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직접투자 가장 많이 한 한국, 경제협력도 선도적 역할
베트남 축구 국가대표팀이 2022 카타르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 예선 G조 선두를 지켰다. 경기가 있는 날이면 하노이 미딩국립경기장까지 이어지는 대로가 꽉 막힐 정도로 베트남은 축구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그리고 이 관심은 자연스럽게 베트남에서 가장 유명한 한국인, 박항서 감독에게로 …
- 2019-11-30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베트남 축구 국가대표팀이 2022 카타르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 예선 G조 선두를 지켰다. 경기가 있는 날이면 하노이 미딩국립경기장까지 이어지는 대로가 꽉 막힐 정도로 베트남은 축구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그리고 이 관심은 자연스럽게 베트남에서 가장 유명한 한국인, 박항서 감독에게로 …
남북관계 경색에 따라 남북 교류 및 협력 사업도 수면 아래로 내려간 것처럼 보인다. 강원도와 경기도 등 북한 접경지대에도 문재인 정부가 그토록 외치던 ‘평화 경제’에 대한 기대보다 교류 단절에 따른 냉기류가 흐르고 있다. 이런 분위기에서 최문순 강원도지사의 행보가 유독 눈에 띈다. …
지소미아(GSOMIA·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가 조건부로 연기됐다. 조태용 전 외교부 제1차관은 국가안보실 제1차장 겸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사무처장 시절 지소미아 체결을 주도했다. 지소미아 파동 3개월, 우리는 무엇을 얻고 잃었나. 그를 만나 물었다. 이번 결정을 어떻게 보나. …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부)는 매년 연구개발(R&D)에 조 단위 예산을 집행한다. 올해는 7조 원을 지출했고, 내년에는 8조 원 가까운 예산을 R&D에 들일 예정. 이러한 노력 끝에 거둔 성과가 산업현장에서 활용되도록 돕는 곳이 과기부 산하 공공기관인 연구성과실용화…
성격이 완전히 다른 두 경기였다. 하나는 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 예선, 다른 하나는 평가전. 레바논과 붙은 경기는 일단 결과가 필요했고, 브라질과 6년 만에 재회한 평가전은 승패를 떠나 경쟁력을 확인하는 장이었다. 먼저 레바논 적지에서 치른 2022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
법무부와 검찰의 대립 양상이 심상치 않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사퇴 이후 법무부가 주도하는 검찰개혁이 빠른 속도로 진행되면서 심각한 갈등으로 비화하는 분위기다. 법무부는 조 전 장관 일가에 대한 검찰 수사를 계기로 검찰개혁을 더는 미룰 수 없다는 입장인 반면, 검찰은 법무부의 개…
일본 젊은이들은 최근 몇 년간 일자리 걱정을 전혀 하지 않고 있다. 일하기를 원한다면 모두 취직할 수 있는 ‘완전 고용’ 상태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3월 졸업한 일본 대학생의 97%가 취업에 성공했다. 심지어 채용을 원하는 기업이 많아 졸업생이 회사를 고르는 ‘뷔페식 취업’을 하고 …
‘원조 받던 나라에서 원조하는 나라로.’ 대한민국의 비약적인 경제발전을 한마디로 압축한 슬로건이 아닐 수 없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원조 받던 나라가 원조를 제공하는 나라로 바뀐 사례는 우리나라가 유일하다. 우리나라의 공적개발원조(ODA)는 1987년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
“아, 됐어요. 안 해요.” 11월 11일 오후 4시 무렵 서울 관악구 봉천동 인헌고 앞.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을 사흘 앞두고 하교를 서두르는 학생들의 모습은 여느 학교 앞 풍경과 다를 바 없었다. 하지만 철제 교문에는 ‘학교 관계자 허락 없이는 출입 금지’라는 …
#1 신혼인 A씨는 남편 정장을 매주 세탁소에 드라이클리닝을 맡겼다. 집에 건조기가 없어 수건을 말리는 스트레스도 컸다. 이에 정액제로 운영되는 모바일 세탁소를 찾아봤다. 드라이클리닝과 함께 물빨래도 해준다고 했다. 특히 집을 리모델링하는 동안 렌털 하우스에서 지냈는데, 이때도 모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스캔들에 대한 의회 공개청문회가 11월 13일(현지시각) 시작됐다. 관련 외신을 보면 핵심 키워드로 ‘퀴드 프로 쿼(Quid pro quo)’라는 라틴어 표현이 등장한다. 트럼프 대통령도 트위터나 기자회견에서 이 라틴어 표현을 되풀이해 사용했다…
11월 8일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을 앞에 두고 ‘윤석열이 아니어도 되는 반부패 시스템’을 주문하고 며칠 뒤인 지난 주말 전직 언론사 사장, 전현직 법조인과 의사들이 모인 자리에서 화제의 주인공은 단연 ‘윤석열’이었다. 윤 총장이 45도로 깍듯하게 허리를 굽혀 인…
올해 노벨문학상은 2명에게 주어졌다. 2019년 수상자로 오스트리아 극작가 페터 한트케, 그리고 심사위원 논란으로 선정되지 못한 2018년 수상자로 폴란드 소설가 겸 시인 올가 토카르추크가 나란히 이름을 올렸다. 오스트리아로선 2004년 수상작인 소설가 엘프리데 옐리네크 이후 두 번…
평상시보다 과열됐다. 경기를 관장한 마틴 애킨슨 주심이 통제력을 잃으면서 더욱 심해졌다. 공과 상관없이 부대끼는 선수들이 늘었고, 노골적으로 거친 플레이가 나오기 시작했다. 밑으로 뚝 떨어진 양 팀의 성적은 부담을 더욱 증폭했다. 평소 중상위권을 탐하던 홈팀 에버턴 FC도, 지난해 …
# 얼마 전 ‘이마트24 동작 구름·노을카페’를 방문했다. 편의점으로 알려진 ‘이마트24’가 운영하는 곳으로, 지난해 8월 개장한 이래 ‘핫 플레이스’가 됐다고 들었다. 동작대교를 사이에 두고 양쪽에 2개 건물이 자리하며, 각각 5층 규모다. 두 건물 모두 바리스타가 있는 ‘이마트2…
사흘만 아무것도 안 하고 쉬어봤으면 좋겠다.” 직장인 고모(28) 씨가 입버릇처럼 하는 말이다. 벌써 직장생활 3년 차지만 한 번도 연차휴가를 써보지 못했다. 이유는 복합적이다. 일단 일이 바쁘다. 퇴근시간이 되면 회사 전기는 다 꺼지지만 처리하지 못한 일이 남아 있다. 그렇다고 회…
정부가 내년도 ‘슈퍼 예산안’을 짜면서 일자리 예산과 관련해 일부 사업에서 예비타당성(예타) 조사를 피하려 꼼수를 부리고 있다. 정부는 내년에 새로 추진하는 ‘고용위기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선제대응 패키지)과 ‘국민취업지원제도’(국민취업지원) 예산안을 예타 조사를 거치지 않고 …
취업준비생 김현영(26·여) 씨는 요즘 밤마다 ‘디지털 명상’을 한다. 스마트폰에서 명상 애플리케이션(앱) ‘코끼리’를 실행해 명상 강연이나 음악을 틀어놓고 눈을 감는다. 그가 명상 앱을 찾는 이유는 취업 걱정에 새벽까지 잠 못 이루는 날이 많아졌기 때문. 그는 “어려서부터 똑똑하다는…
나는 투자자로 살아간다. 투자자로서 바라보는 세상에 대해 함께 이야기했으면 한다. 투자자 입장에서 우리의 현실과 미래에 대해 생각해보고, 왜 우리가 투자하면서 살아야 하는지 그 근본적인 질문을 던져본다. 투자란 무엇이고, 특히 주식투자자란 누구인가. 왜 주식투자가 의미 있고 바람직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