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전, 조용히 3억 원 비상금 만들자 생긴 일
남편에게 숨겨둔 비상금이 있었다. 그것도 꽤 많이! 아내라면 좋아할까, 싫어할까. ‘아내 몰래 비상금 3억 모으기’ 저자 문석근 씨(닉네임 ‘깍두기 교수’)는 “책을 준비하면서 만난 여성은 대부분 ‘남편이 퇴직 후 빈털터리가 아니라서 다행’이라며 오히려 안심했다”고 말한다. 출판업계…
- 2022-01-31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남편에게 숨겨둔 비상금이 있었다. 그것도 꽤 많이! 아내라면 좋아할까, 싫어할까. ‘아내 몰래 비상금 3억 모으기’ 저자 문석근 씨(닉네임 ‘깍두기 교수’)는 “책을 준비하면서 만난 여성은 대부분 ‘남편이 퇴직 후 빈털터리가 아니라서 다행’이라며 오히려 안심했다”고 말한다. 출판업계…
코로나19 사태로 올해 설 연휴 역시 외출 자제가 요구되고 있다. 답답한 ‘집콕’ 시간을 알차게 보내고 싶다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시리즈를 정주행하는 건 어떨까. 배꼽 빠지는 코미디물부터 잔잔한 감동을 주는 다큐멘터리, 등골 오싹한 공포물까지 스토리 탄탄한 작품들을 한데 모…
해가 바뀌었다고 갑자기 벼락부자나 벼락거지가 되진 않는다. 하지만 부동산에 관심 있는 투자자라면 이런 때일수록 달라진 세법에 관심을 기울여야 세금 ‘폭탄’을 피할 수 있다. 달라진 부동산 관련 주요 정책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다년간 자산가들의 세무 상담을 맡아온 ‘절세TV’ 윤나겸…
지난해 서울 아파트 청약에 당첨된 최저 가점 평균은 62.6점이었다. 서울 역대 최다 청약자(13만1447명)가 몰린 강동구 ‘e편한세상 강일 어반브릿지’ 당첨 커트라인은 69.4점이었고, 앞서 ‘로또 분양’으로 화제를 모은 서초구 ‘래미안 원베일리’는 73.5점에 달했다. 모두 역…
서울 중구 NH농협은행 본점영업부. 서울지하철 5호선 서대문역 5·6번 출구와 접한 이 건물로 향하는 누군가는 일확천금의 꿈을 이룬 주인공일 수 있다. 1월 29일 제1000회 추첨을 앞둔 온라인복권 ‘로또 6/45’(이하 로또) 얘기다. 6/45는 로또 추첨이 1부터 45까지 숫자…
HDC현대산업개발(현대산업개발)의 광주 서구 화정아이파크 붕괴 사고 여파가 전방위로 확산되는 가운데 사고 후폭풍으로 인한 기업의 추정 손실 규모 또한 천문학적으로 불어나고 있다. 아직 명확한 사고 수습 방향이 제시되지는 않았지만 사고 수습 및 철거, 재시공 등이 진행될 경우 수천억 …
설 연휴에 친지와 정치 이야기를 나누는 경우는 예전보다 줄었을 것이다. 그럼에도 왜 정치권은 명절을 기점으로 볼까. 평상시보다 말이 섞일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기성세대와 신세대의 말이 섞이고, 서로 떨어져 산 친구들끼리 말이 섞인다. 같이 살던 식구끼리도 말이 섞일 수 있다. 고향…
지난 글에서 유럽은 1999년 유로존 출범 이후 2021년까지 연 경제성장률이 1.89%에 불과하다고 했다. 같은 기간 한국은 3.85%, 세계경제는 4.93% 성장했는데 말이다. 이번에는 유럽 경제가 왜 불황 늪에 빠지게 됐는지 경위를 살펴보려 한다.‘그래프1’은 1999년 유로화…
정의당 심상정 대선 후보도 선거대책위원회(선대위)를 갈아엎었다. 갈아엎어야 길이 열린다는 묘한 공식이 정치권에 새롭게 생겨난 듯한 분위기다. 선대위가 제대로 기능하지 못했다면 불가피한 조치다. 그렇지 않았다면 잘못된 처방이다. 거대 양당 후보는 초기 매머드 선대위를 운영하다 비효율 …
LG에너지솔루션이 국내 공모주 역사를 새로 썼다.1월 18일부터 이틀간 대표 주관사 KB증권과 대신증권, 신한금융투자 등 7개 증권사가 진행한 LG에너지솔루션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 청약 증거금은 114조1066억 원으로 집계됐다(표1 참조). 중복 청약 금지 이후 가장 많은 증거금이…
더불어민주당(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에게 역전을 허용한 것일까. 일부 여론조사에서 이 후보 지지율이 윤 후보 지지율에 오차 범위 밖에서 뒤지고 있다. 최근 윤 후보가 당 내홍과 부인 김건희 씨 허위 경력 논란을 수습하고 2030세대 민심을 공략한 것이 …
새해 들어 여야 대선 후보들이 본격적인 공약 경쟁에 돌입했지만 득표를 의식한 ‘지엽적 환심 사기’에 치우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각 캠프는 ‘세대 맞춤형’ 공약이라고 의미를 부여하지만, 국가의 장기 비전이나 경쟁력 제고를 위한 공약 제시는 뒷전으로 밀리는 형국이다. 더불어민주당(민…
대선 판도는 여전히 양강 구도다. ‘(범)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 (범)국민의힘 윤석열’ 구도가 다수 머릿속에 새겨져 있을 것이다. 다만 이번 대선이 ‘박근혜 대 문재인’ 대결이던 2012년 대선만큼 강력한 50 대 50 구도는 아니다. 현재 지지율만 봐도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는…
대만 국민은 세계 최대 반도체 파운드리(위탁생산) 기업 TSMC를 ‘호국신산(護國神山)’이라고 부른다. ‘나라를 지키는 신령스러운 산’이라는 의미다. 호국신산은 원래 대만섬 남북으로 뻗은 해발 3000m 이상 산들로 이뤄진 중앙산맥을 가리킨다. 중앙산맥은 해마다 동쪽에서 불어오는 태…
여윳돈이 얼마나 있어야 회사를 그만둘 수 있을까. “3억 정도면 되지” 하는 사람이 있을 테고, “못해도 20억은 있어야지” 하는 이도 있을 것이다. 지난해 정년이 보장된 ‘정년트랙 교수직’을 내던지고 파이어족(경제적 자립을 통해 빠른 시기에 은퇴하려는 사람들)이 된 최성락(53) …
거침없던 부동산시장 열기가 식어가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국내에서 3.3㎡당 가격이 가장 비싼 아파트로 통하는 서울 서초구 반포동 아크로리버파크 전용면적 84.95㎡는 지난해 12월 39억8000만 원에 거래됐다. 직전 최고가인 45억 원과 비교해 5억200…
‘멸공좌가 추천하는 스타벅스 음료.’1월 11일 오후 온라인 커뮤니티 에펨코리아에 올라온 게시 글이다. 조회수 약 18만 건에 800건 가까이 추천받아 인기 게시 글이 된 해당 글에는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이 2020년 12월 스타벅스커피코리아 유튜브에서 자몽 허니 블랙티와 제주 유기농…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와 이준석 대표가 껴안았다. 이 대표가 상임선거대책위원장직에서 사퇴하고 16일째인 1월 6일 국민의힘 의원총회에서 벌어진 일이다. 두 사람의 갈등이 봉합됐다는 평가가 나오지만 과연 그럴까. 근본적 원인이 해결됐다면 그럴 것이다.지난해부터 이준석 vs 윤핵관 …
더불어민주당(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다시 오차범위 내에서 접전을 벌이고 있다. 윤 후보가 선거대책위원회(선대위) 해체 등을 통해 국민의힘 당내 분란을 수습한 이후 지지층이 재결집한 결과지만, 전문가들은 “지지층을 온전히 회복했다고 보기는 어렵다”는 분…
신년을 맞아 실시된 대선 여론조사에서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 지지율이 10% 선을 돌파했다. 사법·가족 리스크가 없다는 점, 국회의원·정당 대표·대선 후보를 거치며 10년 여간 검증받았다는 점, 경제·과학 분야에서 어느 정도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다는 점, 단 한순간도 정부·여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