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 “문빠의 ‘약자 코스프레’와 재판 불복, 노사모였던 나도 용인 못해” [인터뷰②]
일명 ‘조국흑서’의 공동 저자인 서민 단국대 의대 기생충학교실 교수는 자신이 과거 ‘노사모’(노무현을 사랑하는 모임) 회원이었다고 밝히며, 지금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들과 노사모를 비교하면서 인터뷰 대담을 이어갔다. 서 교수는 21대 총선으로 176석을 보유한 ‘슈퍼 여당’이 탄생했지만…
- 2020-08-30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일명 ‘조국흑서’의 공동 저자인 서민 단국대 의대 기생충학교실 교수는 자신이 과거 ‘노사모’(노무현을 사랑하는 모임) 회원이었다고 밝히며, 지금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들과 노사모를 비교하면서 인터뷰 대담을 이어갔다. 서 교수는 21대 총선으로 176석을 보유한 ‘슈퍼 여당’이 탄생했지만…
“군대 계획이라는 것은 원래 틀어지라고 있는 것이다.”군필자라면 절로 고개가 끄덕여질 수밖에 없는 진리와도 같은 말이다. 군대라는 조직은 일종의 계획 사회다. 모든 일정이 반기·분기·월간·주간·일간으로 사전에 구분, 계획되고 모든 부대 운영과 예산 집행은 철저히 계획에 의해 추진된다.…
출판가를 중심으로 조국 사태가 지난해에 이어 2차전으로 치닫고 있다. 한 달 새 ‘조국백서’와 ‘조국흑서’가 나란히 출간되자 이런 광경이 벌어졌다. 조국흑서로 불리는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나라’는 8월 25일 출간돼 이틀 만에 1만 부 가량 팔렸다. 강양구(43) 과학 전문 기자,…
구글은 매년 국가별로 가장 많이 입력된 검색어 차트를 내놓는데 한국의 검색어 차트와는 달리 미국의 차트에는 ‘다이어트’ 부문이 있다. 다이어트 콜라를 마시며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헬스장으로 들어가는 나라답다고나 할까. 2018년 미국인들이 다이어트 관련 검색어로 가장 많이 입력한 …
“유행성 독감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전국 543만 명 모든 학생에게 인플루엔자(독감) 예방접종을 무료로 실시하겠다.” 지난 11일 유은혜 교육부총리는 2학기 등교 확대에 따른 교육안전망 강화 방안을 발표하면서 ‘방역안전망’의 일환으로 고3 학생까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실시…
문재인 정부 초대 산림청장을 지낸 김재현(55) 건국대 산림조경학과 교수는 임기 시작과 동시에 산사태를 겪었다. 2017년 7월 내린 폭우로 충북 청주시에서 산사태가 발생해 2명이 사망했다. 당시 산사태에 쏠린 관심은 산지에 설치된 태양광발전시설(이하 산지 태양광)로 옮겨졌다. 역사…
‘8·4 수도권 주택공급확대 방안’(이하 8·4 대책) 발표 이후 수도권 집값은 여전히 요지부동이고, 전셋값은 60주째 뛰고 있다. 서울권역에서 역대급 주택 공급이라는 야심 찬 공급 방안을 내놓았음에도 부동산 광풍은 멈추질 않는다. 이번 8·4 대책의 핵심은 군부지, 공공기관 이전 …
‘스푸트니크 모멘트’(Sputnik moment·스푸트니크의 순간)란 옛 소련이 1957년 10월 4일 세계 최초의 인공위성인 스푸트니크 1호를 발사해 미국을 깜짝 놀라게 만들었을 때를 말한다. 당시만 해도 과학기술 분야에서 소련을 압도하고 있다고 믿었던 미국은 엄청난 충격을 받을 …
“숫자로 현실을 왜곡하지 맙시다. 현장과 괴리된 통계는 정부에 대한 불신만 키웁니다. 현장에서, 국민의 체감도를 가지고 얘기합시다.” 2017년 6월 국토교통부 장관에 취임하면서 김현미 장관이 연설한 취임사 중 일부다. ‘현장과 괴리된 통계’에 대한 경계를 강조했던 김 장관은 3년이…
1999년 개봉해 국내 스크린을 휩쓸었던 최민수 정우성 주연의 영화 ‘유령’에는 한국이 러시아로부터 경협차관 현물 상환으로 ‘바라쿠다’급으로 묘사된 시에라급(Project 945, Sierra class) 잠수함을 극비리에 넘겨받는 장면이 나온다. 영화 속에서 한국정부는 이 핵잠수함…
국내 증시가 한여름 날씨만큼 뜨겁다. 7월 들어 불과 한 달 반 만에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 둘 다 15% 이상 올랐다. 8월 들어 코스피 상승폭은 더욱 두드러졌다. 불과 2주 만에 8% 넘게 올랐다. 주요국 증시 중 가장 빠른 상승세다. 글로벌 경제가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이른바 유튜브 ‘뒷광고’ 논란이 뜨겁다. 뒷광고는 특정 업체로부터 협찬이나 대가를 받고도 광고임을 제대로 밝히지 않거나 우회적으로 표기한 경우를 뜻한다. 지난 7월 스타일리스트 한혜연과 가수 강민경이 자신들의 유튜브에 올린 콘텐츠 가운데 일부가 협찬 영상임이 드러나면서 뒷광고 논란이…
중국 산시성 옌안은 공산당의 ‘혁명 성지’로 불리는 곳이다. 마오쩌둥의 공산당 홍군은 장제스의 국민당군과의 내전에서 수세에 몰리자 1934년 10월 17일 장시성 간저우시 위두현에서 출발해 1년여의 대장정(大長征) 끝에 1935년 10월 20일 옌안으로 피신했다. 마오는 이곳에 터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으로 인해 마스크는 이제 ‘생필품’이 됐다. 하지만 매일같이 마스크를 쓰다 보니 부작용도 속출하고 있다. 특히 날씨가 더워지며 장시간 마스크 착용에 따른 두통이나 호흡 곤란을 호소하는 이들도 늘고 있다. 지난 6월 11일에는 제주도의 한 초…
“○○○ 의원, 지역 현안 해결 특별교부세 ○○억 원 확보!” 요즘 여야 국회의원들은 행정안전부 특별교부세(특교세) 확보 치적을 알리는 데 열심이다. 21대 국회의원 임기가 시작된 이후 지역구 현안 사업 해결을 위해 중앙정부로부터 막대한(?) 예산을 따냈다며 자신을 국회로 보내 준 …
8월5일, 한 매체를 통해 소개된 한국형 항공모함 사업 계획 보도가 온라인을 뜨겁게 달궜다. 정부가 ‘대형수송함-II’라는 이름으로 진행하던 사업을 ‘경항공모함 사업’으로 개칭하고 조기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는 소식 때문이었다. 보도에 따르면 정부는 주변국의 반발을 의식해 ‘대형수송함…
항공업계가 시계제로에 빠졌다.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의 인수합병(M&A)이 무산된 데 이어, 아시아나항공 역시 인수 우선협상대상자인 HDC현대산업개발이 ‘재실사’를 요구하면서 ‘인수 포기 수순을 밟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온다. 업계 맏형인 대한항공 또한 사면초가 위기에 처했…
국내에서 한 해 판매되는 정수기는 약 200만 대로 시장 규모가 2조 5000원 억원에 이른다. 생활수준 향상으로 해마다 증가세를 이어오던 정수기 시장은 몇 해 전부터 정체 현상을 보였다. 그러던 것이 코로나19 사태 이후 관리형 정수기라는 새로운 시장이 형성되고 있다. “정수기…
7월31일 주택임대차보호법 개정안이 전격 시행된 이후 첫 주말을 맞은 서울의 부동산중개소들은 집주인들이 걸어오는 전화를 응대하느라 분주한 하루를 보냈다. 서울 마포구의 한 중개업소에서 만난 중개인 전진희 씨는 중년 여성 2명과 상담을 하는 도중 빗발치는 문의 전화를 받느라 정신없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