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러시아에 최근까지 포탄 800만발 넘게 지원”
북한이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를 상대로 최근까지 800만 발 넘는 포탄을 지원했다고 국가정보원이 18일 밝혔다. 우리 정보 당국이 북한과 러시아의 무기 거래 규모를 직접 평가한 것은 처음이다. 국정원은 이날 북한이 무기거래가 본격화된 지난해 8월 이후로 이날까지 총 70여 차례에…
- 2024-10-18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북한이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를 상대로 최근까지 800만 발 넘는 포탄을 지원했다고 국가정보원이 18일 밝혔다. 우리 정보 당국이 북한과 러시아의 무기 거래 규모를 직접 평가한 것은 처음이다. 국정원은 이날 북한이 무기거래가 본격화된 지난해 8월 이후로 이날까지 총 70여 차례에…
북한이 러시아로 1만여명의 병력을 파병할 것으로 전해지면서 한반도 뿐 아니라 동북아 전체 안보에도 큰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커졌다. 러·북 밀착에 한층 더 강도높은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북한의 파병은 지난 6월 러시아와 체결한 ‘포괄적인 전략적 동반자 관계 조약’(러…
북한이 최정예 특수부대를 러시아에 대규모로 파병한 사실이 공식 확인됐다. 이미 1500명이 러시아 함정을 타고 현지로 이송됐고, 추가 이송을 통해 파병 규모가 1만2000명에 달할 것으로 파악됐다. 북한군 파병 역사상 역대 최대 규모다. 전쟁 시 상호 군사원조 내용이 포함된 군사동맹 …
국가정보원은 “북한이 8일부터 러시아 파병을 위한 특수부대 병력 이동을 시작했다”고 18일 밝혔다. 북한이 과거 베트남 전쟁 등에 부대를 보낸 적은 있지만 지상군을 대규모로 파병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국정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북한이 8~13일 러시아 해군 수송함을 통해 북한…
북한군 폭풍군단 10개 여단 중 1만2000명에 해당하는 4개 여단을 우크라이나 전쟁 참전을 위해 러시아에 파병하기로 북한과 러시아가 합의한 것으로 18일 알려졌다. 정보 소식통은 “이들 중 선발대 1500명이 함흥을 거쳐 블라디보스토크에 도착해 훈련하고 있다”고 전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18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북한 전투병 러시아 파병’에 따른 긴급 안보회의를 주재했다고 대통령실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국가안보실, 국방부, 국가정보원 핵심 관계자들이 참석한 이번 회의에서 북한군의 러시아 파병 및 우크라이나전 참전이 우리 안보에 미칠 영향을 종합적으로…
김정은이 17일 조선인민군 제2군단 지휘부를 방문해 유사시 군사 계획을 점검하고 남북 단절 의지를 재확인했다. 제2군단 지휘부는 남북 접경지를 담당하는 부대 중 하나다. 노동신문에 따르면 이날 김정은은 “우리 군대는 대한민국이 타국이며 명백한 적국이라는 엄연한 사실을 다시 한번 똑바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최근 벌인 경의선·동해선 도로 폭파를 언급하며 “적국인 한국으로부터 우리의 주권이 침해당할 때는 우리 물리력이 더 이상의 조건 여하에 구애됨이 없이 거침없이 사용될 수 있음을 알리는 마지막 선고나 같은 의미”라고 경고했다. 김 위원장은 17일 인민군 제2군단…
북한 매체가 우리 군이 촬영한 경의선·동해선 남북 연결도로 폭파 영상을 무단 사용했다는 합동참모본부의 지적에 대해,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몰상식한 소리”라며 반박했다.18일 김여정은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우리가 단행한 폭파 조치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눈썹에 얼…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은 18일 우리 군이 촬영한 경의선·동해선 남북 연결도로 폭파 영상을 북한이 무단 사용했다는 주장에 대해 “몰상식한 소리”라고 반박했다. 김여정은 북한 대외매체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이날 공개한 담화에서 “17일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이란 자가 정례 보도발표 모임…
북한 라선항 부두에 러시아 화물선이 정박한 모습이 러시아 지방 TV 뉴스에 등장했으며 이는 북한과 러시아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위반해 무기를 거래하는 것을 감출 생각조차 없음을 보여준다고 미국의 북한 전문매체 NK 뉴스가 17일(현지시각) 보도했다. 러시아 지방 방송인 베스티 …
북한이 최근 개정한 헌법에 “대한민국은 적대국”이란 표현을 명시했다. 1972년 ‘평화통일’ 개념을 헌법에 포함시킨 지 52년 만에 ‘적대적 두 국가론’을 내세우며 남북관계를 완전히 부정하고 나선 것. 북한은 러시아를 위해 우크라이나에 파병한 정황이 속속 포착되고 있다. 상호 군사원조…
북한군의 러시아 파병 정황이 잇따라 나오면서 국제적 파장이 커지고 있다. 17일 동아일보 취재에 따르면 한국과 미국 당국이 북한군 병력의 러시아 수송 정황을 포착했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찰위성 등으로 북-러 국경에서 병력을 실은 열차가 러시아로 이동하는 상황을 확인했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