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 ‘블랙홀’ 부상
대통령 집무실 서울 용산 이전 문제가 ‘포스트 대선 블랙홀’로 급부상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용산 이전’을 직접 발표하며 청와대로 절대 들어가지 않겠다는 입장이지만, 반대 여론이 상당한 가운데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민주당)이 집무실 이전에 협조하지 않고 있어 신구(新舊) 권력…
- 2022-03-27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대통령 집무실 서울 용산 이전 문제가 ‘포스트 대선 블랙홀’로 급부상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용산 이전’을 직접 발표하며 청와대로 절대 들어가지 않겠다는 입장이지만, 반대 여론이 상당한 가운데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민주당)이 집무실 이전에 협조하지 않고 있어 신구(新舊) 권력…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야구 마니아라는 이야기를 듣고 30년 넘게 야구 기자와 야구 칼럼니스트로 활동하고 있는 필자로서는 반갑기 그지없었다. 대통령 당선인이 야구를 좋아하다니! 야구 명문 경남고 출신인 김영삼 전 대통령(1928~2015)은 야당 정치인 시절 모교 응원차 야구장을 여…
“재계 저승사자로 불리던 분이 대통령이 됐으니 기업 처지에선 겁이 날 수밖에 없지 않겠나.”‘윤석열 정부’ 출범을 앞두고 재계 일각에서 흘러나오는 반응이다. 헌정사상 첫 특수부 검사 출신 대통령이 탄생하자 기업들 속내가 복잡해졌다. 안 그래도 정권이 바뀔 때마다 여러 기업이 검찰 수사…
더불어민주당(민주당)이 다시 검찰개혁 카드를 꺼내 들었다. 민주당 윤호중 비상대책위원장은 3월 20일 기자간담회에서 “첫 검찰 출신 대통령 당선인의 등장으로 검찰개혁이 좌초되는 것 아닌가 하는 국민의 우려가 높다. 검찰 수사권과 기소권을 엄격히 분리해 검경유착, 검정유착의 고리를 차단…
“인수위 들어가더니 얼굴이 확 갔네.”“여기(통의동)서 밥 먹을 날도 얼마 안 남았어.”3월 23일 저녁 무렵 서울 종로구 통의동 한 식당.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 관계자들이 식사 자리에서 잠시 숨을 돌리며 대화를 나눴다. 왁자지껄한 분위기는 김치찌개가 식탁에 올라오면서 가라앉았다…
2월 24일 러시아가 20만 명에 가까운 대군을 동원해 우크라이나를 전면 침공했을 때 러시아와 유럽, 미국 등 거의 모든 나라가 우크라이나군이 하루 이틀이면 무너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객관적 전력 측면에서 우크라이나군은 러시아군에 크게 열세였다. 독립 후 전력을 제대로 현대화하지 못…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설립 후 3월 11일 드디어 처음으로 기소를 했다. 그런데 날짜가 특이하다. 20대 대선 결과가 발표된 다음 날이다. 정권교체가 확정된 날이기도 하다. 정치적 결정이라는 의심을 받는 이유이기도 한데, 공수처는 왜 하필 이날 기소를 했을까.공수처, 1년 만…
1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 대비 7.5% 상승했다(그래프 참조). 이는 1982년 이후 40년 만에 가장 높은 수치로, 주식 및 채권 투자자들에게 불안감을 야기하고 있다. 미국의 지난 100년간 데이터를 살펴보면 인플레이션이 가장 심했던 시기는 1970년대다. 1960…
우크라이나 침공을 총지휘하고 있는 러시아군 사령관은 발레리 게라시모프 총참모장이다. 올해 67세인 게라시모프 총참모장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최측근 중 한 명이다. 러시아군 최고위 현역 장성인 그는 2012년부터 총참모장을 맡아 군 현대화를 비롯해 각종 작전 계획과 전술 …
주식시장에서 공매도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기업공개(IPO) 직후 시가총액 2위에 오르며 승승장구하던 LG에너지솔루션 주가도 공매도 폭탄을 맞자 3월 11일부터 3거래일 연속 신저가를 이어갔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도 선거 공약을 통해 개인투자자의 불만이 큰 공매도를 합리적으로 …
한국 정치 패턴이 깨지고 있다. ‘한 번 정권을 잡은 정당은 대선을 한 번 더 이긴다’는 ‘2연속 집권 법칙’이 깨졌다. 법칙 파괴는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탄핵되면서 ‘10년 집권 법칙’이 무너졌다. 2020년 총선에서 범여권이 국회 의석 60%(180석)을 가져…
3·9 대선에서는 20대 이하 남녀 표심이 확연히 갈리면서 ‘젠더 갈등’ 논란이 재점화됐다. 대선 당일 방송 3사 출구조사 결과 이대남(20대 남성)과 이대녀(20대 여성)가 각각 윤석열, 이재명 후보에게 결집하면서 20대 이하 남녀 유권자 표심이 대비되는 양상을 보였다(그래프 참조…
독일은 그동안 제2차 세계대전을 일으킨 전범국가라는 ‘멍에’에서 벗어나고자 노력해왔다. 이 때문에 독일은 무기 수출과 군사력 운용에 극히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였다. 독일은 또 국민의 강력한 반전 여론과 평화주의 등을 이유로 군사력 강화 부분에서도 소극적으로 정책을 추진했다. 실제로 …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초기 우크라이나 드론이 러시아군 장갑차를 격추하는 장면이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타고 전파돼 세계인의 이목을 끌었다. 영상에는 드론 공격으로 러시아 장갑차 행렬이 파괴되는 모습이 생생히 담겼다. 군사력 측면에서 열세인 우크라이나는 드론을 이용해 러시아 …
우크라이나는 소련으로부터 갓 독립할 당시 세계 최정상급 공군력을 가지고 있었다. 소련의 최신 주력 전투기 Su-27과 MiG-29는 물론, 세계 최대 초음속 전략폭격기 Tu-160 블랙잭 등 1100여 대에 달하는 군용기를 보유했다. 그러나 독립 후 30여 년 동안 정치·경제적 혼란…
“어느 사회든지 그 사회가 존립·발전하기 위해서는 진리를 밝히고 정의를 세우고, 양심을 수호하려는 자들이 꼭 필요한 것 같다. 우리는 태어나면서 꼭 그러한 자가 되라는 의무는 부여받지 않았다. 하지만 우리에게 양심이 있는 이상 우리가 바로 그러한 자가 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나…
지난해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 ‘사람인’에 따르면 직장인 10명 중 6명은 다음 월급날이 오기 전 월급을 모두 써버려 경제적으로 어려워지는 ‘월급고개’를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월급을 받은 후 소진하기까지는 평균 12일이 걸리는 것으로 집계됐다. 공기업에 다니던 1990년생 장성원 …
‘정권교체 대주주’로 일컬어지는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의 향후 행보에 정치권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 위원장 하마평에 안 대표가 오르내리는 가운데 초대 국무총리와 당대표 등을 맡을 것이라는 이야기도 흘러나온다. 전문가들은 각 선택에 따른 유불리가 명확하다고 지…
윤석열 정부 앞에 놓인 대표적 과제는 부동산 문제 해결이다. 부동산 민심은 정권교체로 이어질 정도로 매서웠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 분석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2017년 5월부터 지난해 5월까지 서울 30평형대 아파트 평균 가격은 6억2000만 원에서 11억9000만…
이번 대선은 유튜브가 여야 대선 후보의 주요 전선(戰線)으로 부상한 것이 또 하나의 특징이다. 더불어민주당(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는 각자 자기 이름을 내건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유권자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다. 주요 공약 소개와 유세 현장 중계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