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김정일 국방위원장께서 앞으로 가까운 시기에 서울을 방문하며 이에 앞서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서울을 방문하기로 하였다.
2. 쌍방은 남측 국방부장관과 북측 인민무력부장간의 회담을 개최하는 문제가 현재 논의중에 있는 데 대해서 환영하였다.
3. 이산가족 문제의 해결을 위해 이산가족의 생사 및 주소확인 작업을 9월중 시작하여 빠른 시일 내에 마치기로 하였으며, 이들 중 생사가 확인된 사람부터 서신을 교환하는 문제를 우선적으로 추진키로 하였다. 또한 남북적십자회담을 9월20일 금강산에서 개최하여 위 문제와 함께 올해 2차례의 이산가족 방문단 추가교환 문제, 이산가족 면회소 설치 운영 문제를 협의키로 하였다.
4. 남북간 경제협력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투자보장, 이중과세방지 등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기 위한 실무접촉을 9월25일 서울에서 개최하며, 빠른 시일 내에 이를 타결키로 하였다.
5. 남북간 경의선 철도 및 도로 연결을 위해 빠른 시일 내에 남북이 기공식을 개최키로 하였다.
6. 북측은 15명 정도 규모의 경제시찰단을 10월중 남측에 파견키로 하였다.
7. 임진강 유역 수해방지 사업을 위해 금년 내 남북공동으로 조사를 실시, 구체적 사업계획을 마련키로 하였다.
2000년 9월14일
<김영식기자>spear@donga.com