께서 이 나라를 지켜주셔야 한다. 지금 국회로 와달라”고 말했다.이 대표는 이날 비상계엄 선포 직후 국회로 이동…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는 3일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에 대해 “즉각 국회 차원에서 계엄 해제를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한 대표는 이날 밤 페이스북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한 대표는 뒤이어 올린 글에선 “지금 저는 국회 본회의장에 있다”며 “군이 국회에 진입하고 있다. 군경에…
더불어민주당이 간첩죄 적용범위를 외국 등으로 확대하는 형법(간첩법) 개정 속도 조절에 나섰다. 노종면 원내대변인은 3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간첩법 처리 방침과 관련해 “내부에서 ‘법을 악용할 가능성에 대한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지 않냐’(지적…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예산안에서 지역사랑상품권(지역화폐) 등에 대한 증액 필요성을 본격 주장하며 여당을 향해 협상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예산안 감액 수정안 단독 의결에 대한) 사과와 철회가 선행되지 않으면 어떠한 추가 협상도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다.민주당…
더불어민주당이 3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를 열고 이창수 서울중앙지검장 등 검사 탄핵과 관련해 반발 성명을 낸 검사들에 대해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을 위반했다”며 감사원 감사를 요구하는 안을 강행 처리했다. 민주당은 감사요구안을 4일 국회 본회의에서 최재해 감사원장과 이 지검장 …
친한(친한동훈)계와 친윤(친윤석열)계는 3일 김건희 여사 특검법 재표결 시 기표소에 들어가지 않고 무기표 집단 기권하는 방식을 두고 신경전을 벌였다.한동훈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김 여사 특검법 재표결 시 대응으로 무기표 집단 기권이 검토되는 것에 대해 “그…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는 3일 “여성의 삶이 개선되어야 하고 양성평등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된다”고 밝혔다.한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도서관에서 열린 제1기 서울 여성정치 아카데미 개강식에 참석해 “저는 페미니스트는 아니다. 그렇지만 여성의 삶을 존중하고 여성의 삶이 더 나아지길 정말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