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만연한 막무가내식 기업 앞 시위로 시민들 몸살
국내 대기업 사옥 주변 등에서 벌어지는 무분별한 집회와 시위로 기업뿐 아니라, 보행자와 인근 주민들까지 몸살을 앓고 있다. 고성능 스피커로 고음의 운동가요 등을 반복 재생하는가 하면, 보행로를 가로막는 불법 천막을 설치하고, 도로 곳곳에 명예훼손의 개연성이 큰 현수막을 내거는 일이 …
- 2023-04-22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국내 대기업 사옥 주변 등에서 벌어지는 무분별한 집회와 시위로 기업뿐 아니라, 보행자와 인근 주민들까지 몸살을 앓고 있다. 고성능 스피커로 고음의 운동가요 등을 반복 재생하는가 하면, 보행로를 가로막는 불법 천막을 설치하고, 도로 곳곳에 명예훼손의 개연성이 큰 현수막을 내거는 일이 …
최근 국회에서 논의 중인 한 법안에 국내 모빌리티업계의 이목이 집중됐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교통법안심사소위원회(법안소위)는 4월 11일 ‘택시 목적지 미(未)표시 의무화’를 뼈대로 한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개정안’을 논의했다. 더불어민주당 진성준 의원이 대표 발의한 개정안은 모빌…
북한이 4월 13일 ‘화성-18형’으로 명명한 고체연료 방식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에 성공했다. 3단 고체연료 방식인 이 미사일은 고각으로 발사돼 3000㎞ 정도 고도까지 상승한 뒤 수평비행거리 약 1000㎞를 기록하고 동해상에 떨어졌다. 다음 날 북한 관영매체는 화성…
압둘아지즈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에너지장관과 알렉산드르 노박 러시아 부총리 겸 에너지장관이 3월 16일 사우디 수도 리야드에서 긴급 회동했다. 미국 서부텍사스중질유(WTI) 가격이 전날 2021년 12월 20일 이후 처음으로 배럴당 70달러 밑으로 떨어졌기 때문이다. 국제유가가 급…
모든 사람이 부자가 될 수는 없지만, 부자의 삶은 늘 호기심의 대상이다. 그런 대중의 궁금증을 풀어주고자 매년 적잖은 학술논문과 보고서, 책자가 쏟아진다. 이 가운데 가장 공신력을 인정받는 게 신한·KB국민·하나·우리 등 4대 시중은행이 매년 정기적으로 발행하는 부자 보고서다.하나은…
‘감산, 감사합니다.’ 대신증권이 최근 삼성전자의 메모리 반도체 감산 발표 후 발행한 종목 보고서의 제목이다. 이 보고서에서 대신증권은 감산 발표가 “기다려왔던 주가 상승의 트리거”라면서 경기 호전(up-turn) 국면에 진입할 경우 삼성전자가 업계에서 가장 큰 수혜를 입을 것이라고…
캐나다는 러시아에 이어 세계 두 번째로 넓은 국토를 가진 대국이자 자원이 풍부한 부국이다. 인구도 3800만 명이 넘어 강대국 조건을 두루 갖췄다. 그에 비해 유독 캐나다 군사력은 국력에 걸맞지 않게 초라하기 그지없다. 러시아와 북극해를 사이에 두고 마주 보고 있음에도 그간 미국 국…
가끔은 어색하고 낯선 미지의 나라를 여행지로 선택해보라고 말한다. 한 번도 가보지 않은 나라로 떠나는 것이야말로 여행이 주는 특별한 매력을 느낄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아무것도 모른다는 기분 좋은 긴장과 설렘은 여행의 재미까지 더한다. ‘요르단’이 바로 그런 곳이다. ‘아라비아반…
중국과 대만에서 국부로 추앙받는 쑨원(孫文·1866∼1925)은 1911년 신해혁명을 일으켜 청(淸) 왕조를 무너뜨리고 1912년 아시아 최초 공화국인 ‘중화민국(中華民國)’을 세운 지도자다. 중국 장쑤성 난징 쯔진(紫金)산에는 쑨원의 묘인 ‘중산릉(中山陵)’이 있다. 중산은 쑨원의 …
“‘GPT-4’는 이미지를 수집하고 이를 신원에 연결한 뒤 종합적인 프로필을 만들어 대규모 감시를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미국 연방거래위원회(FTC)에 ‘오픈AI’와 그 제품 ‘챗GPT’에 대한 조사를 요구할 것입니다. 적절한 안전장치가 마련될 때까지 GPT 시리즈의 추가 상용버전…
세계적인 패션 디자이너이자 아디다스의 게스트 디자이너로 유명한 제러미 스콧이 최근 현대자동차(현대차)와 만나 업사이클링 드레스를 선보였다. 아이오닉 6에 적용된 친환경 소재 ‘바이오 플라스틱 스킨’과 전동화 차량에 사용된 안전띠, 후미등, 와이퍼 등을 활용해 오트쿠튀르(특별 제작하는…
한미일 3국은 4월 3~4일 제주 남방 공해상에서 미 해군 원자력 추진 항공모함(항모) 니미츠를 중심으로 연합 대잠전·수색구조 훈련을 실시했다. 세 나라의 연합 대잠전 훈련은 2022년 9월 이후 6개월 만이다. 이번 훈련에 한국 해군에선 세종대왕급 이지스 구축함 ‘율곡이이(DDG-…
국민의힘 ‘김기현호(號)’가 출범한 지 한 달이 됐지만 컨벤션효과는커녕 정당 지지율이 30%대로 떨어졌다. 친윤석열(친윤)계 일색으로 꾸린 당 지도부가 윤석열 대통령을 변호하는 과정에서 민심과 동떨어진 발언을 한 것이 주된 이유로 꼽힌다. 총선이 1년가량 남은 상황인 만큼 위기의식을 …
미국 백악관 인근 라파예트 공원에는 폴란드 출신인 타데우시 코시치우슈코(1746~1817) 장군의 동상이 있다. 코시치우슈코 장군은 미국 독립전쟁에 자원 참전해 1776년부터 1783년까지 공병대장으로 혁혁한 공을 세웠다. 그는 뉴욕에 위치한 미국 육군사관학교(웨스트포인트)를 비롯해…
헌법재판소가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법안의 효력을 인정하는 결정을 내린 뒤 더불어민주당(민주당)은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사퇴 및 탄핵을 추진하고 있다. 반면 국민의힘 내부에서는 한 장관의 총선 차출론이 힘을 얻고 있다. 여의도연구원장을 맡은 국민의힘 박수영 의원은 3월 …
북한은 3월 28일 ‘화산-31’로 명명된 전술핵탄두의 실물 사진을 전격 공개했다. 북한이 공개한 사진은 하루 전인 27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핵무기 병기화 사업을 지도하는 과정에서 촬영된 것이다. 북한은 이 사진들을 통해 핵탄두 설명문은 물론, 일련번호까지 의도적으로 노출함으…
국민의힘 태영호 의원(61)은 대한민국 품에 안긴 이래 ‘최초’ 기록을 연이어 쓰고 있다. 태 의원은 2016년 공사급 고위 외교관(주영국 북한대사관 공사)으로는 최초로 한국에 귀순했다. 2020년 21대 총선에 출마해 탈북민 출신 첫 지역구(강남갑) 국회의원이 됐다. 국회 외교통일위…
‘0.78명.’ 지난해 한국 합계출산율이다. 여성이 가임 기간(15~49세)에 낳을 것으로 기대되는 평균 출생아 수를 말하는데, 전년보다 0.03명 줄었다. 관련 통계를 작성하기 시작한 1981년 이후 최저치다. 이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8개 회원국 평균 출산율(2020년 …
“가장 위험한 시나리오는 중국, 러시아, 그리고 이란의 거대한 연대, 이데올로기가 아니라 서로의 고충을 보완하는 ‘반(反)패권 연대’일 것이다.” 미국 백악관 안보보좌관을 지낸 저명한 전략가 즈비그뉴 브레진스키가 1997년 출간한 저서 ‘거대한 체스판(The Grand Chessbo…
더불어민주당(민주당) 내에서 이재명 대표의 ‘질서 있는 퇴진론’이 급부상하고 있다. 비이재명(비명)계 김종민 의원은 이 대표가 2월 27일 체포동의안 국회 본회의 처리를 앞두고 설훈 의원과 만나 이에 동의했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설 의원이) ‘부결시키되 이 문제를 꼭 해결해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