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發 방공무기 대란… 국산 천궁·비호 수출 잭팟 기회
역사가 시작된 이래 인간이 하는 모든 싸움엔 그 나름 룰이 존재했다. 이런 싸움의 룰은 문명이 발달하고 성숙해가면서 함께 발전했다. 특히 인간 존엄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진 20세기 들어선 국가 간 전쟁에서 여러 불문율이 만들어졌다. 대표적 불문율이 “민간인은 해치지 말자”다. 전쟁에…
- 2022-12-11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역사가 시작된 이래 인간이 하는 모든 싸움엔 그 나름 룰이 존재했다. 이런 싸움의 룰은 문명이 발달하고 성숙해가면서 함께 발전했다. 특히 인간 존엄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진 20세기 들어선 국가 간 전쟁에서 여러 불문율이 만들어졌다. 대표적 불문율이 “민간인은 해치지 말자”다. 전쟁에…
직장인 김 모(28) 씨는 9월 서울 관악구에 들어선 신축 대단지 아파트 ‘힐스테이트관악뉴포레’ 82㎡(이하 전용면적) 전세를 알아보다 그만뒀다. 적정 전세가를 두고 집주인과 입장 차를 좁히지 못했기 때문이다. 집주인은 “다른 집주인들이 이미 비슷한 가격으로 전세 계약을 체결했다”며…
2022 카타르월드컵은 화려한 축구 플레이뿐 아니라 첨단기술 시험장으로서도 주목받고 있다. 특히 더 공정한 판정을 위해 도입된 판독 기술은 인공지능(AI)이 첨가돼 한층 진화했다. 2014 브라질월드컵에는 골라인 판독 기술이 도입됐으며, 2018 러시아월드컵에서는 비디오 보조 심판(…
세계 139개국이 참여한 OECD(경제협력개발기구)/G20(주요 20개국) 포괄적 이행체계(IF)는 지난해 7월 온라인으로 제12차 총회를 열고 미래 국제조세 질서의 핵심 내용에 대해 합의했다. IF는 다국적기업의 세원 잠식을 통한 조세 회피 방지 대책(BEPS)을 논의하기 위한 국…
장쩌민 전 중국공산당 총서기 겸 국가주석의 별명은 두꺼비(蛤)다. 1989년 집권해 2002년까지 중국 최고지도자였던 그에게 이런 별명이 붙은 것은 트레이드마크인 두꺼운 검정 뿔테 안경을 쓴 얼굴과 커다란 입이 두꺼비를 닮았기 때문이다. 장 전 주석이 권력을 놓은 지 10년여가 된 2…
서울 서대문구 지하철 2호선 신촌역 인근 먹자골목의 한 다세대주택에서 11월 23일 사망한 채로 발견된 모녀는 극심한 생활고를 겪은 것으로 추정된다. 수개월째 밀린 공과금과 월세, 제대로 된 음식 없이 텅 빈 냉장고 등이 이를 뒷받침한다. 사건 발생 2주 뒤인 12월 6일 오전 9시 …
국민의힘 지도부가 차기 당대표의 조건을 제시하고 나섰다. 포문을 연 것은 주호영 원내대표다. 주 원내대표는 12월 3일 대구·경북 지역 언론인 모임 ‘아시아포럼21’ 초청 토론회에서 “차기 당대표는 MZ세대에 인기 있는 대표여야 하고 공천에서 휘둘리지 않는 안정적인 공천을 해야 한다”…
월드컵이 열리는 카타르는 페르시아만의 돌출된 반도에 자리한 자그마한 국가다. 남북과 동서 길이가 각각 160㎞, 80㎞에 불과하고 국토 면적은 1만1437㎢다. 한국 경기도보다 약간 작다. 남쪽으로 사우디아라비아와 국경을 접하고, 나머지는 바다에 면하고 있다. 인구는 300만 명밖에…
개국공신 만찬이 열렸다. 윤석열 대통령은 11월 22일 윤핵관(윤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들을 부부동반으로 초대해 서울 한남동 관저에서 저녁식사를 함께했다. 초청 대상은 국민의힘 권성동 전 원내대표, 장제원 의원, 윤한홍 의원, 이철규 의원 등으로 알려졌다. 그로부터 사흘 뒤인 25일…
“서울시의회 의장으로서 큰 책임감을 느낍니다. 시의회가 잘못하면 시민이 불편과 고통을 겪습니다. 정책의 최종 결정권을 쥔 시의회가 시정을 주도해 시민 뜻을 받들고, 그간의 비정상을 정상화하고자 노력할 것입니다.”김현기 서울시의회 의장은 향후 의회 운영 방향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서…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에도 2차전지 기업들은 전기차 시장의 폭발적 성장에 힘입어 3분기 최대 실적을 올렸다. 국내 대표 배터리 셀 업체 LG에너지솔루션은 3분기 매출 7조6482억 원, 영업이익 5219억 원을 달성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89.9% 증가하며 분기 기준 최대치를 기록…
“재건축 후 둔촌주공의 미래 가치를 고려하면 분양가가 그리 비싸다고 할 수 없다. 조만간 서울 시내 신축 아파트 공급량이 바닥을 칠 전망이다. 그만큼 부동산시장에서 둔촌주공의 위상은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김제경 투미부동산컨설팅 소장)“화물연대 파업이 언제까지 계속될지 모르겠으…
미사일 도발 강도를 높이던 북한이 결국 미국 동부 지역까지 타격할 수 있는 화성-17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개발에 사실상 성공했다. 북한은 7번째 도전 끝에 화성-17형을 정점고도 6000㎞, 수평비행거리 1000㎞, 최대속도 마하 22에 달하는 괴물로 완성했다. 물론 북한 …
“청년의 주거 안정을 위해 청년 원가주택과 역세권 첫 집을 공급하겠다.”윤석열 대통령이 20대 대선 후보 시절 내놓은 청년 맞춤형 부동산 공약이다. 새 정부 출범 후 ‘청년주택’이라는 이름으로 논의돼온 이 정책이 최근 구체화됐다. 정부는 2023년부터 5년간 전국에 공공주택 50만 …
미국 플로리다주는 공화당과 민주당이 혈투를 벌이는 스윙 스테이트(swing state: 경합 주)다. 압도적으로 지지하는 정당이 없고 선거 때마다 지지 후보가 바뀌다 보니 해당 지역 유권자들 표심이 어디로 갈지에 관심이 집중될 수밖에 없다. 플로리다주에서는 2000년과 2004년 대…
집권 이후 윤석열 대통령은 ‘시행령 정치’에 집중했다. 여소야대 상황에서 거대 제1야당인 더불어민주당(민주당)의 반대로 국회에서 법안 개폐가 힘들 것이라 보고 우회로를 택한 것이다. 시행령 정치의 가장 대표적 사례는 ‘경찰국 설치’와 ‘검수원복’, 곧 검찰 수사권 일부 원상 회복이다…
워런 버핏의 매수 소식에 하룻밤 새 10% 이상 상승한 종목이 있다. 바로 대만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기업 TSMC다. 11월 15일(현지 시간) TSMC는 전거래일보다 10.52% 오른 80.46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이는 ‘투자 귀재’로 불리는 버핏이 TSMC 주식을 41억…
미국항공우주국(NASA)의 다목적 우주선 ‘오리온’과 차세대 대형 발사체 우주발사시스템(SLS)을 실은 아르테미스 1호가 11월 16일 오전 1시 47분(현지 시간) 발사에 성공했다. 오리온은 이륙 엿새 만에 달 상공 약 130㎞를 근접 비행함으로써 NASA의 유인 달 탐사 계획인 …
최근 루마니아 언론 매체들에 흥미로운 기사가 게재됐다. 루마니아 국방부가 한국과 조속한 시기에 국방협력협정을 체결하기로 했고 이에 따라 양국이 4가지 분야에서 방산 협력에 나섰다는 내용이다. 9월 23일 바실레 든쿠 국방장관이 이끄는 루마니아 대표단이 방한해 ‘대한민국 방위산업대전’…
11월 10일 대표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인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이 주호영 원내대표를 정면 비판하고 나섰다. 장 의원이 “우리가 주 원내대표에게 원내지도부를 한 번 더 준 건 오로지 정기국회 잘 돌파하고, 야당의 정치 공세 잘 막고, 소수 여당이기 때문에 자존심 지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